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석열 대통령이 어떤 점에서 잘못하고 있다고 생각해? 그건 모름! 직무 수행 부정 평가 이유 1위를 차지한 황당한 응답(갤럽)

임기 첫해부터 안티 대거 생성......

윤석열 대통령 ⓒ뉴스1
윤석열 대통령 ⓒ뉴스1

'비속어 논란'이 불거졌던 9월 5주차에 24%로 최저치를 찍었던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은 30% 안팎의 답보 상태에 있다. 그렇다면, 국민들은 윤 대통령이 어떤 점에서 직무 수행을 잘못하고 있다고 생각할까? 한 여론조사에서 대통령의 직무 수행 부정 평가 이유를 모르겠다거나, 응답을 거절했다는 답변이 1위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기관인 한국갤럽이 지난 22~24일 성인 1,002명에게 윤 대통령의 직무 수행 평가를 물은 결과를 25일 발표했다. 윤 대통령이 '잘하고 있다'는 긍정 평가는 30%, 윤 대통령의 부정평가는 62%를 차지했다. 

ⓒ한국갤럽
ⓒ한국갤럽

윤 대통령 부정 평가 이유로는 '모름/응답 거절'(12%)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경험·자질 부족/무능함'(10%), '독단적/일방적'(9%), '소통 미흡', '외교'(8%), '전반적으로 잘못한다', '경제·민생 살피지 않음'(7%), '언론 탄압/MBC 대응'(6%), '이태원 참사·사건 대처 미흡'(5%), '통합·협치 부족'(3%) 등의 순으로 이어졌다. 

반면, 윤 대통령 긍정 평가 이유로는 '외교'(20%), '모름/응답거절(19%), '전반적으로 잘한다'(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긍정 평가 이유에서도 '모름/응답거절' 답변이 두 번째로 높았다. 

윤 대통령의 긍정 평가는 국민의힘 지지층(67%), 70대 이상(55%) 등에서, 부정평가는 더불어민주당 지지층(94%), 40대(76%) 등에서 두드러졌다. 정치 성향별 직무 긍정률은 보수층 56%, 중도층 23%, 진보층 9%로 나타났다. 

빈살만 사우디 왕세자 방한과 도어스테핑 중단이 영향?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7일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에서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겸 총리를 맞이하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2.11.17 ⓒ뉴스1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7일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에서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겸 총리를 맞이하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2.11.17 ⓒ뉴스1

갤럽은 "최근 5주간 윤 대통령 직무 평가의 표면적 변화는 거의 없고, 직무 평가 이유만 달라졌다"며 "이번 주 긍정 평가 이유에서는 외교와 경제, 부정 평가 이유에서는 소통 스타일과 언론 탄압 관련 언급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갤럽은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방한을 필두로 한 대외 경제 협력 행보가 대통령 직무 긍정 평가자들에게, 대통령실의 MBC를 비롯한 언론 대응 등이 부정 평가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긴 것으로 짐작했다. 

 

도어스테핑 '지속' 40% VS '중단' 43%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8일 용산 대통령실로 들어서면서 기자들과 출근길 문답을 하고 있다. ⓒ한겨레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8일 용산 대통령실로 들어서면서 기자들과 출근길 문답을 하고 있다. ⓒ한겨레

한편, 이번 조사에서 도어스테핑 지속 여부에 대해 '계속해야 한다' 40%, '중단해야 한다' 43%로 팽팽하게 갈렸고, 나머지 18%는 의견을 유보했다. 석 달 전인 8월 조사에서는 도어스테핑 지속 의견이 47%, 중단 의견이 32%로 나타난 것과 비교되는 부분이다. 

갤럽은 이러한 변화가 주로 국민의힘 지지층의 입장 선회에서 비롯된다고 해석했다. 8월에는 국민의힘 지지층 62%가 도어스테핑 지속해야 한다고 응답했으나, 이번 조사에서  국민의힘 지지층 53%가 중단해야 한다고 답했기 때문이다. 

이번 조사는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 응답률은 9.8%다. 자세한 여론조사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와 한국갤럽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양아라 기자 ara.yang@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프 다른 기사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도어스테핑 #출근길 문답 #지지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