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미 기후특사에게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해 "심각한 우려"를 전달했다

“심각한 우려”를 전하고 미국 쪽의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다.

  • 이인혜
  • 입력 2021.04.18 11:11
  • 수정 2021.04.18 11:17
정의용 외교부 장관(왼쪽)과 존 케리 미 대통령 기후특사가 17일 저녁 한남동 공관에서 만찬을 하고 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왼쪽)과 존 케리 미 대통령 기후특사가 17일 저녁 한남동 공관에서 만찬을 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17일 방한한 존 케리 미 대통령 기후특사에게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전하고 미국 쪽의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다.

외교부는 이날 밤 보도자료를 내어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17일 방한 중인 존 케리 미국 대통령 기후특사를 장관 공관에 초청해 만찬을 가졌다”고 밝혔다. 케리 특사는 14~17일 중국 방문을 마치고 이날 1박2일 일정으로 방한했다.

정 장관은 이 자리에서 케리 특사에게 지난 13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과 관련해 “(한국) 정부와 국민의 심각한 우려”를 전달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또 “향후 일본이 국제사회에 보다 투명하고 신속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미국 측이 관심을 가지고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고 덧붙였다. 미국 국무부는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결정 발표 직후 “국제적으로 용인된 원자력 안전기준에 따른 접근방식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힌 바 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도 이날 “일본의 투명한 노력”에 “감사”를 표해 미국이 사실상 지지 의사를 밝힌 게 아니냐는 해석이 따랐다. 이에 외교부는 미국 쪽 발표 가운데 “일본 정부가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계속 조율하기를 기대한다”는 데 방점이 찍혀 있다며, 미국 등 국제사회를 상대로 외교적 노력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 장관은 또 이날 케리 특사에게 한국이 코로나19 4차 대유행의 기로에 선 상황 등을 설명하며 한국 정부가 조기에 백신 확보를 할 수 있도록 미국 쪽 협력을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는 “정 장관과 케리 특사는 2050년 탄소중립 목표 실현을 위한 국제사회 연대 및 협력을 결집하는데 있어 양국의 선도적 역할이 필요하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 하고 한미 간 기후대응 소통과 협력을 지속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번 케리 특사의 방한의 중심에는 오는 22~23일 미국 쪽이 주최하는 기후정상회의와 한국 정부가 5월 30~31일 주최하는 ‘2021 P4G 서울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둘러싼 협의가 있다고 전해진다. 문재인 대통령은 앞서 미국 쪽 기후정상회의에 참석 의사를 밝혔으나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서울 정상회의 참석 여부에 대한 확답을 하지 않았다고 알려져 있다. 양국은 두 회의가 오는 11월 초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리는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성공적인 성과를 내는 데 기여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만찬에는 한국 쪽에서는 최종문 외교부 2차관과 유연철 기후변화대사 등이, 미국 쪽에서는 로버트 랩슨 주한 미국대사대리와 2명의 특사 선임보좌관 등이 참석했다.

 

한겨레 김지은 기자 mirae@hani.co.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미국 #일본 #외교부 #후쿠시마 #정의용 #오염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