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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10월 27일 11시 05분 KST | 업데이트됨 2014년 12월 27일 14시 12분 KST

에볼라 의료인력 파견은 위험하다

지난 9월 21일 오후 6시경 부산소방본부에는 "에볼라가 의심된다"는 신고가 접수된 일이 있었다. 당시 소방본부는 질병관리본부의 에볼라 핫라인으로 세 차례나 연락했지만 제대로 연락이 되지 않았으며, 심지어 매뉴얼 상에 동행을 해야 할 관할 보건소 관계자는 끝내 나타나지 않았다. 비록 열대열 말라리아로 밝혀졌지만 사실상 대한민국 검역 시스템은 실전 훈련을 한 셈이 되었다. 그리고 실제 상황에서의 검역 시스템은 완전하게 실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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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사병이 들려주는 이야기

14세기 흑사병이라고 불리는 페스트가 유럽에 유행했다. 그 결과는 알다시피 유럽 인구의 1/3 을 죽음으로 몰아넣었다. 중세 유럽이 흑사병에 취약했던 것은 다름이 아니라 유럽의 경제 체제가 한몫을 했다. 당시 중세 유럽은 봉건제였다. 각각의 영주들은 장원(莊園)을 소유했고, 이러한 제후국들은 잉여 생산물을 끊임없이 교환해야 했다. 당연히 장원과 장원 사이에 경제적 교류는 병원균 전파를 용이하게 했다. 당시 페스트는 치료약이 없었다. 그래서 일부는 신의 징벌이라 생각하여 회개를 해야 한다고 믿었다. 그리고 이러한 믿음을 가진 영주들은 페스트에 걸린 병자들을 구호하고, 인도주의적 관점으로 사람들을 도왔다. 하지만 냉정한 영주들은 격리라는 것을 하기 시작했다. 이 두 관점의 영주들에게 역사는 다른 결말을 제공했다.

불행하게도 이타적이었던 인도주의적 영주들의 장원은 쑥대밭이 되었고, 페스트의 가장 큰 피해지역이 되었다. 반면, 냉정했던 영주들의 장원들은 무사했다. 페스트 치료법이 없던 당시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다름 아닌 '격리'였다. 대부분의 상업도시를 보유한 영주들은 40일의 격리 기간을 가졌다. 아이러니하게도 그 40일은 예수 그리스도가 금식한 기간을 상징하는 것으로 이러한 종교적 기준은 페스트 보균자를 구분하는데 효과적이었다. 페스트의 잠복기는 10일이었기 때문이었다. 페스트가 창궐하던 지역에서 들어오는 사람과 물자를 격리하는 제도는 크로아티아의 라구사와 이탈리아 반도에서 먼저 시작되었다. 그래서 오늘날 '검역'를 뜻하는 "quarantine"라는 영단어는 40일이라는 이탈리아어 "quarantenaria"에서 유래되었다.

여기서 얻을 수 있는 역사적 교훈이란 바이러스는 인간에 대해 자비가 없으며, 우리가 아는 '선량함'이 '질병'과의 싸움에서는 "때때로 아무런 소용이 없다"라는 것이었다. 비록 타인을 살리고자하는 뜨거운 열정이 있더라도 냉정한 두뇌가 없으면 선량했던 중세 유럽의 영주처럼 더 많은 사람을 위기로 몰아넣었다는 점을 기억하자. 페스트를 물리친 것은 종교적 힘도 아니며, 측은지심도 아니었다. 우리에게 예언자로 알려진 의사 미셀 노스트라다무스의 '개인위생 개념(노스트라다무스는 세척을 통한 청결을 강조했다)'과 당시에 온갖 원망을 들었던 중세 영주들의 냉정한 '격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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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볼라에 대응하는 우리

오늘날 인류는 에볼라의 공포와 마주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상황을 볼 때 정확하게 어떻게 전파되는지조차 아직 명확하지 않으며(방호복을 입은 자조차 감염되었으므로), 또한 백신으로 알려져 있는 지맵 또한 효과가 검증되지 않았다. 즉, 오늘날 에볼라 바이러스를 마주한 인류는 14세기 흑사병과 마주했던 유럽인과 다르지 않다.

