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6년 04월 04일 13시 21분 KST | 업데이트됨 2016년 04월 04일 13시 26분 KST

힘들게 얻은 사랑과 연애에 관한 교훈 21가지

Kentaroo Tryman

전남편과 처음 별거를 시작했을 때 나는 왜 나에게 이런 일이 일어나는지 자문했다. 이혼 절차를 진행하면서 나는 괴로웠지만 많이 자랐고 그래서 치유했다. 이제는 더이상 이혼의 상처로 고통받지 않게 됐다. 2년 후에는 새로운 사람도 만났고, 또 헤어졌다. 이 과정에서 배운 것들을 공유하고자 한다.

1. 누구나 영원할 수는 없다

우리가 사귀는 사람들은 대부분 영원할 수 없다. 평생이 아닌 잠깐 동안 만나다 헤어지게 된다. 진정한 사랑은 특별하다. 매일 같이 일어나는 일이었다면 아무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내 남편을 진정으로 사랑했고, 그 역시 나를 사랑했다고 확신하지만, 어쨌든 그는 내 첫 사랑이었고, 나는 그를 만난 경험을 했다는 게 기쁘다. 또다른 한 남자는 나를 사랑한다고 말했지만, 그가 정말 나를 사랑했는지는 미스터리로 남을 것이다.

2. 언제나 완전하게 이별할 수 있는 건 아니다

나는 이혼 후 완전히 이별할 수 있었던 소수의 운 좋은 사람에 속한다. 나는 우리 둘 다 결혼을 끝내기로 한 이유를 안다. 하지만 다른 남자의 경우 아무것도 이해가 되지 않았다. 그는 나를 혼란스럽게 했고, 그가 보낸 메시지는 앞뒤가 맞지 않았다. 나는 그가 왜 내 삶에 들어왔는지, 왜 떠났는지 모른다. 그게 인생이다.

3. 마음이 아파서 죽는 사람은 없다

마음이 아픈 건 영원하지 않다. 우리는 생각보다 훨씬 많은 것을 견딜 수 있다.

4.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은 돌아온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돌아온다

상대가 돌아온다면, 서로 깊이 연결된 무언가가 있기 때문이다. 편리해서, 혹은 두려워서 돌아오는 경우도 있지만 말이다. 그런 일은 생각보다 자주 일어난다.

5. 슬픈 커플 상태보다 싱글인 게 낫다

누군가와 같이 있으면서 외로움을 느끼는 것보다는 싱글인 게 훨씬 낫다.

6. 별거 중인 사람들은 준비가 안 된 것이다

정식으로 이혼 절차를 밟기 시작하지 않았다면 접근하지 말라. 그들은 불확실한 상태고 새로운 연애를 시작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

7. 오락가락한다는 건 좋은 징조가 아니다

누군가 당신에게 좋아하는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한 신호를 보낸다면 즉시 피하라.

8. 당신의 파트너가 계속 거짓말을 한다면, 선의의 거짓말이라도 끊임없이 한다면 좋지 않다

거짓말을 하는 사람은 만나지 말라.

9. 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주기 위해서 주어라

진짜 사랑은 당신이 상대를 사랑하기 때문에 주는 것이지, 대가를 바라기 때문에 주는 것이 아니다.

10. 시작할 때 조심하라

누군가와 만나기 시작할 때는 눈을 크게 떠라. 혼자 있는 게 싫다며 눈을 가려선 안 된다. 결국 관계가 끝나고 좌절하게 되면 애초에 시작하지 말 것을, 하고 생각하게 된다.

11. 상대의 세계에 깊이 관여해야 한다

누군가 당신을 사랑한다면 당신은 상대의 세계의 일부가 아닌 전반에 걸쳐 들어간다.

12. 모든 연애는 배움의 기회다

당신 삶에 들어오는 모든 사람은 배우고 성장할 기회를 준다. 그 기회를 이용하라!

13. 사랑한다는 말을 누구나 진심으로 하는 건 아니다

어떤 사람들은 성적으로 흥분했을 때 당신의 반응을 이끌어 내려고 사랑한다고 말한다. 어떤 사람들은 외로울 때 사랑한다고 말한다. 어떤 사람들은 상대가 듣고 싶어하기 때문에 사랑한다고 말한다. 누군가 당신에게 사랑한다고 말하면 당신은 그게 진심이길 바라지만, 가끔은 뒷받침할 행동이 없는 공허한 말일 때도 있다.

14. 놓아야 할 때는 놓아라

사랑 받지 못 하는 기분, 불안한 기분이 든다면 다시 생각해보라.

15. 당신은 상대를 바꿀 수 없다

사람의 마음이나 행동을 바꾸는 건 자기 자신만이 할 수 있다.

16. 만약 상대가 당신을 가치있게 생각한다면, 그 생각은 분명히 겉으로 드러난다

17. 상대가 떠난다면 기뻐하라!

그렇다, 상대가 떠나버린다면 기뻐하라! 그 사람은 당신을 사랑하지 않은 게 분명하다. 그 짐을 평생 지고 싶어할 이유가 있을까? 당신을 아끼지 않는 사람을? 만약 상대가 바람을 피우거나 떠난다면, 그냥 보내라.

18. 당신이 '아는 악마'가 '모르는 악마'보다 나으리란 법은 없다

내가 아는 사람들 중에는 ‘자기가 모르는 악마들’이 있는 바깥 세상보다는 익숙하고 덜 무섭기 때문에 슬픈 상황에 남아있는 사람들이 많다. 그들은 형편없는 결혼을 유지하는 게 아이들에게 더 낫다고 생각해서 ‘자기가 아는 악마’와 그냥 지내는 경우도 있다. 편안함과 비참함에 만족하지 말라. 낯설고 익숙하지 않은 것을 선택하라. 새로운 삶을 선택하라. 모험을 하라. 비참함에 만족하지 말라.

19. 용서하고 앞으로 나아가라

다시 사랑하려면 당신에게 상처를 준 사람들을 용서해야 한다. 잊으라는 말이 아니라, 용서하고 놓아주라는 뜻이다.

20. 당신을 위해 싸우지 않는다면 당신을 사랑하지 않는 것이다

상대가 쉽게 헤어짐을 말하는가? 절대 당신을 두둔해 주거나 존경하지 않는가? 당신은 그 사람과 헤어지는 게 낫다.

21. 싸우고 나서 늘 당신보다 가족을 선택한다면 그 관계는 끝날 것이다

가족들이 연관된 일에서 상대가 당신보다 가족을 중요시하는가? 그럴 때도 있을 수 있지만, 늘 그런다면? 좋지 않다.

*허핑턴포스트US의 블로그 글을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