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고 정의로운 고담을 위해 | GCPD 사람들

고담 경찰국의 형사들이 슈퍼 히어로 변신한 케이스도 종종 있다. 제임스 고든은 최근 스콧 스나이더의 뉴 52 배트맨 시리즈에서 배트맨이 되었고, 르네 몬토야는 『52』에서 고담을 지키는 얼굴 없는 히어로 퀘스천으로 등장한다. 르네 몬토야의 파트너였던 크리스퍼스 앨런은 죽은 뒤 신의 복수자이자 DC 유니버스에서도 가히 최강의 캐릭터 중 하나로 손꼽히는 스펙터가 되었다. 하비 불록의 경우는 DC 버전의 쉴드라고 할 수 있는 첩보 조직 '체크메이트'의 핵심 요원으로 활동했다.

2015-10-12     이규원

[배트맨 데이 기념 특별 연재 3] 바르고 정의로운 고담을 위해

─ GCPD 사람들

《디텍티브 코믹스》의 표지 주인공이었던 경찰관

그 이름대로 원래 탐정과 경찰이 나오는 만화 잡지였던 《디텍티브 코믹스》의 11호 표지.

(이미지 출처: http://dc.wikia.com/wiki/Detective_Comics_Vol_1_11?file=Detective_Comics_11.jpg / TM & Copyright ⓒ DC Comics, Inc. ALL RIGHTS RESERVED.)

"나 맥고니글이야!" 하비 불록의 원조, 맥고니글

맥고니글이 처음 출연한 "배트맨 대 캣우먼(The Batman vs. the Cat-Woman)" 편이 수록되어 있는 《배트맨》 3호 표지.

(이미지 출처: http://dc.wikia.com/wiki/Batman_Vol_1_3?file=Batman_3.JPG / TM & Copyright ⓒ DC Comics, Inc. ALL RIGHTS RESERVED.)

배트시그널의 수호자 '하비 하니에'

TV에서 만화로 입성한 경찰관들

배트맨 세계에는 오하라 서장처럼 TV를 통해서 인기를 얻어 만화에 출연한 케이스가 종종 존재한다. 가장 대표적인 케이스라면 역시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캐릭터로 출발해 현재 만화에서 게임, 영화까지 활약 중인 조커의 사이드킥, '할리퀸'이 꼽힌다. 하지만 고담 경찰서에도 그런 캐릭터가 한 명 존재하는데, 바로 '르네 몬토야'이다. 르네 몬토야 역시 배트맨 애니메이티드 시리즈에서 하비 불록의 파트너로 만들어진 캐릭터다. 만화에서는 1992년 《배트맨》 475호에서 고든 국장의 조수로 처음 소개되었고, 이후 『배트맨: 나이트폴』 스토리 초반부에 배트맨과 함께 연쇄 살인마 빅터 즈아즈를 잡는 공을 세운다.

배트맨 애니메이션에서 하비 덴트의 경호역으로 처음 등장했던

(사진 제공: 세미콜론)

만화 속의 고담 경찰국

우선 1987년 프랭크 밀러의 『이어 원』으로 가면, 브루스 웨인이 전 세계를 돌며 훈련을 마친 후 처음 배트맨 활동을 시작할 당시 고담 시는 로브 국장이 장악하고 있었다. 배트맨은 제임스 고든과 함께 로브의 부패함을 입증해서 결국 그를 물러나게 한다. "신사 숙녀 여러분, 그간 식사는 잘 하셨는지요. 여러분의 축제가 거의 끝나 갑니다." 로브의 파티장에 난입해 고담의 부패 세력 앞에서 배트맨이 선전포고를 하는 장면은 『이어 원』 최고의 명장면 중 하나로 꼽힌다. 물러난 로브가 이후 어떻게 되었는지는 2000년 『다크 빅토리』를 읽어 보면 알 수 있다. 당시 최연소 지방검사였던 '하비 덴트' 역시 고든과 배트맨을 돕는 인물로 등장하는데, 그가 고담 범죄조직의 보스 팔코네를 무너뜨리기 위해서 싸우다가 인생이 망가지는 내용은 1997년 『배트맨: 롱 할로윈』 시리즈를 읽으면 된다.

하비 불록의 경우에는 1970년대부터 《디텍티브 코믹스》에 등장했는데, 말단에서부터 시작해 20년을 경찰에 몸담은 베테랑으로 그려진다. 재밌는 것은 불록이 처음부터 고든의 심복이었던 것이 아니라 1980년대에 고든과 강하게 대립했던 해밀턴 시장의 사주를 받고 언론을 통해 "제임스 고든은 이 도시의 법 집행 체계를 무너뜨리는 위험한 인물입니다!"라며 비난하거나 서랍 속에 스프링을 넣는 유치한 장난 등으로 고든을 괴롭히며 현장에 자주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어찌나 지독했던지, 황당하게도 불록의 스프링 장난에 놀란 고든이 심장마비를 일으켜 쓰러지는 사건까지 있었을 정도였다.

최근 국내에 정신 출간된 『배트맨 3: 가족의 죽음』에서의 고든과 불록.

(사진 제공: 세미콜론)

전직이라고 해야 할까? 슈퍼 히어로가 된 GCPD 경찰들

히스패닉, 레즈비언, 정의로운 여형사라는 드문 설정을 가진 르네 몬토야.

(이미지 출처: http://dc.wikia.com/wiki/Renee_Montoya_(New_Earth)?file=Question_RM_01.jpg / TM & Copyright ⓒ DC Comics, Inc. ALL RIGHTS RESERVED.)

* 이 연재는 세미콜론과 공동으로 기획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