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앞으로 전달해주세요" 이태원 참사 3시간 전, 같은 골목에는 침착하게 현장 상황을 알린 한 여성이 있었다(영상)

시민들 “한 여성이 경찰이 할 일 했다, 경찰 어딨나”

 

ⓒ틱톡
ⓒ틱톡

사상자 303명(새벽 6시 기준)이 나온 이태원 참사 현장에서 사고 몇 시간 전, 비슷한 상황이 일어났으나 한 여성의 안내로 사고를 막을 수 있었다는 증언이 나왔다.

지난 30일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에는 “한 여성 덕분에 집 갔어요. 감사해요”라고 적힌 분량 1분 30초짜리 영상이 올라왔다. 이 영상에는 지난 29일 10시15분께 발생한 이태원 참사 약 3시간 전 상황이 담겨 있다.

영상을 보면, 참사가 난 장소인 서울 용산구 이태원 해밀톤 호텔 바로 옆 경사진 골목에 인파가 한꺼번에 몰려 사람들이 길에 갇혀 있다. 골목 위로 올라가려는 사람과 아래로 내려가려는 사람들이 뒤섞여 옴짝달싹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곳곳에서 시민들의 아우성이 터져 나오고 한 남성은 “살려줘”라고 말한다.

지난 30일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에는 “한 여성 덕분에 집 갔어요. 감사해요”라고 적힌 분량 1분 30초짜리 영상이 올라왔다.  ⓒ틱톡
지난 30일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에는 “한 여성 덕분에 집 갔어요. 감사해요”라고 적힌 분량 1분 30초짜리 영상이 올라왔다. ⓒ틱톡

그때 골목 가장자리에 있던 여성이 골목 아래를 향해 손짓하며 크게 외친다. “앞으로 전달해주세요. 여기 뒤에 꽉 막혀있으니까 못 올라온다고.” 그는 뒤이어 “올라오실 분 잠시 대기해주시고 내려가실 분부터 이동해요. 앞으로 전달해주세요”라고 덧붙인다.

여성의 안내에 따라 시민들은 “내려가! 내려가!”라고 외치고 꽉 막혔던 인파가 풀리기 시작한다. 영상 속 시민은 “내려가고 있어?” “내려가지는데!”라고 대화를 나눈다. 구호는 계속되고 사람들이 움직인다. 영상에는 탄성과 함께 “진짜 내려간다”, “(인파가) 빠진다”는 목소리가 담겼다.

ⓒ뉴스1
ⓒ뉴스1

이때 여성은 다시 외친다. “올라올 분, 올라오지 말고 기다리세요. 내려가는 거 먼저예요.” 당시 현장에 있던 사람들은 “이 여성의 안내 덕분에 이동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영상에는 “벽에 붙어서 외친 분 없었으면 큰일 날 뻔했다” “경찰들은 어딨나, 저 여성분이 경찰 몫을 하고 있다”는 댓글이 달렸다. 영상은 31일 오전 11시30분 기준 210만 번 이상 조회됐다. 이태원 참사를 애도하는 외국인들의 댓글도 줄을 잇고 있다.

한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31일 아침 6시 기준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에 따른 인명 피해가 총 303명이라고 밝혔다. 사망자는 154명, 부상자는 149명(중상 33명, 경상 116명)이다. 사망자 중 1명을 제외한 153명의 신원확인은 완료됐다. 외국인 사망자는 26명으로 이란 5명, 중국 4명, 러시아 4명, 미국 2명, 일본 2명, 프랑스·호주·노르웨이·오스트리아·베트남·태국·카자흐스탄·우즈벡·스리랑카 각 1명씩이다.

한겨레 이주빈 기자 yes@hani.co.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프 다른 기사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이태원 참사 #압사 사고 #틱톡 #핼러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