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TA(페타)는 보호 중인 동물들을 많이 죽이는 이유에 대한 기본적인 질문들에 대답하지 않고 있다

2015-09-29     김도훈
In this photo taken on Monday, April 9, 2012, a dog looks for attention at a government-run shelter in Taoyuan, northern Taiwan. Taiwanese photographer Tou Chih-kang has been visiting dog shelters for two years now, making human-like portraits that give a sense of dignity and esteem to some 400 canines, in hopes of educating the public on the proper care of pets. This year Taiwanese authorities will kill an estimated 80,000 stray dogs at 38 pounds scattered throughout the island. (AP Photo/Wally Santana) ⓒASSOCIATED PRESS

PETA는 버지니아 주 노퍽의 시설에서 너무나 많은 동물들을 죽여서, 2014년에 버지니아 주는 사설 동물 보호소를 ‘동물들을 영구 입양할 곳을 찾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시설’로 명확히 규정한 SB1381 법을 만들었다.

법 제정에 반대하는 로비를 했으며, 지난 주에 공개된 7월의 이메일에서는 PETA의 임원이 버지니아 국회의원에게 이 법안이 존재할 필요가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PETA가 특정 사안에 대해 투명함보다는 불투명함을 선호하는 것을 보면, 규제 강화를 꺼리는 것은 놀랄 일도 아니다. 특히 어떤 동물들을 안락사시키기로 결정하는지, 왜 매년 그토록 많은 동물들을 죽이는지를 투명하게 밝히지 않는다.

PETA가 버지니아 주 농업과 소비자 서비스 담당 부서에 직접 신고한 수치를 보면 2014년에 PETA의 노퍽 보호소에서는 고양이 1,606마리를 받아들여 그 중 1,536마리를 안락사시켰다. 개들은 사정이 그보다는 나아서 1,025마리 중 788마리가 안락사에 처해졌다.

오히려 2014년의 성과 중 하나로 보도 자료에 넣어 발표했다.

PETA는 자신들의 안락사 건수는 (1월에 나온 보도 자료의 표현을 그대로 사용하자면) ‘늙고, 가출하고, 아프고, 죽어가고, 공격적이고, 혹은 다른 이유로 입양이 불가능한’ 동물들의 고통을 끝내기 위한 수백 건의 인도적 죽음이 포함된 수치라고 한다.

그러나 PETA가 사용하는 방법이 무엇인지는 전혀 투명하지 않다. PETA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동물이 너무 공격적이고, 죽어가고 있고, 가출을 잘하고, 병이 들어서 결코 입양될 수 없다는 결론을 어떻게 내리는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허핑턴 포스트는 PETA에 모든 동물을 검진하고 행동 검사를 하는지 물었다. 이런 검사를 표준 관행으로 삼고 있는 다른 여러 보호소들이 많다. 그리고 만약 이런 검사가 이뤄진다면, PETA의 안락사 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물었다. PETA는 이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

이메일 감사합니다. PETA는 늘 우리 지역사회에서 한정된 자원을 지닌 이들을 도와 왔습니다. 그 중에는 수의사의 진료비를 낼 수 없는 사람들도 포함됩니다. 고령, 질병, 부상으로 고통스러워하는 개와 고양이를 안락사시킬 돈조차 없는 사람들입니다. 우리는 공격적이거나 가출을 잘하는, 입양할 수 없어 다른 보호소에서 거절 당한 동물들도 받습니다. 우리는 사전 약속, 대기 명단, 수수료, 시간 제한 없이 동물을 받습니다. 그리고 매년 우리 여러 병원들에서 1만 마리 이상을 대상으로 난소 적출과 중성화를 하여, 미래의 노숙을 막음으로써 매일 수백 마리의 생명을 구합니다. 그 비용은 낮거나 아예 받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 지역에서만 12만 마리에 가까운 개와 고양이들이 ‘치료’를 받았습니다.

PETA의 구조팀에 대한 영상도 봐주십시오. 버지니아와 노스 캐롤라이나의 가장 빈곤한 지역들에서 우리가 하는 일을 설명하는 영상입니다. 그리고 지역 신문 버지니안 파일럿에 실린 이 이슈에 대한 논평도 봐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오브라이언이 말한 노퍽의 신문 버지니안 파일럿에 실린, 글쓴이의 이름이 없는 글은 이렇다. ‘PETA의 가장 큰 적은 분명 PETA일 수 있다. 그러나 PETA는 다른 누구도 하지 않으려 하는 일을 한다. 이 지역의 다른 보호소 일부들은 ‘죽이지 않는’ 정책으로 전환했다. 그들은 보호 동물들의 10% 이상은 안락사시키지 않고, 동물을 맡기는 사람들에게 돈을 받는다. PETA는 다른 단체들이 저버린 역할을 대신한다. … PETA가 다른 동물 보호소와 똑같아지고 받아들이는 모든 동물들의 몸 상태와 상관없이 전부 다 새 집을 찾아주어야 한다는 전제는 비현실적이다. 그리고 공공 정책이의 관점으로 봤을 때 현명하지 못하다. 사람들이 동물을 버리거나 포기하는 한, 다른 보호소들이 다치거나, 공격적이거나, 가출하는 동물들을 거절하는 한, PETA가 하는 일을 계속 해야 할 필요는 존재할 것이다.’

Hi, I’m Joey!I was badly hurt when another dog attacked me & my wound went untreated. Since #PETA rushed me to the...

Posted by PETA (People for the Ethical Treatment of Animals) on 2015년 5월 18일 월요일

안녕, 난 조이에요!

공유를 통해 집을 찾는 걸 도와주세요

노퍽의 PETA 보호소를 찾아갔다.

안락사 클리닉은 1층에 있다. 스탠드로 부드럽게 불을 밝혀둔 작은 방 하나이다. 동물들이 극양 주사를 맞는 패드가 붙은 수술 테이블 위에 포스터가 붙어 있다. 포스터에는 PETA 직원들이 아꼈던 개 세 마리가 나오고, 이런 글이 쓰여져 있다.

그러나 PETA의 안락사 방이 어둡고 조용하다면, 그 방으로 가는 길에는 좀 더 빛을 비추었으면 한다.

버지니아 주 농업과 소비자 서비스 담당 부서의 자료에 의하면 리치몬드 SPCA에서 작년에 고양이 2,189마리와 개 1,670마리를 받아들였다고 한다. 스타는 심하게 병들거나 다친 동물들이 많았다고 한다. 모든 동물은 검진을 받았고, 필요할 경우 수의사의 진료를 받았다.

개 7마리와 고양이 1마리가 안락사에 처해졌다.

허핑턴포스트US의 PETA Won't Answer Some Very Basic Questions About Why It Kills So Many Shelter Animals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트위터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