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5년 07월 27일 11시 09분 KST | 업데이트됨 2016년 07월 27일 14시 12분 KST

내가 30대에 배운 것 39가지

gettyimagesbank

이번 달에 나는 만 40세가 되어 30대에 작별을 고하게 된다. 어떻게 된 건지 잘 모르겠다. 나는 아직도 내가 눈을 반짝이는 스무 살짜리 여자애 같다. 세상과 갓 사랑에 빠진, 야망과 희망과 경탄에 의해 움직이는 사람 말이다. 30대의 시간은 롤러코스터 같은 속도로 흘러갔다. 20대보다 훨씬 빨랐다. 아이를 키운다는 시험과 고난을 겪을 때는 분명 느렸지만 말이다. 내 30대는 시공간이 알아볼 수 없이 흐릿했던 시간 같다는 게 우습다. 내 아이들의 키를 보면 그 시간이 지나가긴 갔다는 걸 알 수 있지만, 그 시간들은 다 어디로 갔을까?

어머니는 늘 자신의 30대가 '세련된 시절'이었다고 했다. 나도 그렇게 말할 수 있으면 좋겠다. 내 30대는 세상에 익숙하고 아는 것이 많고 경험이 충분한 시기가 아니라, 아이를 키우고, 커리어를 쌓고, 축복이 넘치고, 마음엔 사랑이 가득하고,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좌절과 상처를 겪은 시기였다.

문자 그대로 이제 내일모레면 마흔이다. 여러 가지 의미에서 이정표가 되는 나이다. 내 삶의 절반을 산 셈이다. 내 30대의 마지막 한 해에 나는 모든 걸 다 해내려 했다. 내 개인적 주제가는 원리퍼블릭의(OneRepublic) I Lived(난 살았었지)'였다. 마흔을 앞둔 사람들이 보통 그렇듯, 나는 인생에서 겪을 것을 다 겪었다는 기분이 든다.

지난 십 년을 되돌아보며 내가 30대에 배운 39가지를 정리해보았다.

1. 모든 걸 다 계획할 필요는 없다. 인생에서 제일 좋은 것들은 우연히 일어나는 경우가 가장 많다

2. 당신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좀 있어도 괜찮다. 당신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한 여유가 더 생긴다

3. 20대 초반부터 매일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라.

4. 스무 살 때 나는 모든 걸 다 안다고 생각했지만, 정말이지 난 아무것도 몰랐다!

5.매년 이루고 싶은 일들의 버킷리스트를 만들어라. 큰 일이든 작은 일이든 상관없다. 다 이루지 못하거나, 나중에 생각난 것들을 추가해도 괜찮다. 그게 리스트의 좋은 점이다. 리스트와 함께 당신도 변한다.

6. 시간을 내서 최대한 책을 많이 읽어라.

7. 파리는 늘 좋다.

8. 매일 사진을 많이 찍되, 사진 찍는 일이 기억을 방해하게 하지는 마라

9. 아이들이 어렸을 때 하는 우스운 말들은 다 적어두라. 까먹을 것이기 때문이다.

10. 당신이 받은 상, 칭찬, 호의를 기록하고 모아두라. 동료, 친구, 가족들이 보낸 친절한 이메일과 사려깊은 카드도 포함된다.

11. 적수가 당신이 시끄럽다고 하면 칭찬으로 받아들여라.

12. 구두를 사라.

13. 오전에 시간을 내서 친구들과 커피를 마셔라.

14. 누가 당신이 어떤 일을 할 수 없다고 하면 더 밀어붙여라. 록키 IV에서의 스탤론을 생각하라.

15. 실패할 때 배울 수 있으므로 실패는 축복이다.

16. 현실과 충돌했을 때 살아남지 못하는 동화는 다시 쓰여져야 한다.

17. 제니퍼 애니스톤처럼 기회만 되면 멕시코 로스 카보스로 놀러가라.

18. 당신 주위의 모든 것에서 아름다움을 찾아라. 아름다움은 언제나 있다.

19. 아이들이 노래부를 때 녹음해 두어라. 아이들이 자라면서 목소리는 변하고 노래는 덜 자주 부르게 된다.

20. 여행, 여행, 여행. 기회가 있을 때마다 여행하라.

21. 개인적 한계를 밀어붙이며 번지점프와 같은 미쳐야 할 수 있는 일들을 하라. 빛나는 승리를 거둘 것이다!

22. 운동은 최고의 자극제다. 매일 할 수 있는 코스에 등록해라.

23. 매일 물을 많이 마셔라.

24. 연장자들에게 참을성을 가져라. 할머니와 점심식사를 해라. 할머니가 하는 말에 진정으로 귀를 기울여라. 영원히 머무르지 않을 사람이기 때문이다.

25. 결혼과 헌신은 아름답고 살아있는 예술 작품이다. 부침이 있어도 감사하고 소중히 하라.

26. 아무것도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받아들여라. 결함 속에 진정한 아름다움이 있다.

27. 미소 지어라.

28. 믿음을 가지면 무슨 일이든 가능하다.

29. 당신을 믿는 사람들과 함께 하라.

30. 모든 게 당신 때문인 건 아니다.

31. 친구들의 성공에 기뻐하라. 마음이 더 가벼워질 것이다.

32. 진정한 우정을 소중히 하라. 당신은 계속해서 새로운 강한 우정을 만들어 갈 것이다. 우정을 소중히 하라.

33. 두려워하지 말고 원하는 것을 요구하라. 거절이 당신을 막게 하지 마라. 새로운 기회에 대한 초대로 받아들여라.

34. 살면서 최소 한 번은 하프 마라톤이나 풀 마라톤에 도전하라.

35. 우연히 일어나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36. 착해져라.

37.기회가 나타나면 잡아라.

38. "아플 때까지 사랑하면 아픔은 더 이상 있을 수 없고 더 많은 사랑만 있을 뿐이다." - 테레사 수녀

39. 당신은 늘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강하다.

내 친구가 생일 쪽지를 보냈다. 내 40대가 내 20대에 지혜가 더해진 것과 같기를 빈다는 내용이었다. 마음에 들었다. 나는 호기심과 마법으로 가득한 열린 마음으로 40대를 맞고 있다. 내 어머니가 즐겼던 세련됨도 발견할 수 있길 바란다.

만 39세인 지금 나는 원리퍼블릭의 노래처럼 생일 전날 해가 지면 잔을 들고 이 세상이 내게 준 모든 1초 1초를 지닐 것이다. 나는 많은 곳을 보았고 많은 일을 했다. 삶의 모든 상처와 함께, 나는 내가 살았다고 맹세한다.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

이 기사는 허핑턴포스트US 39 Things I Learned in My 30s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광고] 네스프레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