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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12월 17일 04시 55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02월 16일 14시 12분 KST

저주받은 종아리와 허벅지! 하체비만 탈출법 4가지

바르게 서지 못하고 삐딱하게 한쪽으로 몸을 기울여 서는 자세, 다리를 꼬아서 교차한 자세, 흔히 말하는 '양반다리'를 하는 자세, 몸을 한쪽으로 비틀어 앉거나 옆으로 눕는 자세 등은 골격의 배열을 뒤틀리게 합니다. 또한 가방을 어느 한쪽으로만 매는 습관이나 하이힐을 즐겨 신는 경우 역시 골반을 뒤틀리게 하기 때문에 엉덩이와 다리 근육의 긴장을 가져오고 주변의 림프액과 체액의 흐름을 원활하지 못하게 하여 하체비만을 유도합니다.

BSIP SA / Alamy

추운 겨울에도 하의실종 패션의 열기는 식을 줄을 모릅니다. 이런 하의실종 패션을 돋보이게 하기 위한 필수 아이템은 옷이 아니라 바로 길고 날씬한 다리입니다. 그런데 주변을 둘러보면 실제 체중은 많이 나가지 않지만 유독 하체가 튼실한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엉덩이와 허벅지의 모양이 이쁘지 않아 옷맵시가 나지 않는 경우이니 참으로 억울할 만도 합니다.

물론 하체비만은 태어날 때부터 이러한 체형인 경우도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이지요. 엄마가 하체비만이고 엉덩이와 허벅지가 발달한 경우라면, 그 자녀도 그럴 가능성이 높아지니까요. 그렇지만 유전보다는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하체비만이 생깁니다. 그래서 오늘은 하체비만 탈출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바른 자세로 생활해야 합니다.

바르게 서지 못하고 삐딱하게 한쪽으로 몸을 기울여 서는 자세, 다리를 꼬아서 교차한 자세, 흔히 말하는 '양반다리'를 하는 자세, 몸을 한쪽으로 비틀어 앉거나 옆으로 눕는 자세 등은 골격의 배열을 뒤틀리게 합니다. 또한 가방을 어느 한쪽으로만 매는 습관이나 하이힐을 즐겨 신는 경우 역시 골반을 뒤틀리게 하기 때문에 엉덩이와 다리 근육의 긴장을 가져오고 주변의 림프액과 체액의 흐름을 원활하지 못하게 하여 하체비만을 유도합니다.

2. 반신욕이나 족욕을 합니다.

하체비만은 하복부에 피하지방뿐만 아니라, 셀룰라이트도 생기기 쉽습니다. 셀룰라이트는 피부의 진피층과 지방층, 그리고 미세혈관에 걸쳐 구조적인 변화가 형성되어 울퉁불퉁한 형태로 주로 여성의 하복부와 허벅지, 엉덩이에 잘 생기는데 주로 하체의 순환이 잘 되지 않아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근육과 피하조직의 긴장으로 정체되어 있는 혈액과 체액의 흐름을 원활히 해주는 반신욕이나 족욕 혹은 마사지 등도 하체비만 탈출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3. 꾸준한 하체 스트레칭과 싱겁게 먹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하체비만은 몸이 붓는 '부종'과도 관련성이 높습니다. 특히 오랫동안 앉아있거나 서있는 경우에는 하지 부종을 피하기 어려운데요. 특히 종아리 근육이 늘 긴장되어 있으면 부종과 더불어 우리가 흔히 "쥐가난다"라고 표현하는 근육경련이 잘 생깁니다.

가장 대표적인 하체 스트레칭으로는 바닥에 앉은 자세에서 다리를 앞으로 곧게 펴고 발바닥을 발등쪽으로 제끼면서 종아리 및 허벅지 뒷부분의 근육을 이완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간단하지만 이런 하체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면 하지 순환을 촉진하여 하체부종 및 근육경련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4. 다이어트 식이는 기본입니다.

바른 자세로 생활하고 꾸준한 반신욕과 족욕을 하면서 하체 스트레칭을 한다고 해도 평소와 다름 없이 고칼로리 음식 섭취를 계속한다면 하체비만은 개선될 수 없습니다. 극단적인 단식이나 절식보다는 단백질과 미네랄은 풍부하면서 활동에 지장없을 정도로 영양분을 채워줄 수 있는 다이어트 식이가 필요합니다.

단기간에 모델처럼 늘씬하고 매끈한 다리가 되는 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시작이 반입니다! 내년 여름 날씬한 다리를 기약하며 오늘부터 시작해 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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