대구 간 문재인 "대구 시민들이 막아주면 대통령도 국정교과서 포기할 것"

2015-10-24     원성윤
ⓒ연합뉴스

23일 오후 3시30분 대구 중구 동성로 야외무대 앞에 선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마이크를 잡고 이렇게 말했다. 동성로 야외무대 주변에는 대구시민 200여명이 모여 있었다. 대학생들로 보이는 젊은 청년들이 길을 가다 문 대표를 보고 신기한 듯 휴대전화로 사진을 찍기도 했다. 문 대표는 잠시동안 사람들과 악수를 하며 국정교과서 도입 반대 서명을 직접 받았다.

새정치연합 대구 수성갑 지역위원장인 김부겸 전 의원, 조기석 새정치연합 대구시당 위원장 등 대구시 새정치연합 관계자들이 함께 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대구지역 사학과 교수들은 박근혜 대통령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추진하는 것에 대해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임병훈 교수는 “국가가 역사에 대한 교육과 인식을 일괄적으로 통제하겠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일제시대나 유신정부 시절에나 하던 일이다. 교과서 국정화는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다”라고 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23일 오후 대구시 중구 계산동 한 카페에서 지역 역사학자와 간담회를 갖고 국정교과서에 반대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문 대표는 “다행히 국정교과서에 대한 반대 여론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역사학자들의 반대 목소리와 집필 거부가 큰 영향을 미친 것 같다. 대구도 원래 찬성 여론이 높았지만 점점 반대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부겸 전 의원은 “대구도 박 대통령이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한다고 하니까 (처음에는) 일단은 고개를 끄덕이고 있지만, 지금은 (대구가) ‘정말 먹고살기 힘든 도시인데 이런 의미 없는 일을 해야 하냐’는 이야기도 많이 듣고 있다. 세 분의 역사학자가 이야기했듯이 역사를 하나의 잣대로 보는 것은 안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