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시각예술가들의 색다른 직판장 '굿-즈'

문화체육광광부의 '문화예술인 실태조사' 2012년 판에 따르면 창작활동으로 월평균 100만 원 이하로 버는 예술인이 66.5%, 아예 수입이 없는 경우가 26.2%다. 사실상 많은 예술가는 나이를 불문하고 창작활동만으로는 최저생계비조차 마련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 때문에 예술가는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불안정한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는 경우가 다반사고 이 과정에서 많은 이들이 작품 활동을 포기하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굿-즈'에 참여한 젊은 시각예술가들은 이번 기획을 통해 자신의 창작활동과 생계의 괴리를 좁히기 위한 방법론을 모색한 것으로 볼 수 있다.

2015-10-13     홍태림

가을을 맞이하여 아트페어에 갈 계획이 있다면 색다른 아트페어에 가보는 것은 어떨까. 만약 색다른 아트페어에 갈 용의가 있다면 다가오는 10월 14일부터 18일까지 세종문화회관에서 젊은 시각예술가 80명이 각자의 창작물을 직접 판매하는 '굿-즈'(http://goods2015.com)를 추천하고 싶다. '굿-즈'에서는 상투적이고 제한된 방식으로 운영되던 기존 아트페어와 달리 다양한 형식의 흥미로운 작품들이 적정한 가격으로 대거 출품될 예정이다. '굿-즈'에 참여한 작가 중에는 이번 기획을 위해서 자신의 작품 활동의 연장선에 있는 특별한 에디션을 제작하거나 판매가 어려운 영상, 퍼포먼스 작품이 거래될 방법을 모색한 작가들도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영상작품의 경우에는 영상에 관련된 파생물과 영상 다운로드 코드가 한데 묶여 판매되기도 하고. 퍼포먼스는 결과물을 집약한 음반과 관련 소품이 함께 판매되기도 한다.

좌) 김정태 작가의 '굿-즈'_설명 링크

설명 링크

The Docent+굿-즈 아티스트 이해민선_설명 링크

좌) 이자혜 작가의 '굿-즈'_설명 링크

설명 링크

좌) 오희원 작가의 '굿-즈'_설명 링크

설명 링크

'굿-즈'의 연계 프로그램 중에는 팀프로그레시브와 동료 예술가들이 함께 만드는 축하공연/파티도 있다.

● '굿-즈' 행사개요

- 기간 : 2015년 10월 14일(수)~18일(일)

- 기자간담회: 2015년 10월 14일(수) 오전 10:00

- 주관 : '굿-즈', 세종예술시장 소소

- 티켓 : 3,000원

행사 안내에서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