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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11월 12일 05시 11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01월 12일 14시 12분 KST

칼로리를 줄여주는 조리법 11가지

1. 고기나 생선을 구울 때는 석쇠를 사용합니다. 고기나 생선을 구울 때 석쇠를 사용하면 지방 등의 기름이 밑으로 흘러내려 맛은 담백하면서도 칼로리는 낮아집니다.

Another Pint Please.../Flickr

다이어트를 한다고 계속 굶을 수만은 없겠죠?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인스턴트나 고칼로리의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신선한 저칼로리 음식이 기본인데요. 식재료 선택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조리법입니다. 같은 식재료를 이용한다 하더라도 조리법에 따라 칼로리가 크게 차이 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 알아볼 내용은 바로 칼로리를 줄여주는 조리법 11가지입니다.

1. 고기나 생선을 구울 때는 석쇠를 사용합니다.

고기나 생선을 구울 때 석쇠를 사용하면 지방 등의 기름이 밑으로 흘러내려 맛은 담백하면서도 칼로리는 낮아집니다.

2. 프라이팬을 쓸 때는 쿠킹 호일을 깔고 조리합니다.

오븐이나 팬에 구울 때 쿠킹호일을 깔고 요리하면 기름이 적게 들고 담백한 맛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튀김요리는 재료를 크게 썰어 조리합니다.

튀김은 다른 조리법에 비해 칼로리가 늘어나는 조리법이므로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지만, 꼭 먹고 싶을 때는 재료를 크게 썰어 일정 부피당 기름에 닿는 면적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단시간에 튀겨내는 것이 좋습니다.

4. 튀김 재료의 물기는 완전히 제거합니다.

재료에 수분이 남아있으면 튀김 옷이 두껍게 입혀지게 하기 때문에 그만큼 기름의 흡수율을 높입니다. 가루를 묻힐 때는 직접 가루 속에 재료를 넣지 말고, 손에 필요한 만큼 가루를 묻혀 재료에 입히도록 합니다.

5. 볶음요리 재료를 양념할 때 기름을 조금 넣어줍니다.

재료를 먼저 양념할 때 기름을 넣으면 볶을 때 따로 기름을 두르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볶을 동안 뚜껑을 덮어두면 재료에서 나온 수증기 때문에 양념 시 들어간 적은 기름만으로도 충분히 볶음요리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6. 볶음요리는 물로 볶습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식용유는 1큰술에 약 120칼로리 정도가 됩니다. 식용유 대신에 뜨겁게 달군 프라이팬에 물 1큰술을 두르고 센 불에서 볶아낸 다음 참기름이나 들기름 한두 방울을 떨어뜨려 한 번 더 볶아내면 담백한 저 칼로리 볶음 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7. 단단한 재료는 데친 후 볶습니다.

당근이나 우엉처럼 단단해서 익히는 데 시간이 걸리는 재료는 미리 물에 살짝 데친 다음 볶으면 조리시간이 줄어들어 기름 흡수율을 낮출 수 있습니다.

8. 코팅된 둥근 팬을 사용합니다.

코팅이 잘 된 둥근 프라이팬을 이용하면 기름을 훨씬 적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팬을 먼저 달군 후 기름을 두르면 음식이 기름을 적게 먹으며 기름을 사용할 때도 직접 두르지 않고 키친 타올 등에 적셔 프라이팬 바닥을 문지르는 느낌으로 닦아내 기름의 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9. 간을 싱겁게 합니다.

젓갈이나 절인 생선처럼 염분이 많은 식품은 칼로리 자체는 높지 않지만 밥을 많이 먹게 하는 부수적인 효과가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자극적인 향신료는 피합니다.

겨자나 후추가루, 고추가루, 생강, 마늘 등의 자극적인 양념 재료는 미각과 후각을 자극해 식욕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에는 가급적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11. 천연조미료를 사용합니다.

단맛을 내야 할 때는 설탕보다는 양파즙이나 사과즙, 배즙 등 칼로리가 적은 천연조미료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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