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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11월 29일 06시 21분 KST | 업데이트됨 2016년 11월 29일 14시 12분 KST

예비맘을 위한 손목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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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산부 손목통증이라고 하면 많은 분들은 "왜?"라며 의아해 하실 텐데요,

아직 아기를 출산하지 않았는데도 많은 임산부가 손목통증을 호소합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똑똑한 예비맘들을​ 위한 예비맘 짐내스틱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풀어가는

"손목 강화 운동"에 대해 살펴 보고자 합니다.

예비맘 때 손목 운동을 꾸준히 하지 않으면, 출산 후 손목 시림 현상이 아주 심해지기 때문에,

출산 후가 아닌 예비맘 때부터 손목 운동을 꾸준히 해서 손목을 강화하는 것이 준비된 엄마되기의 첫걸음입니다.

물론, 이 손목 강화 운동들은 출산맘도 꾸준히 하시면 손목 시림현상을 해소 및 방지할 수 있게 됩니다.​

함께 한번 시작해 볼까요!


1) 손목 돌리기 운동

손목은 360도 돌아가는 관절이기에, 쓰지 않으면 그대로 퇴화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360도로 크고 천천히 굽히기 동작을 합니다.

Step 1) 두 팔꿈치를 바닥에 대고, 위로 들은 손등을 곧게 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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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2) 엄지 손가락을 안쪽으로 넣고 10초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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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3) 새끼 손가락을 바깥쪽으로 향하게 밀고 10초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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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손목 조이기 운동

엄지 손가락은 손목의 힘대입니다.

안쪽으로는 힘을 잘 주지만,

상대적으로 힘이 없는 넷째, 그리고

다섯번째 손가락 방향으로 체중이 실려 부상을 입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하여

강화 운동을 해야 합니다.

3세트 진행 합니다.

Step 1) 왼손이 위로 향하도록 깍지 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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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2) 깍지 낀 손을 머리위로 넘겨 5초 버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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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3) 버티고 내려오면서 손목을 안쪽으로 넣어 꼰 상태로 10초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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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손 마디 운동

작은 관절들이 모인 손가락을 너무 세게 접으면 관절의 마찰이 일어나 연골이 열리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손끝 접기 운동으로 마디를 강화해야 합니다.

Step 1) 손가락을 쫙 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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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2) 모든 관절이 아닌 손끝만 힘을 주어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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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3) 팔꿈치를 다 펴서 손등이 바깥을 향하게 내려준 상태로 주먹을 쥐었다 폈다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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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처럼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고 눈비가 많아지는 계절,

예비맘, 출산맘 모두 건강하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