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5년 03월 04일 12시 14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03월 04일 12시 14분 KST

절교해야 할 때를 알려주는 6가지 신호

친구와의 사이는 자연스럽게 여러 단계를 거친다. 한순간 서로에게 모든 것을 상의하는 '절친'이다가 시간이 지나면 메신저로 대화하거나 아주 가끔 만나는 친구로 변한다.

이렇게 친구 사이가 변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한 사람은 결혼했지만 다른 사람은 싱글로 남았기에, 직업적으로 전혀 다른 길을 갔기에, 누구는 자녀가 있고 누구는 없어서 일수도 있다.

위에 열거한 변화 때문에 마음이 아플 수도 있지만, 관계적인 차원에서는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고 어쩌면 건강한 면일 수도 있다. 우리는 모두 독자적인 개인으로 성장하고 변하기 때문에 이전의 관심이 계속 유지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자연스러운 변화 말고도, 친구와의 관계를 포기해야 할 때가 있다. 그때마다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 걸까 결정하는 건 매우 어렵다. 그런 당신을 위해 '절교해야 할 때를 알려주는 6가지 신호'를 준비했다.

1. 친구가 당신에게 비판적이다. 당신의 패션을 놀리는가? 뭔가를 '완벽'하게 못 했다고 비판하는가? 혹시 타인을 붙들고 당신의 흠을 보는가?

2. 당신을 지지하기는커녕 '경쟁상대'로 생각한다. 당신보다 자기가 어떤 일을 '더 잘한다'고 꼭 지적하는가? 자신이 이룬 성취에 비해 당신은 못했다고 흉을 보는가? 당신을 '이기기' 위해 같이 취미활동을 하는가?

3. 당신을 이용한다. 늘 무언가 부탁하는가? 돈을 빌린 후 이 핑계 저 핑계를 대며 갚을 생각을 하지 않는가? 늘 당신의 도움을 요구하면서도 정작 당신이 도움을 청하면 모른척하는가?

4. 당신의 애인을 뺏으려고 한다. 또는 당신과 상의도 없이 당신의 전 애인과 사귄다. 둘의 우정을 얼마나 중요하게 여기는지는 이런 행동으로 증명된다.

5. 거짓말을 한다. 그것도 많이. 작은 거짓말을 몇 번 하는 건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거짓말이 많아지면 진정한 우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당신이 친구와의 관계에서 진실함과 깊이를 원하고, 상처받기 쉬운 사람이라면 만성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친구는 당신을 지지하지 않을 것이다.

6. 실제로 당신을 지지하지 않는다. 당신이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을 때 당신에게 도움이 되는가? 당신의 아픔에 귀 기울이는가? 당신의 목표를 지지하는가? 당신을 응원하고 그 사항에 관심을 갖는가?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질문을 자신에게 해보라. 내가 왜 이 사람과 친구지? 이 사람과의 우정을 통해 얻는 것이 뭘까? 이 사람과 함께 있을 때 어떤 점이 좋은가?

위의 질문에 대한 답이 석연치 않고, 위 여섯 가지 신호 중에 적어도 몇 가지가 사실이라면 절교를 할 때가 됐다는 뜻이다.

우리는 결국 '우정은 자기 자신을 반영한 것이다(Our friendships are a reflection of who we are)'라는 말을 기억해야 한다. 인간이라는 존재로 성장하고 발전할수록, 이전에 내게 어울렸던 생활이 지금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느끼게 될 거다. 그리고 그 발전의 결과 중 하나가 옛 친구를 포기하는 거다. 친구와의 관계가 성장할 수 있는 공간을 확립하는 수준이 될 수도, 혹은 아예 갈라질 수도 있다. 어느 선택을 하든 성장하는 단계에서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2015-01-19-FriendshipsReflectionOfUs.jpg

'우정은 자기 자신을 반영한 것이다(Our friendships are a reflection of who we are)'이라는 트윗을 하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 via @jenilyn8705

당신도 친구와 갈라선 경험이 있는가? 무슨 이유였는지, 어떤 식이었는지, 무슨 교훈을 얻었고 삶에는 어떤 영향이 있었는지 댓글로 알려주길 바란다.

* 이 기사는 허핑턴포스트US 블로거이자 관계 코치, 교육자, JenniferTwardowski.com창립자 제니퍼 트왈도스키의 글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제니퍼는 세계의 여성들이 행복하고 기쁜 삶을 지향할 수 있도록 도우는 것이 목표입니다. '자아와 관계를 치유하는 명상'을 무료로 받아보고자 한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 이 기사는 JenniferTwardowski.com에 처음 게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