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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04월 03일 13시 36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04월 03일 13시 41분 KST

우울증을 겪는 친구를 사랑하는 5가지 방법

Shutterstock / BestPhotoStudio

우울증에 걸려본 적 있는가?

겪어봤다면 그 증상들을 잊기 어려울 것이다.

모든 일상이 귀찮고 사는 것이 무기력하다. 때마다 이를 닦는 것도 마라톤을 뛰는 일처럼 지리하고 힘들다. 너무 밝은 햇빛은 불쾌하다. 비가 오면 더 기분이 가라앉는다.

내 가장 친한 친구가 우울증을 겪었다. 보고 있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아팠다. 처음에는 친구를 햇빛 쏟아지고 행복한 집 밖의 세상으로 끌어내고 싶었다. 친구가 노력하면 나아지지 않을까? 세상이 아름다운 곳이라고 수업이 설명했다. 세상에 얼마나 감사할 일이 많은지…

그거면 완전히 나을 거라고 믿었다.

그러나 나는 전혀 도움이 되지 못했다. 나는 해결 방법에 대해 하나도 아는 것이 없었던 것이다.



우울증은 게으르거나, 감사할 줄 몰라서 생기는 게 아니다.



물론 내가 한 일들이 완전히 틀린 대응방법은 아니었다. 하지만 나는 그런 것들이 그저 나 자신의 기분만 나아지게 하려는 노력이었다는 것을 나중에 깨달았다. 나는 친구와 대화했고, 솔직하게 물었다. 사랑하는 사람이 고통스러워할 때 어떻게 해야 할까? 뭐가 도움이 될까?

친구의 감정, 생각, 고통에 대해 우리는 대화했다. 그리고 내가 더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도록 몇 가지 실행해야 할 것들을 정했다.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다.



1. 먼저 묻고, 답에 따라 해결하자.

먼저 친구에게 물어본다. 지금 당장 가장 힘들게 느껴지는 게 뭔지. 칭얼대는 아기? 산처럼 쌓인 듯이 느껴지는 설거지거리나 빨랫감? 알게 되면 그때그때 바로 도와주면 된다. 잠깐 아기에게서 눈을 떼고 샤워를 할 수 있도록, 혹은 눈을 붙일 수 있도록 아기를 봐주자. 세탁기를 돌리고 그릇을 씻어주자. 아주 작은 행동으로, 아주 작은 행동 때문에 스트레스의 늪에 빠진 친구의 기분을 나아지게 할 수 있다는 놀라운 사실.


2. 우울증이 화학적, 신체적 병이라는 사실을 이해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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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지 않는' 병의 많은 수가 뇌의 화학적 불균형에서 발생한다. 누구도 다리가 부러진 친구에게 “일단 걸어봐”라고 말하지는 않는다. 우울증 환자도 마찬가지다. ‘일단’ ‘그냥’ 아닌 척한다고 해서 증상이 갑자기 사라지는 게 아니다. 인내와 친절로 친구를 대하자. 친구는 진짜로 아프고, 진짜로 고통스럽다. 그리고 당신의 이해와 지지가 필요하다.


3. 친구가 금세 나아지거나, 당신에게 크게 감사하리라는 기대를 하지 말자.

때로는 아주 작은 행동이 큰 효과를 본다. 전화 한 통화, 테이크아웃한 커피 한 잔, 잠깐의 포옹, 일일 베이비시터 되기.

중요한 것은 이 모든 행동에 아무런 조건도 붙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당신은 이런 행동을 하면서 어떤 기대도 해서는 안 된다. 행동 후에 즉각적으로 친구가 기분이 나아 보이지 않는다고 실망하거나, 기분 상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작은 것도 분명히 도움이 된다.


4. 작은 성취를 인식하고 함께 축하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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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가 오랜만에 외출했다? 머리를 손질했다? 작은 발전을 알아챘다면 그때그때 격려하자. 우울증과 싸우는 친구에게는 작은 격려가 큰 힘이 된다.


5.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자.

당신의 친구는 전문가의 치료가 필요한 수준의 병을 앓고 있다. 그리고 당신은, 아마도 의사가 아니다. 그러니 당신이 의사처럼 조언을 주려고 할 필요는 없다. 친구가 요청하기 전에 ‘기분이 좋아지는 법’ 같은 것을 제안하는 건 좋은 생각이 아니다. 그보다는 기댈 어깨를 주자.



우울증은 회복이 쉽지 않다. 그러나 당신은 친구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먹구름으로 가득한 친구의 일상에, 당신이 약간의 햇볕을 쪼여줄 수 있다.

그럴 수 있다면 무척 아름다운 일이다.



*이 글은 Mom Babble에 먼저 게재되었습니다.

*허핑턴포스트US 블로그의 5 Ways to Love Your Depressed Friend를 번역, 편집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