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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중반부터 활개친 남아프리카공화국의 극단적인 인종차별정책과 제도인 '아파르트헤이트'가 만연하던 요하네스버그에서 인권 변호사의 아들로 보낸 유년 시절은 그에게 항거할 수 없는 시대적 부조리로 각인되며 마치 일기를 쓰듯 작업 곳곳에 스며드는 원천이 됐다. 회화, 연극, 필름 등 여러 분야를 거쳐 안착한 분야는 목탄 드로잉. 생각의 속도를 따라갈 수 있고 그린 후 수정이 가능해 우리 삶의 불확실성과 임시성을 잘 보여주는 매체라는 이유다.
뉴욕 필름 페스티벌에서 열린 감독과의 대화 시간에 'Just Another Girl on the I.R.T.'의 감독인 레슬리 해리스가 마이클 무어에게 민감한 질문을 던졌다. 소수의 백인 남성이 할리우드를 지배하고 있는
일본 산케이신문에 게재된 유명 여류작가의 칼럼이 인종차별 논란을 낳았다. 작가 소노 아야코(83)씨는 산케이신문 11일자에 실은 칼럼에서 악명높았던 인종차별 정책인 '아파르트헤이트'가 철폐된 후의 남아프리카공화국 상황을
생각해 보면 중국이 개혁과 개방으로 나서게 된 것도 외국과의 교류를 통해서 중국 공산당 정권이 바뀐 것이 아니라 중국 공산당 내부에서 모택동이 죽고, 그의 비호를 받던 극좌세력인 4인방이 몰락한 다음에 집권한 등소평이 개혁·개방을 추진했기 때문이다. 즉 개혁·개방은 권력 내부의 변화의 결과였지 원인은 아니었던 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