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ADHD 아이들은 병에 걸린 개념이라기보다는.." 오은영 박사가 ADHD 자녀 부모에 해결책을 제시했다(오케이?오케이!)

"ADHD 진단을 받은 아이들은 병에 걸린 개념이라기보다는 중요한 대뇌 기능이 좀 늦어져 있는 아이들이다."

출처:  KBS 2TV '오케이? 오케이!'
출처: KBS 2TV '오케이? 오케이!'

오은영 박사가 ADHD 진단을 받은 자녀를 둔 부모에게 해결책을 제시했다. 

30일 방송된 KBS 2TV '오케이? 오케이!'에서는 오은영과 양세형, 사유리가 어린이집으로 떠나 고민 신청자들을 만나는 장면이 전파를 탔다. 

폴란드 거주 중 잠시 한국으로 귀국해 아들의 심리 검사를 진행했다는 김영선 씨 또한 오은영 박사를 찾았다. 김영선 씨의 아들은 ADHD 진단을 받은 상태였다. 김영선 씨가 폴란드 현지인들에게 아들의 상태를 전하기엔 언어의 장벽이 너무 컸고, 이로 인해 아이에게는 날 선 말이 오가는 상황에 놓이게 될 때도 있다고.

출처:  KBS 2TV '오케이? 오케이!'
출처: KBS 2TV '오케이? 오케이!'

고민을 들은 오은영은 "실제로 폴란드 학교에서 선생님들이 그런 걸 염려하셨냐" 물었고, 김영선 씨는 "좋아하는 분야에서는 굉장히 집중력을 발휘하는데, 싫어하는 분야에서는 잘 앉아 있지 못하고 집중력도 떨어진다. (학교에서) 매번 컴플레인을 받아서 이번에 들어와서 검사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우리 아이는 굉장히 액션이 강하고 행동반경이 커서, 자기는 좋아서 달려가는 건데 주위가 잘 안 보일 때도 있다"며 지나가는 사람들과 부딪히게 되는 상황을 설명했다. 김영선 씨는 "일부러 해치려고 한 행동들이 아닌데 '네 아이는 문제야.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하는 아이야'라는 식으로 생각하는 현지인들도 있다. (그럴 때) 아이의 마음을 만져주기가 많이 힘들다"며 고민을 토로했다. 

출처:  KBS 2TV '오케이? 오케이!'
출처: KBS 2TV '오케이? 오케이!'

오은영 박사는 "ADHD 진단을 받은 아이들은 병에 걸린 개념이라기보다는 중요한 대뇌 기능이 좀 늦어져 있는 아이들이다. 과일로 보면 풋과일 같은 것"이라며 "(ADHD 아이들이) 활동량 자체가 많고 행동이 크다. 자기 조절이 미숙하다는 거다. 밀어도 확 밀고 잡아도 확 잡으니까 오해를 받는다"고 설명했다. 

오 박사는 이어 "내 몸의 위치를 내가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그런 걸 가르치려면 운동이 좋다"며 아이와의 운동을 추천했다. "탁구도 좋다. 아이하고 많이 걸어라. 하루 아침에 좋아지는 건 아니지만 꾸준히 대뇌를 발달시켜 나갈 수 있다. 폴란드에 가서 탁구도 많이 하고 배드민턴도 치고, 많이 해 봐라"는 조언 또한 덧붙였다.

 

문혜준 기자 hyejoon.moon@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