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영화 '비상선언' 악평 역바이럴 논란에 배급사 쇼박스는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쇼박스의 '비상선언'이다.

영화 '비상선언' 스틸컷. 출처: 쇼박스 제공
영화 '비상선언' 스틸컷. 출처: 쇼박스 제공

영화 <비상선언>에 대해 일부러 부정적인 입소문을 내는 이른바 ‘역바이럴’ 논란과 관련해 투자·배급사 쇼박스가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쇼박스는 21일 공식 입장을 내어 “(제보를 받고) 약 한 달간 <비상선언> 개봉을 전후로 온라인에 게시된 다양한 글과 평점 등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쳤다”며 “그 과정을 통해 사적인 이익을 목적으로 한 세력이 영화에 대한 악의적 평가를 주류 여론으로 조성하고자 일부 게시글을 특정한 방식으로 확산 및 재생산해온 정황들을 발견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에 쇼박스는 21일 서울경찰청에 해당 정황과 관련된 조사를 의뢰했다”며 “수사 기관에서 진실을 규명하여 특정 세력의 범죄 사실이 드러날 경우 엄벌을 내려주시기를 희망한다”고 촉구했다.

영화 '비상선언' 포스터. 출처: 쇼박스 제공
영화 '비상선언' 포스터. 출처: 쇼박스 제공

쇼박스는 “관객들의 수준 높은 비평은 세계 속 한국 영화의 눈부신 발전에 큰 역할을 해왔다. 그리고 그 모든 것에 앞서 표현의 자유 안에서 관객들의 의견은 어떠한 것이든 존중받아 마땅하다”면서도 “하지만 특정 세력의 사적 이득을 위해 관객분들의 목소리가 이용되거나 왜곡되어서는 안 되며, 그러한 부당한 의도를 가진 세력이 존재한다면 이는 분명히 밝혀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쇼박스는 앞으로도 영화에 대한 관객의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일 것이다. 그러나 그 흐름에 사적인 이익을 목적으로 한 세력이 개입되어 있다면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며 “향후 이어질 법적 조치에 대해 성실하게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지난달 3일 개봉한 항공재난 영화 <비상선언>은 송강호, 이병헌, 전도연, 김남길, 임시완 등 초호화 캐스팅에다 순제작비만 240억원을 들인 기대작이었다. 하지만 관객들의 호불호가 갈린데다 ‘역바이럴’ 의혹까지 제기된 가운데 누적 관객 205만명에 그쳤다. 당시 김도훈 영화평론가는 “<비상선언> 개봉 전후 새벽에 비슷비슷한 악평이 트위터, 커뮤니티 게시판에 쏟아지는 정황을 보고는 역바이럴을 의심하게 됐다”며 “ㅂ스튜디오라는 바이럴 마케팅 회사가 <비상선언>에 대한 역바이럴 작업을 한 것으로 의심된다”고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한겨레 서정민 기자 westmin@hani.co.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프 다른 기사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비상선언 #쇼박스 #송강호 #이병헌 #김남길 #임시완 #역바이럴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