이런 와중에 우리나라 정부는 인도적 차원에서 인력을 서아프리카로 파견한다고 발표를 했다. 참으로 우려하지 않을 수 없는 판단이라고 할 수 있다. 필자 또한 인도적 지원이라는 대의명분에는 동의하지만 질병의 경우에는 '선의'만으로 도움을 줄 수 없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싶다. 만약 우리나라가 충분한 백신과 방역을 위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면 지원은 매우 당연한 것이고, 올바른 대처법이라고 할 수 있다. 감염자가 많을수록 더 많은 역학적 추적을 해야 하는 질병 관리의 구조상 타국의 감염자를 줄여 자국의 질병 전파를 막는 것은 국가의 의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대한민국은 질병 전파를 통제할 그 어떤 수단도 없다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현실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건이 최근 발생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의 전정희 의원실(산업통상자원위원회)과 양승조 의원실(보건복지위원회)이 질병관리본부와 소방방재청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사안은 더욱 심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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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9월 21일 오후 6시 경 부산소방본부에는 "에볼라가 의심된다."는 신고가 접수된 일이 있었다. 당시 소방본부는 질병관리본부의 에볼라 핫라인으로 세 차례나 연락했지만 제대로 연락이 되지 않았으며, 심지어 매뉴얼 상에 동행을 해야 할 관할 보건소 관계자는 끝내 나타나지 않았다.

당시 환자는 수개월 동안 서아프리카에 체류한 경력이 있는 것으로 신고했는데, 신고 상으로는 5일 전에 귀국한 후 발열과 오한, 무기력증이 나타나 에볼라를 충분히 의심하고 대응을 했었어야 했다. 하지만 질병관리본부는 매뉴얼(2014년 8월 30일 제2판 발간)만을 과신하여, 해당 환자가 발병국이 아니라는 이유로 일반 병원 이송을 권유했다. 당시 119와 질병관리본부의 대화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자.

* 해당 내용은 국정감사를 위해 소방방재청이 제출한 녹취 자료

(9월 21일 18:40에 교신한 내용)

상황실 : 우리가 저기 어디냐 소방(방재)청에서 받는 자료는 그... 의심환자는 우리한테 받거든요. 그 대상자는 없는데, 5일전에 아프리카에서 왔다는데 복통하고 구토하고, 이런 증상이 있어요. 온몸이 아프다. 그러면은 그... 그 명단에 없으면 괜찮은 거죠?

질병관리본부 : 의심환자 명단이요?

상황실 : 출입국에서 나라를 방문해가지고 의심지역에서 귀소한 사람들은 귀국한사람들은 별도를 관리하거든요 그 대상엔 없어요. 이름이! 근데 5일전에 아프리카에서 들어왔데요

(이후 질병관리본부에서 다시 연락하겠다고 한 뒤 대화 종료)

(다시 18:45부터 재개된 교신 내용)

상황실 : 다름이 아니고 우리 그 소방청에서 받는 자료는 있습니다. 그 지역을 접경 지역을 들어와 귀국한 사람의 명단에는, 명단에는 없는데, 이 사람이 5일전에 아프리카에서 귀국은 했다고 이렇게 하거든요.

질병관리본부 : 우리나라 사람인가요?

상황실 : 예

질병관리본부 : 아 혹시 아프리카 어디에서 오셨는지 아나요?

상황실 : 그러니까 그걸 이 사람이 이야기를 못해

질병관리본부 : 옆에 보호자 없어요?

상황실 : 옆에 보호자 있는데 보호자도 잘 모르더라구요. 아프리카에 간 것만 알지.

질병관리본부 : 아! 어떻게 해야 되지? 그럼 혹시 열이 몇 도인지 병원에는 다녀오셨는지 그런 걸 알 수 있을까요?

상황실 : 지금 저기 어디냐 구급대원 현장 가가지고 저기 어디냐 이 사람이 열이 많고 두통하고, 온몸이 구토도 나고 그렇데요.

질병관리본부 : 예. 그런 증상이라 아 그러면 지금 병원 어디 가셨나요?

상황실 : 병원은 아직 잠시만요. 근데 그게 우리 명단엔 없어요. (소방방재)청에서 내려온 명단에는 없어요.

질병관리본부 : 네네! 무슨 말씀인지 알겠습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까 접수하셔야 될 것 같구요. 아프리카 관련 나라가 아닌지 긴지만 미리 좀 알았으면 좋겠거든요.

상황실 : 그러니까요. 대답을 못하더라니까!

질병관리본부 : 아! 어떻게 하지?

상황실 : 곧바로 저기, 어디로 보내야 하나?

질병관리본부 : 병원에 보내시면 되요. 명단에 없으면 병원에 보내면 되요. 명단에 없으면 일반병원.

상황실 : 일반병원에요?

질병관리본부 : 아프리카 어디인지 모르시잖아요?

상황실 : 그리고 명단에는 없고, 한국 사람이고, 5일전에 아프리카 갔다 왔고, 어딘지 모르고 아프리카, 4개월인가 몇 개월인가 있다가 왔다고 그러네요.

