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가 아마겟돈으로 변하고 있다

2015-08-04     Behlül Özkan

이걸로는 부족하다는 듯이, 지난 주에는 2년 반 동안 유지되었던 PKK(쿠르드족 반군 쿠르드 노동자당)와 터키의 휴전도 끝이 났다. 수루치 테러(지난 20일 IS가 처음으로 저지른 대규모 자폭테러. 최소 30명이 숨지고 100여명이 다쳤다) 사고의 희생자들은 대부분 젊은 쿠르드 활동가들이었다. PKK는 이에 대한 응답으로 테러 이후 터키 경찰 2명을 살해했다. 불과 며칠 뒤 터키 전투기들이 이라크 북부의 PKK 캠프를 공습해, 지난 30년간 4만 명의 목숨을 앗아간 터키의 악몽과 같은 내전 재개를 암시했다. 터키의 현재 상황을 이해하려면 지난 4년간 시리아에서의 터키의 대외 정책을 살펴보아야 한다.

* * *

터키의 집권당인 정의개발당(AKP)이 2011년부터 고수해온 시리아 정책은 터키 역사상 가장 큰 대외 정책상의 재난이었다. 2011년에 아랍권 봉기가 일어났을 때, 터키 정부는 사우디 아라비아, 카타르와 함께 터키 남부 캠프에서 시리아 반군들을 무장시키기 시작했다. 에르도안과 다부토을루 외무장관은 아사드 정권에 맞선 무력 봉기가 있을 것이고, 카다피 독재 정권이 미국과 나토의 공습으로 무너졌듯, 아사드 정권은 몇 달 안에 공습에 굴복할 것이라고 계산했다. 그렇게 되면 아사드의 빈 자리는 AKP의 후원을 받는 시리아의 무슬림 형제단이 채울 것이다. 에르도안은 스스로를 시리아의 해방자라고 생각하며 즐거워했고, 2012년에는 곧 다마스커스의 '우마야드 모스크에서 기도를 올리게 될 것'이라고 호언했다. 다부토을루는 터키가 새로운 중동의 '주인이자 지도자'라고 선언했다. 그러나 에르도안이 기대했던 서방의 공습은 일어나지 않았다. 1982년의 하마 대학살 이후 세력을 회복하지 못했고 대중적 인기도 높지 않았던 시리아의 무슬림 형제단은 곧 무대에서 아예 사라졌다.

* * *

게다가 작년 6월부터 석 달 간 모술에서 인질로 잡아두고 있던 터키 외교관 49명을 석방했을 때 어떤 조건을 요구했는지는 아직도 밝혀지지 않고 있다. 에르도안 본인이 그 사건은 '정치적, 외교적 흥정'이었다고 묘사한 것은 의미심장하다. 특히 터키는 2014년 9월에 조직된 반 ISIS 연대에 참여하기를 거부했고, 터키 국경에서 불과 몇 백 미터 떨어진 시리아 마을 코바네가 ISIS에게 점령당하는 것을 터키 군은 느긋하게 구경만 하고 있었다. 정부가 아무것도 하지 않자 터키 내 쿠르드 족은 격분했고, 곧 전국적으로 폭동이 일어나 30명 이상이 사망했다.

시리아 내전이 시작된 지 4년이 되었고, 에르도안은 서로 싸우느라 바쁜 과격 분파 여남은 개로는 러시아와 이란의 지원을 받는 아사드를 끌어내릴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게다가 이란에서 받은 상처가 아직 회복되지 않은 미국은 아사드의 후임이 누가 될지 명확하지 않다면 정권 교체를 지원할 리가 없다. 그러나 아사드를 즉각 퇴임시킬 수 없다 해도 에르도안은 시리아 내에서 더 큰 영향력을 갈구하고 있다. 터키가 구상하고 있는 안전 지대는 시리아 최대 도시 알레포 외곽 근처까지 확장될 것이다. 터키가 지원한 반란 세력이 알레포를 통제하게 된다면 에르도안에게 있어서는 아주 큰 홍보 상의 승리가 될 것이다. 다마스커스 정복에 실패하고 국내에서 손상된 정치적 이미지를 회복하지 못한 데 대한 아차상 정도에 해당한다.

* * *

PKK와 전쟁을 벌임으로써 AKP는 PKK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쿠르드 족 HDP(터키 쿠르드계 야당인 '인민민주당')를 터키 사회에서 고립시키려고 하는 것이 분명하다. HDP가 6월 7일 선거에서 거둔 주목할 만한 성공 - 터키는 전국에서 지지율이 10%가 넘어야 의회에 진출할 수 있는데, 쿠르드 당이 10% 이상의 지지율을 달성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은 AKP가 의회에서 다수를 점하지 못한 큰 원인이었다. 에르도안은 HDP 의원들 일부가 테러 지원 혐의로 재판을 받을 거라고 선언했다. 1990년대 쿠르드 족 의원들이 투옥된 것을 연상시키는 이 무서운 발표는 HDP를 불법화하려는 명백한 시도로 보인다.

*본 기사는 허핑턴포스트 US의 'Turkey Is on the Road to Armageddon'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