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5년 09월 09일 09시 38분 KST | 업데이트됨 2017년 06월 15일 12시 50분 KST

아빠가 아들에게 말하는 '결혼해야 할 단 한 가지 이유'

gettyimagesbank

아들아,

네 기저귀에서 엄마 허벅지로 똥이 비어져 나오던 게 어제 같구나. 그런데 이제 성에 대한 대화를 나누게 되었구나. 똥이 훨씬 쉬웠다.

하지만 우리가 섹스 이야기를 하기 전에 나는 결혼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다. 네가 먼저 결혼을 하고 나서 섹스를 하지 않으면 내가 너를 피하거나 망신을 줄 것은 아니다(네가 그 순서를 따르길 바라긴 하지만 말이야). 결혼 이야기를 하려는 이유는, 결혼해야 할 단 한 가지 훌륭한 이유는 섹스를 포함한 네 삶의 모든 면을 명료하게 해줄 거라고 믿기 때문이다.

얘야, 너는 아마 잘못된 이유로 결혼하고 싶어 할 거야. 우리 모두가 그러지. 사실 사람들이 결혼하고 싶어하는 가장 흔한 이유는 가장 위험한 이유이기도 해. 우리는 결혼하면 행복해질 것 같아서 결혼하지. 행복해지기 위한 결혼은 이혼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아름다운 결혼들이 있어. 하지만 결혼은 행복을 찾음으로써 아름다워지지 않는다. 다른 것을 찾음으로써 아름다워지지. 두 사람이 결혼해야 할 단 한 가지의 훌륭한 이유를 포용할 때 결혼은 아름다워진다. 즉 매일매일 자신의 자아를 희생하는 것이다.

자아. 네가 처음 듣는 단어일 수도 있어. 낯설고 혼란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지. 이 단어가 내게 갖는 의미는 이렇다.

네 자아는 너의 일부로, 네 마음을 보호하는 부분이야. 너는 선하고 아름다운 마음을 가지고 태어났고, 그건 결코 너를 떠나지 않을 거야. 하지만 내가 너를 너무 거칠게 대하거나, 네 친구들이 너의 과외 활동을 가지고 널 놀리기 시작하면 너는 네 마음이 정말 선한지 의심을 품게 된다. 걱정 마, 그건 우리 모두에게 언젠가는 일어나는 일이니까.

그래서 너의 정신은 네 마음 주위에 벽을 쌓기 시작해. 이 역시 우리 모두에게 일어나는 일이다. 이건 거대한 해자가 딸린 큰 성벽과 비슷해. 침입해서 우리 마음을 공격하려는 침입자들로부터 우리를 안전하게 지켜주지. 그리고 자아 벽이 있어서 정말 다행이야! 네 마음은 보호할 가치가 있는 거니까.

처음에는 우리는 자아의 벽을 사람들이 못 들어오게 하는 용도로만 사용한다. 하지만 우리가 자라나면서, 우리는 겁에 질려 숨는 것에 넌더리가 나게 되고, 최고의 방어는 좋은 공격이라고 생각하게 되지. 우리는 자아의 벽에 대포를 놓고 쏘기 시작해. 이걸 분노로 표현하는 사람도 있고, 가십을 퍼뜨리고, 남을 재단하고, 불화를 일으키는 걸로 표현하는 사람들도 있지. 내가 가장 즐겨 쓰는 자아 대포는 내 벽 밖에 있는 사람들은 전부 틀렸다고 해버리는 거야. 내가 옳고 정당하다는 기분이 들게 해주지만, 사실은 나를 내 생각 안에 안전하게 지켜주는 것일 뿐이지. 내가 가끔 너에게 자아 대포를 쐈다는 걸 알고 있고, 그건 진심으로 미안하다.

가끔은 살아남기 위해 대포가 필요할 때도 있어. 하지만 필요없을 때가 대부분이다.

남자와 여자 모두 대포가 있는 자아 벽을 가지고 있어. 하지만 너는 곧 성인 남자가 될 테니, 남자들이 자아 벽을 가지고 무엇을 하는 경향이 있는지 네게 꼭 말해 줘야겠다. 남자들은 '진짜' 남자가 되려면 자아 벽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하며 벽을 정당화해. 사실은 남자들 대부분은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하기에 자기 마음이 부족한 것은 아닐까 두려워서 높은 벽에 대포를 많이 세워 놓고 안전하게 숨어 있으려는 것뿐이란다.

그게 결혼에 있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걸 알겠니?

네 자아 벽이 남자가 되는 데 필수라고 생각하는 함정에 빠진다면, 오래 가는 즐거운 결혼 생활의 가능성을 부수게 돼. 왜냐하면, 결국 결혼의 목적 자체는 네 자아의 벽을 조금씩 조금씩 허물어가서, 네가 사랑하는 사람에게 네 온전한 자신을 주는 거거든. 상처를 받을 수 있을 정도까지 마음을 여는 거야. 위험하게 결합하는 거야.

사람들은 절정의 순간에 이르렀을 때 정신의 벽이 사라지고, 자아가 없어지고 자유를 느끼고 전적으로 연결된 느낌을 받기 때문에 섹스를 하는 거야. 섹스에서는 그런 느낌은 한순간뿐이야. 하지만 네가 결혼에 헌신할 때면, 너는 네 자아 벽을 영원히 없애는 길고 고통스럽고 즐거운 일에 헌신하게 된다. 그러면 그 순간은 평생 동안 지속될 수 있어.

행복한 결혼을 위해서는 결혼의 중심에 신을 놓으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을 거야. 하지만 나는 신에 대한 너의 경험이 네 자아에 어떻게 작용하느냐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해. 만약 너의 신이 강하고 권력이 있고 지배적인 신이라면, 네가 언제나 옳다고 입증해주고 네가 다른 모든 사람을 재단하는 선을 긋는 신이라면, 너를 든든하게, 안전하게 지켜주는 신이라면 난 그 신은 네 결혼의 중심에서 최대한 멀리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신은 네 자아 벽을 더 높고 강하게 만들 뿐일 테니까.

하지만 네가 경험하는 신이 취약한 신이라면, 세상을 뒤집고 엉망진창 속에서 살고, 힘들어하는 모든 사람들을 포용하고, 평화와 화해를 위해 무엇이든 희생하고, 안전 대신 위험한 사랑을 선택하는 신이라면, 나는 그 신을 네 결혼의 중심이 두는데 동의한다. 만약 네 신이 자아를 무너뜨리는 신이라면 네 결혼을 신성하게 만들어 줄 거야.

행복한 결혼의 비밀? 너와 마찬가지로 결혼해야 할 유일한 훌륭한 이유를 받아들인 사람과 결혼하렴.

네 옆에서 죽어가는 데 헌신할 사람 - 50년 후가 아니라 매일매일, 너와 함께 자신의 자아의 벽을 허물며 말이야.

자신의 안전보다 너에게 더 충직할 사람.

희생의 아름다움, 힘의 포기, 취약함의 위험을 포용할 의지가 있는 사람.

즉, 자신의 하나뿐인 인생을 너와의, 오직 너만과 함께하는 미친 위험한 사랑 속에서 보내고 싶어하는 사람.

벽을 무너뜨린 아빠가.

페이스북 팔로우하기 |
트위터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

이 기사는 허핑턴포스트US A Dad's Letter to His Son (About the Only Good Reason to Get Married)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