질병관리본부 : 아 그래요? 근데 3개 나라는 아니잖아요.

상황실 : 예예 명단에는 없으니까.

질병관리본부 : 예에 거기에는 대상자 명단에는 없으니까. (일반병원으로 보내라는 뜻)


오판의 연속

이 대화는 9월 21일 18:45부터 진행된 교신으로서 여기서 주목할 점은 상황실에서 '열이 많다'라는 정보를 제공했다. 하지만 질병관리본부의 담당자는 그 이상의 체온 정보를 확인하지 않은 채, 에볼라 발병국 체류자가 아니었다는 이유로 에볼라 의심환자의 분류에서 제외하는 판단을 했다. 9월 21일 당시 에볼라 발병국은 총 6개국으로서 기니와 시에라리온, 나이지리아와 세네갈, 라이베리아, 콩고 민주공화국이었다. 비록 가나는 이 6개국이 아니었지만 서아프리카 발병국인 나이지리아와 라이베리아의 사이에 있었다. 당연히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주의를 기울여서 신중하게 접근했었어야 할 문제였다.

그리고 대응의 문제점은 이뿐만이 아니었다. 역학적인 경로에서의 문제 이외에도 임상적 증상을 의심해봐야 했지만 확인조차 하지 않은 채, 일반병원 이송을 지시한 것이었다. 여기서 살펴봐야 하는 내용이 하나 있다. 2014년 8월 30일 발간된 질병관리본부의 "에볼라바이러스의 대응지침 제2판"이다. 이 지침에는 에볼라 발병국가가 4개국으로 표시되어있다. 하지만 발간 당일 세네갈에 에볼라 발병국이 되었으나 신고 당일인 21일까지도 발병국가 리스트는 개정되지 않았다. 그리고 위의 대화록을 살펴보면 알 수 있듯 질병관리본부의 담당자는 발병국가가 3개국으로 알고 있었으며, 명단 관리도 이 3개국에 대해서만 진행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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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대응지침의 가장 결정적인 문제는 바로 '의심환자(suspected case)'의 분류 방식이었다. 역학적 위험요인과 임상소견이 '동시에' 있는 경우이다. 즉, 임상소견이 에볼라로 의심할 수 있어도 역학적 위험요인이 발견되지 않거나 반대로 역학적 위험요인이 있어도 임상소견이 없으면 의심환자로 취급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논리 구조에 있어서 "또는(OR)"이라는 폭넓은 개념보다 아주 협소한 "그리고(AND)" 구조를 띤 것이다. 그래서 질병관리본부는 21일 환자의 역학적 위험요인이 없다는 이유로 의심환자 분류에서 제외했던 것이다. 문제는 이와 같은 대응이 가져오는 시나리오들이다. 비록 우리나라에 입국한 내국인 또는 외국인이 에볼라 발병국가에서 입국하지 않았더라도 제 3국을 통해 전파될 가능성도 존재한다. 이러한 가능성 때문에 아프리카 여행의 주요 경유국인 케냐는 환자가 없음에도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해 '에볼라 발생 위험국(카테고리 2)'로 지정되어있다. 하지만 에볼라 대응 지침에 따르면 이런 경우에는 검역 체계가 완벽하게 뚫리게 된다. 게다가 이 대응 지침에는 결정적으로 국내에서 신고 되는 의심환자의 대응 매뉴얼은 존재하지 않았다.


위험한 그리고 의혹의 보고서

결국 9월 21일 신고된 에볼라 바이러스 감염 의심 환자는 '열대열 말라리아'로 22일에 사망했다. 교신 내용에는 등장한 '고열', 하지만 이후 제출된 보고서에는 36.2도의 정상 체온으로 기록되어 있었다. 게다가 보고서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해당 환자는 신고일의 5일 전에 입국한 것이 아니라 9월 7일 가나에서 입국한 것으로 밝혀졌다.(왜 현장에서 가족은 5일 전에 입국했다고 했을까?) 지금까지 밝혀진 사실로 미루어보면 여러 가지 문제 제기를 할 수 있다. 역학적으로 부정확한 정보(입국 일자와 관리 명단)로 의심환자로 신고 된 환자를 너무 쉽게 감시망에서 벗어나게 했다. 게다가 대응 지침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 당시 응급 이송을 했던 소방관의 말에 따르면 대응지침에 따라 현장에 도착했었어야 할 보건소 직원이 도착하지 않아 체열을 하기 어려웠다고 한다. 게다가 교신 정보와 다른 보고서의 내용들은 은폐와 대응미숙을 모두 의심할 수 있다. 전정희 의원실의 조사에 따르면 에볼라 검사는 '음성'으로 밝혀졌으며, 열대열 말라리아는 DNA 검사로 '양성'으로 밝혀졌다. 혈액은 바이러스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불활화(不活化)처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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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에볼라에 대응할 역량이 있나?

