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6년 02월 17일 06시 47분 KST | 업데이트됨 2017년 02월 17일 14시 12분 KST

[공짜 영어 스쿨] 회화 사이트 활용하기

talkenglish

어제 '리더스 다이제스트' 사이트를 소개하는 글을 올리고, 생각해봤다. '내가 40년 전에 보던 잡지인데, 더 좋은 자료가 없을까?' 나이 들어서 항상 돌이켜보게 된다. 자칫 익숙한 틀에 갇혀 세상의 변화를 모르기 쉽다. 구글에서 '영어 회화 공부 사이트' 라고 검색해보니, 많이도 뜬다. 와, 많구나, 공짜로 즐기는 영어 세상! ^^

내가 요즘 영어를 처음부터 공부한다면 인터넷을 십분 활용할 것 같다. 여러 사이트를 다녀보고 애플리케이션도 다운받아봤다. 그중 마음에 드는 사이트 하나를 소개한다.

http://talkenglish.com

영어로 된 메뉴를 보고 놀라진 마시라. 가급적 영어로만 된 사이트를 이용해야 영어에 대한 자연스러운 노출을 늘릴 수 있다.

http://www.talkenglish.com/lessonindex.aspx

전체 목차가 한눈에 보인다. 처음부터 하나 하나 살펴봐도 좋고, 회화 공부한지 오래되어 능숙한 편이라면, 중급편 이상의 Interactive Practice 위주로 공부해도 좋다.

http://www.talkenglish.com/lessonpractice.aspx?ALID=729

이렇게 3개의 상황이 주어진다. 전체 듣기로 섀도잉을 연습해도 좋고 A 듣기, B 듣기로 나뉘어 있어 서로 대화를 주고받듯이 파트를 나누어 연습해도 좋다. 그냥 읽고 넘어가기보다 하루에 상황 하나를 외우는 게 좋겠다. 완전히 외우지는 못해도 적어도 본문을 보지 않고 듣고 따라하는 정도로만 구문에 익숙해져도 훌륭한 회화 학습 방법이다.

비즈니스, 유학, 가정 생활 등 상황별로 수준별로 예문이 잘 정리되어 있다. 무엇보다 온라인 상태에서 무료로 반복 청취하며 학습이 가능하다는 게 이 사이트의 가장 큰 장점이다. 자투리 시간에 메뉴 이곳저곳 찾아보며 그날 외우고 싶은 상황을 찾아보고 해당 페이지를 즐겨찾기에 올린 후 몇번씩 반복해서 외워도 좋겠다.

http://www.talkenglish.com/lessonindex.aspx

만약 해외 여행이나 유학 중이라면, 그날 그날 필요한 상황에 맞추어 하나씩 연습해도 좋다. 외국어는 모국어가 아닌지라 쿡 찌른다고 바로바로 튀어나오지 않는다. 영어 면접을 앞둔 상황이라면 면접 예문을 연습하고, 쇼핑 나가기 전이라면 쇼핑 관용구를 연습하는 것도 좋다.

http://ko.talkenglish.com/extralessons/speakingrules.aspx

영어회화를 위해 알아야 할 5가지를 소개한다.

1. 문법 공부 그만하고,

2. 구문을 배우고 익히고,

3. 직접 따라하고,

4. 영어 환경에 노출되고,

5. 올바른 교재를 갖고 공부하라.

'공짜 영어 스쿨'을 통해서 내가 늘 강조하던 그 이야기를 영어 교육 전문 사이트에서 만나니 반갑다.

교재의 경우, 하나를 선택하면 그 책을 반복해서 공부하기를 권한다. 회화 사이트도 마찬가지다. 이곳저곳 돌아다니는 데 시간을 오래 쓰기보다, 하나를 정해서 반복 연습 하는데 시간을 투자하기 바란다. 눈으로 보고 귀로 흘려듣는다고 내 것이 되지는 않는다. 입으로 소리 내며 외워야 내 것이 된다.

기초 회화를 암송한 후에는, 좀 더 다양한 표현에 대한 갈증이 생긴다. 그때 참고하시라고 올리는 사이트다. 오래오래 자주자주 영어에 노출되는 것이 고급 영어로 가는 길이다. 아직 기초 회화 암송을 끝내지 못했다면, 교재 암송에 더 공을 들이시길. 이것저것 들여다보기보다 한 권을 완벽하게 끝내야 회화의 체계가 머릿속에 잡힌다.

회화를 능숙하게 하기까지 시간은 좀 걸린다. 모쪼록 본인의 공부 진도에 잘 맞는 학습법을 선택하여 집중하시기 바란다.

영어 회화의 고수로 가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의 투자가 필요하다. 이때 긍정적인 동기부여가 중요하다. 여행이든, 취업이든, 취미생활이든, 영어만 잘 해도, 즐길 수 있는 게 정말 많다. 즐거운 꿈을 가슴에 품고 꾸준히 매진하시길 바란다.

꾸준한 오늘이 있기에, 내일은 무한하다.


* 필자의 블로그 페이지에서 [공짜 영어 스쿨]의 다른 글들을 읽을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필자의 블로그 <공짜로 즐기는 세상>에 게재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