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에서 키운 장기가 언젠가 당신의 생명을 구해줄 지도 모른다

2015-10-25     남현지

장기 이식을 받은 사람의 수는 18,048명이다. 장기 기증 대기자 명단에 이름을 올려 놓고 기증자를 기다리는 것 밖에 할 수 없는 사람들이 122,586명이다.

유전 공학 돼지

2014년 9월 7일, 프랑스 서부 마리뉴 라이유의 라벨 루즈 양돈장의 새끼 돼지들

반복되는 수수께끼 같은 DNA를 발견했다. 2000년대 후반이 되어서야 이 변칙적인 DNA가 ‘Cas9’라는 효소에 의해 들어간 것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리고 인간이 Cas9를 이용해 다른 DNA 염기서열도 바꿀 수 있다는 게 알려졌다.

크리스퍼(CRISPR)라는 강력한 기술을 개발했다. 하바드 의대의 조지 처치는 이번 달에 자신의 팀이 크리스퍼를 이용해 돼지 세포 하나의 유전자 62개를 한 번에 변형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인간에게 이식할 수 없게 만드는 바이러스들을 타겟으로 삼았다고 한다. 놀랍게도 크리스퍼를 사용하여 이 모든 과정을 2주 안에 끝마쳤다.

(예전부터 의사들은 돼지와 소의 심장을 인간에게 이식해왔다)

꽤 빨라질 것 같다. 처치는 자신의 팀은 1년 안에 영장류 실험용 장기를 얻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허핑턴포스트에 말했다. 그 실험이 잘 된다면 인간 임상 실험도 그 이후 1년 안에 이루어질 거라 기대할 수 있다.

3D 프린팅

3D프린터로 만든 장기 모형들

버블헤드 인형(얼굴이 큰 피규어)을 출력할 때와 기본적으로 같은 기술을 사용해 새 신장을 만들게 될 수도 있다.

“’프린트’ 버튼을 누르면 프린터는 한 겹 한 겹 구조를 만들며, 각 겹마다 세포를 심는다. 세포들에 영양과 성장 요소를 잘 섞어 공급하고, 좋은 환경에 넣으면 세포들은 알아서 기능한다. 어떤 구조에는 두 종류 이상의 세포들이 필요할 수도 있다.” 웨이크 포레스트 재생 의학 연구소장 앤서니 아탈라 박사의 말이다.

화상 환자를 위한 피부 프린팅을 연구하고 있다).

신장 같은 복잡한 장기를 프린트해서 이식하는 건 언제 가능할까?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다.

페트리 접시 위의 줄기 세포

네덜란드 마스트리히트 대학교의 마크 포스트 교수는 연구소에서 배양한 소고기로 버거를 만든 바 있다. 이미지는 자료사진.

38만 달러가 들고 ‘육즙이 부족하다’는 평을 들었다는 것은 잊자). 그러니 장기를 배양하지 않을 이유가 무엇인가?

인간 피부 세포를 줄기 세포로 전환시킨 다음 연구실에서 척수, 피질, 중뇌, 뇌간, 다중 세포, 뇌회로, 망막까지 갖춘 거의 완전한 인간의 뇌를 만들었다고 발표했다. 혈관계를 제외한 모든 게 다 있는 셈이다.

원시적 간, 심장 조직, 코, 귀, 기도, 혈관 등 다양한 장기들을 페트리 접시에서 배양하는 데 성공했다.

2014년에 독일 팀이 이런 기술을 사용해 줄기 세포를 영양분이 풍부한 3차원 ‘젤’ 속에서 완전한 척수를 길러내서 기능하게 하는데 성공했다.

신경 다리’를 배양해서 다친 척추에 이식했다. 치료 19개월 후, 피디카는 다리를 조금 움직일 수 있게 되었고 감각도 약간 되찾았다.

런던 대학교 부속 단과 대학의 재생 의학 교수 크리스 메이슨은 영국 연구실에서 기능하는 흉선을 배양해낸 다른 팀의 사례를 언급하며 우리가 흉선과 같은 연구실에서 배양한 장기가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 방법으로 자리잡기까지는’ 아직 최소 10년은 남았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는?

당신이 장기를 기증하는 것이다. 최근 10년 간 놀라운 기술 발전이 있었지만, 아직 인체의 경이를 따라올 연구소는 없다.

장기 기증자 1명이 8명의 생명을 구할 수 있다. 이론상으로만 존재하는 연구소에서 배양한 장기는 1명도 구하지 못한다.

@media only screen and (min-width : 500px) {.ethanmobile { display: none; }}

페이스북 팔로우하기 |

트위터 팔로우하기 |

이 기사는 허핑턴포스트US These Advances In Lab-Grown Organs Might Save Your Life One Day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