결론적으로 현재 대한민국은 에볼라 바이러스를 통제하기 위한 역량이 없다. 이후 국정감사에서는 에볼라 국가지정병원인 경상대병원과 울산대병원이 이송을 거부했다는 것이 밝혀졌다. 게다가 울산대학교 병원은 지정병원인 것조차 알지 못했다.([한국일보] 전 세계 비상인데 에볼라 방역체계 우리는 '뻥', 2014.10.14. 보도) 게다가 질병관리본부는 이송이 어려워지자 에볼라 의심환자 사실을 숨기고 이송할 것을 상황실에 권유하기도 했다. 다음은 실제 교신 내용이다.

울산대병원-부산소방본부 교신 내용(2014년 9월 21일 19:02)

울산대병원 : 울산 쪽에 전화하신 이유가 있습니까?

(부산소방본부) 상황실 : 아프리카에 체류하셨기 때문에 에볼라 의심이 울산대하고 진주경상대 이렇게 되어 있어가지고요.

울산대병원 : 아 그래요?

상황실 : 예. 단순 신경과나 EM(응급의학과)쪽으로도 의심을 해야 하는데 5개월 동안 아프리카에 체류한 것 때문에 아마 에볼라도 같이 의심을 해야 되기 때문에 지정병원이 울대하고 진주경상대병원 이라서 지금 두 군데 다 전화를 드리고 있습니다.

울산대병원 : 어. 우리병원이 그런 건가?

부산소방본부 상황실-질병관리본부 교신(2014년 9월 21일 19:56)

질병관리본부 : 확인했구요. 그분은 에볼라가 '아닌 것' 같아요. 병원에 가서도 에볼라 이야기를 하지 마시고요. 에볼라 이야기를 하지 마시고 증상만 이야기 하시구요. 아프리카니 그런 것 말씀하지 마시고요. (잠시 후) 의사선생님 약간 겁을 먹고 있는 것 같아서... 예. 열은 없어요. 데려다 드리구요. 의사선생님 너무 불안하게 하지는 마세요. 에볼라는 '아닌 것' 같습니다.


아프리카에 인도적 인적 지원을 한다는 정부, 이것은 미친 짓이다

9월 21일 비록 열대열 말라리아로 밝혀졌지만 사실상 대한민국 검역 시스템은 실전 훈련을 한 셈이 되었다. 그리고 실제 상황에서의 검역 시스템은 완전하게 실패했다. 격리 수용할 시설도 없었으며, 지정병원도 지침을 몰랐다. 질병관리본부는 지극히 행정편의주의적인 발상으로 관리를 하고 있었으며, 마치 빨리 퇴근하고 싶은 직장인 마냥 책임감 없는 결정을 했다. 이 상황에서 정부는 투자의 개념을 써서 서아프리카에 인력을 지원 보내겠다고 한다. 그 결과 감염내과 간호사 4명이 사표를 썼다. 대한의사협회를 비롯한 의료계에서도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물론 의사들이 구호활동에 소극적이라는 비판에 대해 부담감 때문에 적극적으로 반대하고 있지 못 하는 형편이다. 그러나 필자가 확신하건대, 우리는 에볼라 바이러스 통제가 불가능한 곳으로 의료 인력을 보내어선 안 된다. 오히려 보내고 싶으면 전 세계 인적 교류의 주요 통로인 '미국'으로 보내는 것이 옳다. 서아프리카의 발병국들은 이미 통제가 불가능하며, 감염 시 우리 의료 인력을 보호할 그 어떤 인프라도 없다. 최근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초기 대응에 실패했으며, 대응 방법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문건이 공개되었다.

게다가 대한민국은 백신도 없으며, 방역을 위한 질 좋은 방호구도 없다. 본래 이러한 인도적 지원이란 스스로 통제가 가능하고, 질병의 전파에서 방어가 가능할 경우에 하는 것이다. 현대의 에볼라는 중세의 흑사병과 같은 지위에 있다. 백신이 없는 이 상황에서는 말이다. 그렇다면 오로지 '격리'와 '위생'만이 가장 좋은 예방법인 셈이다. 냉정하지만 성문을 굳게 닫고, 잠복기 동안 관찰하던 중세의 유럽 영주들을 본받아야 한다. 즉, 통제불가능한 국가로부터의 인적 교류를 줄이고, 교류를 줄일 수 없으며, 검역과 의료 기술이 발달한 국가를 돕는 것이 현명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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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진행된 에볼라 대응 방호복 탈착 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