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6년 02월 15일 12시 20분 KST | 업데이트됨 2017년 02월 14일 14시 12분 KST

행복한 양성애자로 사는 3가지 방법

Getty Images

나는 자신의 섹슈얼리티를 편하게 여기며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표현하는 것은 모든 양성애자의 생득권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우리의 성적 지향 때문에 낮은 자존감이나 자신감 결여를 느끼지 않고 독특한 개인으로서 잠재성을 실현할 자격이 있다.

슬프게도 양성애자들은 행복한 삶을 사는데 여러 장벽들을 넘어야 한다.

양성애 혐오는 널리 퍼져 있다. 우리는 낙인과 부정적 태도의 형태로 이성애자와 동성애자 양쪽에게서 차별을 당한다. 양성애자에 대한 유해한 선입견과 잘못된 믿음이 흔하다.

이렇게 우리를 반기지 않는 문화에서 양성애자들이 게이 남성이나 레즈비언에 비해 커밍 아웃하는 비율이 훨씬 낮다는 건 놀랄 일이 아니다. 사람들과 어울리고 차별을 피하려고 이성애자 혹은 동성애자 중 하나의 정체성을 정하는 양성애자들이 많다.

양성애자들이 게이와 이성애자들보다 현저히 건강이 좋지 않으며, 빈곤과 실업률도 더 높다는 연구들이 꾸준히 나오고 있다.

그러니 만약 당신이 힘겨워하고 있는 양성애자라면 그건 당신의 잘못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라. 우리의 통제를 넘어서는 다양한 요인들이 우리의 삶을 아주 힘들게 만든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나는 개인적인 경험으로 양성애자로서 행복해진다는 게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리고 양성애자라는 사실을 기쁘게 여기는 방법을 누구나 적극적으로 배울 수 있다.

나는 우리 내면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일궈내는 방법이 3가지 있다고 믿는다.

1) 양성애에 대한 당신의 이해를 바꾸어라

사회는 우리에게 양성애에 대한 부정적인 메시지를 엄청나게 전달해서, 양성애자들이 어쩔 수 없이 어느 정도의 양성애 혐오를 내면화하게 만든다. 이는 우리의 자존감과 자신감을 갉아먹을 수 있다. 이에 맞서기 위해 우리는 양성애자라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우리 스스로의 더 정확하고 긍정적인 이해를 키울 필요가 있다.

우리는 양성애에 대해 배움으로써 자신감을 키울 수 있다. 양성애란 정확히 무엇인가, 선입견이 왜 잘못되었는가를 배우는 것이다. 사실을 알면 잘못된 믿음에 맞서는 능력이 강해지고 당신 자신의 섹슈얼리티에 자신감을 갖게 된다.

연구 결과를 보라. 우리는 LGBT 커뮤니티에서 가장 큰 집단이다. 최근 연구에서는 전체 인간 중 최고 절반까지 양성애자일 수 있다고 한다. 당신은 혼자가 아니다.

우리 커뮤니티가 당면한 문제가 무엇인지 배우라. 사람들이 양성애를 규정하고 이해하는 다양한 방식들을 배우라. 스스로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2) 다른 양성애자들의 경험을 들으라

대부분의 양성애자들은 일상에서, 직장이나 친구들을 통해서 양성애자임을 공개한 사람을 만나는 일이 드물다. 이는 고립감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내 주위에 양성애자가 나 하나뿐인가보다 하는 느낌이 들 수 있다.

우리만이 양성애자가 아니라는 것을 진정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른 양성애자들의 경험을 듣고 탐구할 필요가 있다.

양성애자 블로그의 글을 읽고, 양성애자 블로거(vlogger)의 영상을 보고, 양성애자 게시판의 글을 읽고 글을 써라. 양성애 경험의 폭이 얼마나 넓은지 배우라. 당신도 공감할 수 있는 경험을 한 사람들이 많다는 걸 알게 될 것이다.

양성애자 사교 모임에서 다른 양성애자들을 만나라. 온라인이나 현실에서 다른 사람들을 만나면 당신을 도와주는 사람들을 얻을 수 있고 소속감도 느낄 수 있다.

3) 양성애자라는 사실을 기분좋게 생각할 수 있는 실용적 기술을 익혀라

우리는 양성애자로 자라며 우리의 양성애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아무 안내도 받지 못했다. 우리는 그때 그때 임기응변을 발휘해야 했으며, 불행해질 때,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이 없을 때가 많았다. 다행히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을 익힐 수가 있다.

예를 들어 커밍 아웃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양성애자에게 커밍 아웃은 굉장히 긍정적인 과정일 수 있지만, 상대가 양성애를 이해하거나 양성애의 존재 자체도 모른다는 걸 알면서도 양성애자라고 커밍 아웃하기란 어렵다.

자신있게 다양한 사람들에게 커밍 아웃하는 테크닉을 배우면 가능한 한 부드럽고 성공적으로 할 수 있다. 특히 당신의 인생에서 중요한 사람들에게 커밍 아웃하는 것은 자신감 증진에 큰 도움이 된다.

우호적이지 않은 사회에서 양성애자로 산다는 것에는 심리적 어려움도 따른다.

여러 양성애자들은 원치 않는 성적 욕구(보통 동성에 대한 욕구)를 억누르려고 노력하며, 이것은 다양한 성적, 감정적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양성애는 존재하지 않는다거나, '진짜' 양성애자라면 남성과 여성에게 같은 수준의 욕구를 느껴야 한다는 흔한 잘못된 믿음의 영향을 받아서 자신이 정말 양성애자일까 하는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양성애자들도 많다.

이러한 심리적 문제들은 사고와 행동의 새로운 방식을 익혀서 극복할 수 있다.

당신의 양성애에 대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나면 멋진 자유와 자신감이 솟아오른다. 모든 양성애자들은 그런 경험을 해볼 자격이 있다.

허핑턴포스트US의 How to be Bisexual and Happy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트위터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