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5년 04월 06일 16시 38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04월 06일 16시 43분 KST

오랫동안 씻지 않으면 당신 몸에는 어떤 일이 생길까?(동영상)

이 글을 읽는 당신은 며칠, 혹은 일주일까지 씻지 않은 경험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한 달, 혹은 1년 정도 씻지 않으면 사람의 몸은 어떻게 될까?

그 결과를 예상하려면 우선 사람의 피부에 대해 이야기하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본인이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도 사람의 피부에는 세균들이 복작거리고 있다.

1천종 이상의 세균이 80종 이상의 곰팡이와 함께 당신의 피부를 삶의 터전으로 삼고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기분이 나빠지기 전에 말해두자면, 피부에 살아가는 세균 대부분은 피부에 좋은 것들이다. 이 세균들은 당신의 피부를 점령함으로써 당신의 몸에 정말 나쁜 세균이나 박테리아가 들어가지 못하게 막고 있다.

피부를 보습하는 세균도, 항균 기능을 하는 세균도 있다.

그러나 그중에 소수는 사람의 몸이 자연적으로 가진 방어기능으로는 막을 수 없는 나쁜 세균이다.

목욕은 이런 병원균이 침투하지 못하도록 막는 두 번째 방어 수단이다.

다시 최초의 질문으로 돌아가서, 그렇다면 오랫동안 씻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비누는 물론이고 물만으로도 씻지 않는 생활의 결과는?

사람은 하루종일 많은 세균을 접하게 된다. 문 손잡이, 기저귀, 화장실 레버, 휴대전화 등등.

몸, 그중에서도 특히 손을 씻지 않으면 그 손에 닿은 세균은 당신의 눈코입으로 들어가 여러 활동을 하게 된다.

즉각적인 증상은 설사와 독감 같은 것들이다.

몸 전체의 면역 체계도 약해진다.

외부 먼지, 땀, 각질, 기름기가 피부 위에 쌓이고, 이로 인해 여드름과 머릿니 같은 것이 생겨 만성 피부 질환을 발생시킨다.

악취도 나기 시작한다.

냄새는 땀 때문이라고 대개 생각하지만, 사실 땀 자체는 냄새가 없다. 액취증의 냄새 증상의 원인은 땀에 있는 성분이 아니라 별개의 물질이 땀 분비물과 만나 변화한 것이다.

누군가의 발에서 치즈 냄새를 맡아 본 경험은 흔치는 않지만 다들 몇 번쯤은 있어봤을 것이다.

그럼 주제를 살짝 바꿔 샤워할 때 조심해야 할 것들에 대해 말해보자.

목욕이나 샤워를 너무 오래 하면 유분을 빼앗겨 피부가 건조해진다. 건조한 피부는 감염에 취약하다. 그리고 항균 작용이 있는 제품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몸에 있는 좋은 세균까지 죽여버릴 수 있다.

그렇다면 목욕은 얼마나 자주 하는 게 좋을까?

세균이 좋아하는 특정 부위들이 있다. 겨드랑이와 사타구니. 얼굴만큼이나 정기적으로 씻어야 한다.

매일 땀 흘리는 운동을 하거나, 의료 분야 종사자라면 샤워를 매일 하는 게 좋다.

Video produced by Eva Hill. Script by Macrina Cooper-White. Voiceover by Dino Grandoni.

Special thanks to: Dr. Lauren Ploch, Dr. Joshua Zeichner, Michael G. Schmidt, PhD., Julie Segre, PhD., Dr. Cameron K. Rokhsar, Compound Interest, American Academy of Dermatology.

h/t Huffpost JP

*이 기사는 허핑턴포스트US의 Here's What Would Really Happen If You Stopped Bathing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광고] 스톤픽쳐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