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6년 02월 02일 10시 27분 KST | 업데이트됨 2017년 02월 02일 14시 12분 KST

아이오와가 전세계와 트럼프에게 충격을 주다

ASSOCIATED PRESS

결국 놀랄 일이 생기지 않았다는 게 놀라웠다. 대부분 복음주의 크리스천들인 아이오와 주의 공화당원들은 복음주의 크리스천을 선택했다. 테드 크루즈 텍사스 상원 의원이다.

동시에 솔직하고 분별있는 유권자들은 후보들 중 새로운 스타를 뽑았다. 비교적 온건하고 사진이 잘 받는 플로리다의 젊은 상원 의원 마르코 루비오다.

크루즈는 아이오와에서 자신이 도널드 트럼프의 공격을 이겨낼 수 있다는 걸 보여주었다. 그리고 루비오는 카리스마, 매력, 낙관론으로 다른 두 후보에게 맞설 수 있다는 걸 보여주었다.

그 결과 공화당원들은 삼파전을 목도하게 되었다. 이 3명 중 2명은 보수적 공화당원의 신세대를 대표하는 40대 중반의 초선 의원이다. 이들은 69세 억만장자를 양쪽에서 압박할 준비를 하고 있다.

결과를 자신한 크루즈의 대변인 릭 타일러는 결과가 나오기 전에 허핑턴 포스트에 크루즈의 캠페인은 아주 탄탄하고 자금이 충분하며 장기전을 치를 수 있게 잘 조직되어 있다고 말했다.

아이러닉하게도 트럼프가 후반에 아이오와에 엄청나게 공을 쏟았던 것 때문에 크루즈의 승리가 더 인상적이 되었다.

자신의 트레이드마크인 모욕적이고 의심스러운 스타일로 트럼프는 크루즈를 개인적으로 사납게 공격하며, 그를 패배자, 외톨이, 그리고 - 적어도 트럼프가 보기엔 이게 가장 나쁜 말이었던 것 같은데 - 캐나다인이라고 불렀다.

현장 조직을 잘 갖추지 못한 것으로 보이는(아이오와에서는 이건 금물이다) 정치 초보 트럼프는 사회자 메긴 켈리가 싫다며 폭스 뉴스 토론 출연을 거부해서 막판에 손해를 보았을 수 있다.

크루즈는 언제나 결정적인 아이오와의 복음주의 유권자들을 전례가 없는 방식으로 결집시켰다. 자원 봉사자들을 기숙사에 거주시키고 공식적인 것으로 보이는 '공고문'을 보내 복음주의자들에게 그들이 투표해야 할 '의무'를 상기시키고 크루즈에게 투표할 것을 권했다.

그런 점에서 크루즈는 8년 전 아이오와에서의 버락 오바마의 복음주의판, 강경 반정부판 거울상인 셈이다. 굉장히 잘 짜여진 조직을 지닌 젊은 초선 상원의원이다.

루비오는 트럼프의 카리스마 접근법의 명랑한 버전을 도입해, 대도시와 중간 크기 교외를 돌며 트럼프의 어두운 외국인 혐오와 인종주의가 아닌, 이민자의 아들이라는 스토리를 강조하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했다.

아이오와에서 크루즈와 트럼프에 바짝 따라붙어 3위를 기록한 루비오와 그의 명민한 조직원들은 황금시간대에 전국 TV에 루비오를 등장시켜 일종의 승리를 선언하게 했다.

이제는 어떻게 될까?

아이오와 주 공화당원들은 최종 승리자를 잘 고르지 못하는 편이다. 아이오와에서 승리하고 결국 패배한 후보들로는 1980년 조지 H.W. 부시, 2008년 마이크 허커비, 2012년 릭 샌토럼 등이 있다.

허커비와 샌토럼 역시 복음주의 유권자들에게 크게 의존했지만, 초기의 종교 관련 득표 이상으로 뻗어나가지 못했다.

