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팀원들이 모두 또라이라고 생각한다면 그 또라이는 사실 당신일 수 있다?!" 직장에서 당신이 또라이라는 5가지 신호

당신의 팀원들이 모두 또라이라고 생각된다면, 사실 그 또라이는 당신일 수도 있다.

출처: 게티 이미지
출처: 게티 이미지

혹시 직장에서 아무도 당신과 함께 함께 일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사실 당신이 또라이일수도 있다. 당신의 행동이 동료의 시간과 건강을 얼마나 망치고 있는지 전혀 모르고 있을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은 또라이에게 면전에서 솔직한 의견을 공유하기보다 침묵으로 참는 걸 선택하기 때문이다. 

뉴욕 대학의 심리학 부교수이자 "직장에서 또라이들: 톡식한 동료와 그에 대한 조치"의 저자인 테사 웨스트는 "만약 당신이 직장에서 또라이라면, 아무도 당신에게 직접 말할 것이라고 기대하지 말라"고 말한다. 이어 "사람들은 또라이들과 맞서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굳이 먼저 나서서 부정적인 피드백을 주려고 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출처: 게티 이미지
출처: 게티 이미지

사람들이 당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다면, 당신은 내면을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컨설팅 회사 갤러허 엣지의 조직 심리학자 로라 갤러허는 "만약 당신이 있을 때 불쾌한 느낌이 든다면 많은 사람이 당신을 '또라이' 또는 싫은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될 거다"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당신이 직장 내 또라이일 수 있다는 다음 경고 신호를 찾아보고 이 가운데 공감 가는 게 있는지 확인해 보자. 

1. 팀원들이 모두 또라이라고 생각된다면, 또라이는 당신일 수도 있다

자료사진 출처: 게티 이미지
자료사진 출처: 게티 이미지

웨스트는 당신이 '직장 내 기피하고 싶은 사람'이라는 명백한 징후는 당신이 주변에 있을 때 팀이 완전히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라고 설명했다. 

웨스트는 "당신이 또라이라는 명백한 신호는 사람들이 당신을 어떻게 대하느냐가 아니라 팀의 다른 사람들이 서로를 대하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그는 "역할을 할당하고, 일을 분류하고, 효율적인 결정을 내리는 데 문제가 없었던 팀이 갑자기 당신만 들어오면 제 기능을 못하는 경우를 뜻한다"라고 말했다. "만약 이런 행동 패턴이 여러분이 속한 팀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여러분이 이상한 사람일 수도 있다."

출처: 게티 이미지
출처: 게티 이미지

나쁜 행동은 전염성이 있으며, 직장에서 무례함과 적대감을 볼수록 다른 사람에게 무례해질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당신의 동료들이 항상 말다툼을 한다면, 당신이 원인일 수 있다.

웨스트는 "나는 또라이와 함께 일한 적이 있다"며 "그 사람도 그가 속한 모든 팀이 서로의 등을 찌르기 시작했을 때 그가 문제일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이어 웨스트는 "그의 경쟁적인 행동은 전염성이 강했고, 자신이 문제라는 걸 깨닫는 데까지 좀 시간이 걸렸다"고 덧붙였다. 

2. 동료가 당신에게 동의하긴 하지만 피드백을 많이 제공하지 않는 경우

출처: 게티 이미지
출처: 게티 이미지

갤러허는 다른 사람이 당신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당신이 팀에서 그 또라이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토론이 부족한 것과 동료들이 여러분과 함께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생각을 혼동하지 마라. 여러분이 팀에서 또라이라면, 여러분의 동료들은 그들의 아이디어를 당신에게 말하거나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을 불편해할 것이다.  

갤러허에 따르면 팀에서 또라이가 뭔가 주장을 하면 다른 팀원은 침묵하기 쉽다. "또라이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동료를 압도하고, 자신의 관점을 위해 격렬하게 논쟁하고, 동료들이 토론하거나 건강한 갈등에 참여하는 일을 꺼린다"며 "어떤 사람들은 겁이 나서 대화에서 물러나고, 어떤 사람들은 '싸움'을 할 기력이 없다고 생각해서 물러날 것"이라고. 

여러분이 동료들에게 조언을 구하거나, 상사에게 좋게 말해달라고 부탁해도 아무 대답도 듣지 못한다면 바로 당신이 아무도 돕지 않으려는 또라이로 보일 수 있다는 신호이다.

3. 만약 당신과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떠나는 일이 반복된다면 

출처: 게티 이미지
출처: 게티 이미지

동료들이 팀을 자주 떠나거나 떠날 때 전혀 예상을 못 했다면 사실 당신이 원인일 수 있다.  

