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치에 '디스럽션'이 찾아오다

공화당 후보 중 한번도 선출직에 당선된 적이 없는 세 후보, 즉 부동산 거물이자 리얼리티 TV 스타 도널드 트럼프, 신경외와긔 벤 카슨, 휴렛팩커드의 전 CEO 칼리 피오리나 세 명의 지지율을 합치면 46%에 달했다. 민주당 지지측을 보면 구체적으로는 좀 다르지만 내부자를 싫어하는 현상은 같다. 전 국무장관 힐러리 클린턴의 지지율은 5월에는 57%였으나 지금은 37%로 떨어졌다. 올해는 구체제의 일원들에겐 분명 위험한 해다.

2015-09-03     Howard Fineman

대선 출마를 선언했다. 색다른 방법으로, 즉 MTV 비디오 뮤직 어워드를 통해 발표했다. 그리고 그 말을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최소한 웃지는 않는 사람들이 있다. 여기까지 모두 예측 가능한 일이다.

웨스트의 유일한 실수는 그가 2020년 대선에 출마하겠다고 한 것이다. 논란을 불러일으키지만 결코 지루한 법은 없는 그는 지금 출마했어야 했다. 반 정치인 열풍이 정말 뜨겁기 때문이다.

2월에 경선이 시작될 아이오와에서 이번 주에 실시된 한 설문 조사에서, 공화당 후보 중 한번도 선출직에 당선된 적이 없는 세 후보, 즉 부동산 거물이자 리얼리티 TV 스타 도널드 트럼프, 신경외와긔 벤 카슨, 휴렛팩커드의 전 CEO 칼리 피오리나 세 명의 지지율을 합치면 46%에 달했다. 다른 새로운 조사에서는 트럼프와 카슨이 아이오와에서 각각 23%로 공동 1위를 차지했다. 피오리나는 10%를 얻어 3위였고, 이 세 명의 지지율을 합치면 56%였다.

아이오와의 민주당 지지측을 보면 구체적으로는 좀 다르지만 내부자를 싫어하는 현상은 같다. 전 국무장관 힐러리 클린턴의 지지율은 5월에는 57%였으나 지금은 37%로 떨어졌다. 그녀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인 외로운 늑대, 사회주의자 상원의원 버니 샌더스는 15%에서 30%로 올라갔다.

20년 전, 하버드 경영 대학원의 클레이튼 크리스텐슨 교수는 혁신의 세계에 (기존의 흐름과의) 단절을 의미하는 '디스럽션'이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적용했다. 그는 경제학과 사업을 염두에 두고 한 말이었다. 휴대전화가 지상 통신선을 쓰는 일반 전화와 컴퓨터를 대체하고, LED가 전구를 대체하는 현상 등에 적용되는 것이었다.

소련은 개인주의, 자유 시장, 스스로의 비효율로 인해 약화되었다. 1천 년간 서로 전쟁을 해오던 유럽 국가들은 새로운 형태의 통합을 시도해보기로 했다. 중화인민공화국은 통제된 자본주의라는 거대한 실험을 시작했다. 아랍의 봄은 중동을 휩쓸기를 기도했고, 어느 정도는 성공했다.

대중이 넌더리를 내는 이유는 도처에 있다.

이러한 교착과 기능 장애의 늪 속에서, 왕조 가문 정치인들은 말할 것도 없고, 전통적인 정치인들은 외부인에 의한 디스럽션을 겪게 된다. 외부인들은 낡은 방식과 낡은 매체에 얽매이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그들은 지나치게 단순하거나 비현실적이긴 해도 짜릿한 해답을 제공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낡은 정당 아젠다를 읊기보다는 유권자의 감정과 공포에 직접 어필한다. 그리고 셀러브리티 스타일의 요란함, 센세이셔널한 비난, 전투적인 자세를 동원해 캠페인한다.

처음에는 광대 취급을 받았다가, 신나게 노는 사람으로 비쳤다가, 곧 사라질 여름의 진풍경으로 생각되었던 트럼프이지만, 이제 공화당원들과 다양한 메인스트림 논평자들은 그를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다른 보수 지지자들은 트럼프가 전형적인 위험한 인물을 떠올리게 하며, 권위주의적인 '강한 남자'의 고의적인 무지함이 생각난다는 일부 메인스트림 작가들의 우려에 공감한다.

보수적 컬럼니스트 조지 윌(그의 아내는 다른 대선 경선 주자 위스콘신 주지사 스콧 워커와 일한다)은 비슷한 경고를 한 바 있다. 정치적으로 중립 성향인 뉴욕타임스의 토마스 프리드먼도 마찬가지다.

카니예 웨스트는 2005년에 조지 W. 부시 대통령이 '흑인들에게 신경 쓰지 않는다'고 정치에 관한 발언을 했다. 아직 트럼프에 대한 언급은 없다.

*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US에 게재된 'Disruption' Comes to U.S. Politics를 번역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