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인들은..!" '인어공주' 더빙한 뉴진스 다니엘이 맞닥뜨린 비난을 듣고 나니 '딱 네 글자'가 떠오르고 한숨 푹이다

흑인 '에리얼' 연기하는데 흑인 아니라는 이유로 비난.

'인어공주'/뉴진스 다니엘.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뉴스1
'인어공주'/뉴진스 다니엘.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뉴스1

다니엘이 때아닌 '인종차별' 비판의 타깃이 됐다.

영화 '인어공주'에서 주인공 에리얼 역을 맡게 된 뉴진스 다니엘. 지난 12일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는 "다니엘이 가창과 대사 전달 능력을 평가하는 본사 오디션을 통과해 에리얼 역에 최종 발탁됐다"고 전한 바 있다. 다니엘은 대사 연기와 함께 '저곳으로'(Part of Your World) 등 노래도 직접 불렀다.

그런데 월트디즈니가 이 사실을 알리기도 전, 해외에서는 다니엘 캐스팅을 두고 일부 네티즌들이 부정적 견해를 비추기도 했다. 다니엘의 인종적 특성 때문이었다.

지난 7일 스페인 매체 culturacolectiva의 기자 다니엘라 보쉬는 "'인어공주'에 캐스팅된 k-pop 가수가 흑인이 아니라는 이유로 비판받고 있다"는 제목의 기사를 게재했다.

보쉬는 일부 네티즌들이 다니엘 캐스팅을 두고 "피부색 차별" "인종차별"이라는 주장을 했다고 전했다. 한국어가 가능한 흑인이 에리얼 더빙을 맡아야 한다는 것이다. 

또 한국인들이 하얀 피부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여왔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k-pop 밴드와 인플루언서들이 다양한 매체를 통해 보여왔듯, 한국인의 외모 관리 영역에서 가장 큰 것 중 하나는 하얀 피부 톤이다."

그러면서도 "'피부색 차별'은 현실 문제다. 그럼에도 모든 상황과 사건을 '피부색 차별'로 몰아가는 것은 진짜 문제를 흐릴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인어공주' 배우 할리 베일리.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인어공주' 배우 할리 베일리.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해외 리서치 매체 마켓에서도 같은 날 비슷한 논지의 기사를 올리며 "흑인계 미국인 배우(할리 베일리)와 한국계 백인 배우(다니엘)간 갭은 세계에 만연한 피부색 차별주의를 그대로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마켓은 특히 "한국인들은 자기 나라보다 가난한 아시아 국가에서 온 어두운 피부색의 사람들, 혹은 라틴계·아프리카계 외국인들에 차별적 시선을 보내기도 한다. 이는 부모 세대에서 자식 세대로 대물림되는 경향이 있다"고 강조했다.

해당 기사들이 지난 27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소개되자 국내 네티즌들은 "PC주의(정치적 올바름)에 입각해 인어공주를 흑인이 노래한 건데, 한국인이 했다고 욕하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라며 '역 인종차별'이라는 의견을 냈다. 

'인어공주' 출연진.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인어공주' 출연진.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또 "자기들이 다인종 국가라고 한국도 다인종 국가로 아나. 한국은 절대 다수가 동양인이다" "한국말도 잘하고 노래도 잘하는 흑인 연예인이나 성우가 한국에 있나" 등 비판적 의견이 잇따랐다.

다니엘은 2005년 뉴사우스웨일스주 뉴캐슬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백인계 호주인, 어머니는 한국인이다. 다니엘은 호주와 미국에 복수 국적을 두고 있다. 

유해강 에디터 haekang.yoo@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글로벌 #엔터 #인어공주 #뉴진스 #다니엘 #인종차별 #디즈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