다음 주의 뉴 햄프셔는 크루즈에겐 쉽지 않을 것이다. 트럼프 이외 후보에 대한 관심이 전부 루비오에게 쏠릴 것이기 때문이다. 루비오는 이제 쟁점들에 있어서 트럼프를 두려워하고, 크루즈를 개인적으로 경멸하는 공화당원들의 비공식 - 그러나 사실상 공식 - 후보이기 때문이다.

트럼프가 뉴햄프셔에서 1위를 지킬 수 있다고 가정하면(안전한 가정은 아니다) 2월 20일 사우스 캐롤라이나 주 공화당 경선이 중요한 경쟁이 된다.

아이오와와 뉴 햄프셔 사이의 8일 동안 후보들의 운이 크게 달라질 수 있으며, 어느 전문가가 '승리성'이라고 부른 후광을 잃은 트럼프가 승리하리라는 보장은 없다. 그의 첫 실제 싸움은 패배였다. 이전의 설문 조사들에서는 그가 승리하는 것으로 나왔지만, 그는 패배했다.

크루즈는 신앙에 기반한 패배자들인 허커비와 샌토럼의 전철을 밟고 있지만, 그 둘보다는 크루즈가 훨씬 더 무서운 상대다. 그리고 지금 현재로는 다른 어떤 후보 못지 않게 1위 후보가 될 가능성이 있다.

첫째, 그는 자금이 아주 풍부하다. 허커비와 샌토럼은 그렇지 못했다. 그는 월 스트리트와 실리콘 밸리의 억만장자들의 지원을 받고 있으며, 그의 독립적인 팩에 자금뿐 아니라 집약 데이터에 능한 인력과 컴퓨터 자원도 얻었다.

둘째, 크루즈의 지적 자원은 현재 정치계에서 최고급이다. 그는 프린스턴과 하바드에서 훈련을 받은 헌법 변호사이며, 어린 시절부터 보수적 철학을 접했다.

셋째, 공화당 경선 일정이 크루즈에게 유리하다. 3월 1일에 시작되는 경쟁들은 '승자 유리' 혹은 '승자 독식'인데, 이중 크루즈의 타겟인 남부와 국경 지대 주들에서 열리는 선거가 많다.

그 중 하나는 3월 1일 그의 고향 텍사스에서 열리는 선거다. 크루즈가 엄청난 표를 쓸어 담을 가능성이 높다.

루비오의 주무기는 청년 같은 매력 외에도 그가 11월에 공화당의 대선 승리를 가져다 줄 가능성이 가장 높은 후보라는 유권자들의 시각이다.

공화당 유권자들에게 대통령 자리에 오를 가능성이 가장 큰 후보가 누구냐고 물었던 설문 조사에서 루비오는 43%, 트럼프는 26%, 크루즈는 21%를 얻었다.

물론 공화당 지배층은 분별있는 아이오와 주민들 틈에서 좋은 밤을 보내지 못했다. 아이오와 주 공화당원 중 절반 이상이 몹시 불쾌한, 심지어 인종차별적인 정책을 제안한 후보들을 지지했다(크루즈, 트럼프, 벤 카슨). 무슬림들의 미국 입국을 금지하자거나, 불법 이주자 1,100만 명을 본국으로 송환시키자거나, 멕시코와의 국경에 벽을 세우자는 등이었다.

2위를 기록한 트럼프는 뉴 햄프셔에서 이기고 공화당 후보가 되겠다고 맹세했다. 그렇지만 그가 자신보다 젊은 두 후보들에게 박살이 날 가능성도 엄연히 존재한다. 민주당원과 일해 본 기록이 전혀 없는 교조적 강경주의자 크루즈, 플로리다와 워싱턴에서 민주당원들과 일해 본, 많은 사람들에게 매력을 발휘하는 루비오가 트럼프를 꺾을 수도 있다.

트럼프는 '정치를 파괴한 별똥별' 행세를 했다. 그러나 이제 그는 그저 한 명의 후보에 불과하고, 테드 크루즈와 마르코 루비오에겐 잘 된 일이다. 그리고 미국을 위해서도.

*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 US에 게재된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