리더이자 전무 이사인 엘레나 아르미조는 당신이 직장에서 또라이라는 주요 징후 중 하나를 "사람들이 다른 팀에서 일하기로 선택하거나, 일을 쉬도록 요청했을 때"와 "사람들이 그만두고 이유를 공유하지 않을 때"라고 말했다.

아르미조는 "보통 직장에서 또라이로 불리는 사람은 내면을 마주하고 변화하기 보다 지금 그대로의 상태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4. 만약 당신이 팀에게 지속적으로 실망하고 팀의 실수를 지적할 필요가 있다면 

출처: 게티 이미지
출처: 게티 이미지

만약 여러분이 스스로가 아닌 여러분의 팀이 항상 문제라고 느낀다면, 당신은 동료를 맹렬히 비난하고 멍청하게 굴고 있을지도 모른다.

갤러허는 이러한 사고방식에 대해 "당신은 다른 사람들의 성과에 따라 자신이 무능해 보일까 봐 무의식적으로 두려워하지만, 자신의 부족함 대신 다른 사람의 부족함에 집중한다"고 말했다. "당신의 '비판적인' 방어 메커니즘이 촉발되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5. 만약 당신이 동료부터 상습적으로 신용을 잃는다면 

출처: 게티 이미지
출처: 게티 이미지

마땅히 받아야 할 공로를 당신이 인정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감사할 줄 모르는 동료가 되어 함께 일하기 불편한 사람이 된다. 사람들은 일에 가치를 느끼고 승진을 위한 사례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자신의 일을 인정받아야만 한다. 

심리학자이자 경영 코치인 페르벤투아 네오는 "만약 당신이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훔쳐서 자신의 일로 둔갑시킨다면, 당신이 그 일을 어떻게 포장하든 간에 여전히 바보 같은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이 중 하나라도 당신처럼 들리는 것이 있다면, 평판을 개선할 수 있고 바꿀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해 보라 

출처: 게티 이미지
출처: 게티 이미지

당신이 또라이 같은 행동을 보인다는 걸 깨달았다면, 동료들과의 관계를 회복할 여지가 아직 남아 있다. 

피드백을 제공하기 전에 신뢰의 기반을 구축하라

동료가 당신을 또라이로 본다고 의심된다면, 그들이 당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정직한 피드백을 받거나 요청하기 전에 먼저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신뢰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아는 데서 비롯된다. 그들의 관심사는 무엇인가? 그들은 무엇에 관심이 있는가? 

이 질문에 아직 대답할 수 없다면 먼저 자신의 의도를 말하는 일부터 시작하라. 갤러허는 대화를 시작하는 한 가지 가능한 방법으로 "당신을 더 알고 싶고 서로에게 마음을 열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하고 싶다"라는 말을 제안했다.

동료가 당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더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구체적이고 피드백을 요청해라

웨스트는 "당신은 나를 상사나 팀원으로 신뢰하나?"와 같은 일반적인 질문을 했다고 말했다. 동료들이 정말로 당신을 어렵다고 생각하는지 알고 싶다면 특정 행동에 대해 묻는 게 도움이 된다. 웨스트는 최근에 일어난 구체적인 행동을 지목해 물어보는 게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다른 사람 입장에서 당신의 모든 행동에 대해 지적하기 보다, 특정 회의에서 당신의 행동을 말하는 게 훨씬 더 쉽다. 당신이 사용한 목소리 톤, 당신이 준 피드백 유형, 무언가를 바꾸는 데 걸린 시간, 팀 프로젝트의 지난주에 수행한 작업의 양 등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보라. 사람들이 직장에서 당신을 어떻게 보는지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다." 

갤러허는 당신의 요청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동료가 가능한 한 쉽게 마음을 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그는 "난 정말 좋은 동료가 되고 싶고, 더 쉽게 일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싶다. 당신이 나와 더 쉽게 일할 수 있도록 내가 할 수 있는 두 가지 일은 무엇인가?"고민해보라고 조언했다. 

단계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동료로부터 피드백을 받으면 개선 영역을 몇 가지 선택하고 거기에서부터 쌓아가야 한다. "직장에서 매일 하는 습관을 조금씩 변화시키는 게 당신을 좀 더 함께 일하기 좋은 동료로 만들 것이다. 갑자기 큰 변화는 효과가 떨어지고 지속 가능하기 어렵다. 매일 하는 일을 조금씩 고치는 게 더 효과적이다." 웨스트의 말이다. 

 

 

* 허프포스트 미국판 기사를 번역,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