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7년 01월 17일 05시 37분 KST | 업데이트됨 2017년 01월 17일 05시 42분 KST

새해를 맞아 돈 관리를 더 잘 하고 싶은 당신에게 필요한 5가지 결심

StockFinland via Getty Images

몇 살이든 돈 관리는 쉽지 않은 일이지만, 지금의 20-30대에겐 더욱 힘들 수 있다.

커리어를 시작하면서, 혹은 내 집 마련을 위한 첫 걸음을 디디면서 겪는 과정은 어렵다. 2017년을 조금 더 쉽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은 뭘까? 돈 관리에 대한 조언 5가지를 아래 공유한다.

1. 금융에 대한 지식을 키우자

금융에 대해 잘 알수록 운신의 폭이 넓어진다. 개인 자산 사이트든, invstr 같은 스마트폰 앱이든, 이제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알려주는 정보를 예전보다 쉽게 구할 수 있는 시대다. 인플레이션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금리를 살피는 숙련된 눈을 갖고, 금융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이해한다면 어디서 돈이 새는지, 해결책이 무엇인지 등을 알 수 있게 된다.

2. 빚을 갚아라

2017년의 금리는 이미 올라가고 있다. 저축하는 사람들에겐 좋은 일이지만 채무자에겐 힘든 시기다. 지금 진 빚이 있다면 내년에는 더욱 늘어날 것이다. 통제력은 채권자의 손에 있으니, 빚을 갚아서 통제력을 되찾자. 최소 상환액 이상을 갚아서 조금씩 빚을 줄여나가고, 신용카드 대금은 매달 다 내자.

3. 재정의 자유를 위해 투자하라

투자는 이제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 되었다. 역사적으로 대형 은행들은 투자자들의 돈을 관리하고 정보는 숨겼다. 투자에 참여하기란 너무 힘들거나 비용이 많이 들었다. 이제는 앱이 저렴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되어주므로 누구나 소액 투자를 할 수 있다.

조금 연구를 해보면 시장 트렌드와 잘 나가는 매물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미심쩍은 자산을 피할 수도 있다. 노하우가 있다면 위험이 크지 않고 대가를 얻을 수 있는 투자를 해볼 수 있다.

money planning

4. 적절한 예산을 짜라

당신 삶의 여러 부분들에 돈을 배정하고 각각을 위한 예산을 마련하라. 가처분 소득이 얼마인가? 생활비가 얼마나 드나? 저축은 얼마나 할 수 있나? 마음껏 써도 되는 돈은 얼마인가?

50/20/30 규칙을 따르는 사람들을 예로 들 수 있다. 소득의 절반은 생활비에, 5분의 1은 저축에, 나머지 30%는 즐기는 데 쓰는 식이다. 이런 식으로 비율을 정하면 당신은 어디에 돈을 많이 쓰는지 쉽게 알 수 있고, 지나치게 돈을 쓰는 부분의 소비를 줄일 수 있다.

5. 낭비를 줄이자

경기가 좋아진다면 대기업에겐 좋지만, 대중에겐 물가가 올라간다는 의미가 된다. 일상의 사치에 돈이 더 많이 들어가게 된다. 맥주나 와인을 즐기는 건 좋지만, 한 잔 덜 마시거나 하루 정도 참는 게 좋다. 한 분야에서 소비를 조금 줄이면 다른 분야에서 압박이 덜해진다.

2017년에는 당신의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하는 방법을 찾아보자. 밀레니얼 세대에겐 자신의 경제적 미래를 좌지우지할 힘이 있다.

*허프포스트UK의 Taking Control Of Finance - Five Resolutions For 2017을 편집했습니다.

자신도 모르게 돈 낭비하는 행위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