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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04월 05일 11시 42분 KST | 업데이트됨 2017년 04월 05일 14시 12분 KST

게이들의 자기혐오를 없애는 4가지 방법

Kim Hong-Ji / Reuters

완벽주의, 우울, 젊은이 중심의 게이 문화 속에서 나이가 많아서 느끼는 고독감과 싸우는 게이 남성들의 이메일을 최근 많이 받았다.

섹슈얼리티는 제쳐 두고라도 상당히 골치 아픈 고민거리가 많다. 이것이 많은 게이 남성들이 처한 현실이라는 걸 알면 마음이 아프다. 여러 해 동안 여성과 부부로 지내오다 50대에 커밍 아웃하는 남성들, 게이라는 이유로 부모에게 버림 받은 20대 남성들에 대한 이야기를 읽으면 나는 우리가 우리의 결점과 불안정 때문에 스스로를 혐오한다는 게 놀랍지가 않다.

우리는 우리가 게이라서 스스로를 혐오하는가? 아니면 우리가 대접받은 방식, 우리가 내린 결정, 우리가 처했던 상황들 때문에 스스로를 혐오하는가? 나는 이중 한 가지, 혹은 몇 가지의 조합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자기 혐오는 몹쓸 감정이다. 우리가 게이라는 걸 알기 때문에 스스로 부족하다, 좋지 못하다고 느낀다면 현실이 무겁고 짐스러워진다. 안타깝게도 우리 대부분은 긍정적인 게이 롤 모델을 가져본 적이 없고, 스스로를 전적으로 받아들이고 무조건적으로 사랑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을 받지 못했다.

게이라는 것은 우리가 바꿀 수 없는 사실이다. 우리가 받아들이거나 끝없는 부정의 게임을 하며 계속 도망치거나 해야 하는 상황이다. 받아들였을 때 삶이 훨씬 나아지지만, 받아들이는 과정이 쉽지는 않다. 받아들인다는 것은 우리가 원하거나 예상하는 대로 보지 않고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다. 다른 남성과 키스하고, 사랑하고, 섹스하고 싶다는 욕구를 느낄 경우, 우리 존재 전체를 바쳐 그 욕구를 존중해야 한다는 뜻이다. 우리의 마음과 영혼이 우리를 그런 기회들로 끌고 갔다면, 그걸 놓쳐서는 안 된다.

나는 커밍아웃한 지 몇 년 뒤 자기 혐오에 넌더리가 나서, 죄책감, 수치감, 고독감을 줄일 수 있는 일이라면 뭐든 했다. 그때 나는 마음챙김, 자기 돌보기, 긍정 심리학 공부에 푹 빠졌다. 이런 공부를 통해 나는 자기 혐오를 되돌리고 스스로를 무조건적으로 사랑하는 법을 배웠다. 남아 있는 자기 혐오의 감정을 즉시 뒤집을 수 있는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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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람들이 선하다고 믿어라. 우리는 어떻게 생각하고 무엇을 믿을지 선택할 수 있다. 당신은 사람들이 진정 선하다고 믿는가, 진정 악하다고 믿는가? 프로이트는 우리가 후자를 믿길 원했지만, 긍정 심리학자들은 전자가 참이라고 믿으라고 권한다. 내 대학 시절 교수 하나는 늘 이렇게 말했다. "넌 정자 경쟁에서 이겼어! 다른 정자 수천 마리가 졌어. 너는 그들을 이기고 경주에서 승리한 거야. 너는 승리자야." 이건 사실이다. 당신이 선한 사람이라고 믿어라. 당신은 정말 선하기 때문이다. 이걸 믿고 나면 세계관도 바꿀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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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매일 감사하라. 불행의 뿌리는 현실이 지금과 다르기를 바라는 것, 당신이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을 가졌으면 하고 바라는 것이다. 남자 친구나 파트너가 없어서 자기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게이 남성들이 정말 많다. 싱글이라는 것 때문에 기분이 좋지 않을 필요는 없다. 싱글이라서 정말 좋은 점들에 대해 감사할 수도 있지 않은가! 싱글이면 데이트도 할 수 있고, 혼자 있고 싶을 때 자기만의 시간을 즐길 수 있고, 이런저런 남자들과 잘 수 있다. 일반적인 믿음과는 달리 성적인 실험은 좋은 것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좋아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안전하게 하고 자기 행동에 책임을 지는 한에서는 말이다.

연애와 섹슈얼리티를 생각하지 않아도, 감사는 온전하고 완결된 느낌을 갖는 확실한 방법이다. 햇살, 당신의 숨결, 깨끗한 물, 아이폰 등 간단한 것들에 감사를 느낄 수도 있다. 감사란 복잡한 것이 아니다. 매일 당신이 감사할 수 있는 것을 3가지만 적고, 하루 종일 그것들을 생각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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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당신의 성취한 것을 자랑스러워 하라. 우리는 우리가 이룬 것들을 정당하게 평가하지 않는다. 우리는 부족한 상태에서 살며, 우리가 훌륭하다는 느낌을 받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 문화 안에는 그런 메시지가 너무 많다. 이런 메시지들이 무의식에 들어오지 못하게 해야 한다. 이를 뒤집는 방법은 지금의 우리를 만든 모든 것을 자랑스러워 하는 것이다. 지금의 우리가 있게 한, 우리가 이룬 것들을 다 적어보라. 우리의 커리어, 대인관계의 발전, 여행이나 취미, 교육 같은 인생의 성취들이 그것이다. 아침에 침대 밖으로 나온 것, 고등학교를 졸업한 것 등 작은 승리들도 전부 포함된다. 모든 성취를 존중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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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당신과 생각이 비슷하고 긍정적인 사람들을 만나라. 게이를 혐오하는 편견이 있는 사람들이 주위에 우글거린다면 얼른 거기서 나와서 당신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는 착한 사람들을 찾아라. 사회 각계 각층에는 친구로 지내기 좋은 건강하고 정신이 멀쩡한 게이와 스트레이트들이 있다. 당신의 가치를 당신과 생각이 비슷한 사람들와 맞추는 게 중요하다. 그러면 당신만의 기술과 재능을 무슨 일이 있어도 당신을 사랑할 사람들과 의식적으로 나눌 수 있다. 이런 인간 관계가 우리에게 가장 큰 행복을 주고 우리의 삶을 충만하게 한다.

마음챙김과 자기 돌봄을 실천하면 우리가 더 이상 자기 혐오의 상태에서 살지 않아도 된다는 걸 알게 된다. 우리는 현실을 의식하고 의사결정을 하고,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어떤 사람이 되고 싶다를 생각하지 않고 지금 우리의 모습 그대로를 무조건적으로 사랑할 수 있다. 자신을 받아들인다는 것은 자신과 타인에 대한 판단을 내리지 않고 관찰하며 열린 마음을 유지한다는 뜻이다. 우리는 이런 능력을 타고 나지 않았지만, 매일 의식적으로 훈련하면 가능하다. 지금 당장 시작하기만 하면 된다.

허핑턴포스트US의 Hating Yourself Because You're Gay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