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7년 01월 16일 12시 51분 KST | 업데이트됨 2018년 01월 17일 14시 12분 KST

트럼프와 타이탄들의 새 시대

Shannon Stapleton / Reuters

그리스 신화 이야기부터 시작하자.

타이탄은 거대하고 막강한 혼돈의 자손들이었다. 그들은 반신과 인간, 하찮은 필멸자들이 있기 전에 지구를 누볐다. 나중에 등장한 늘 실패하는 인간들 중에는 오늘날 미국을 약하고 불확실하게 만든 정치인, 관료들, 정치적으로 올바른 쪼다들이 있었다.

2015년 맨해튼 미드타운에 새로운 타이탄이 나타났다. 몸집이 튼튼하고, 목소리가 크고, 불타는 오렌지색 머리에 핀을 꽂은 타이탄이었다. 그 타이탄은 황금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지구로 내려와 미국 대통령이 되겠다고 선언했다.

그리고 도널드 트럼프는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 이제 그는 미국과 전세계의 혼돈에서 새로운 타이탄의 시대를 빚고 있다.

이번 주에 버락 오바마가 무대를 떠나고 트럼프가 그 자리에 비집고 들어가며, 이 시대의 약속과 오만한 위험이 든 번데기를 우리는 보게 된다.

오바마는 자신을 이성적 담론과 커뮤니티의 영혼으로 묘사했다. 트럼프는 힘 그 자체, 돈과 할 수 있다는 세일즈맨 정신만이 이 나라를 바로잡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엄청난 변화가 예상된다.

미국인들은 오바마를 더 선호한다. 새로 나온 퀴니피악 조사에 의하면 오바마의 지지율은 55%다. 트럼프의 지지율은 새 대통령 치고는 아주 낮은 37%다. 유권자들은 트럼프가 영리하고 강하다고 생각하지만, 부정직하고, 자신들에게 관심이 없으며, 성격이 의문스럽고, 트위터를 그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트럼프와 이너 서클의 사람들은 전혀 개의치 않는다. 그는 '위인설'에 기반해 행동하지 않는다. 위인설은 너무 20세기적이고, 처칠, 루즈벨트, 스탈린을 떠올리게 한다. 그는 수퍼히어로 설에 기반한다. 남성미 넘치는 인물이 역사뿐 아니라 중력까지도 거역한다는 이론이다.

새로운 타이탄들은 신이기 때문에 일반적 규칙에 얽매이지 않는다. 트럼프는 오직 타이탄들과만 협력하여 위대한 일들을 해낼 것이다.

그는 앞으로도 트윗을 벼락처럼 날릴 것이다.

그는 대단한 협상력을 발휘해 대형 제약회사와 방위 산업체 같은 탐욕스러운 강도들이 협력하게 만들 것이다.

세일즈 기술을 사용해 기업들이 일자리를 미국에 두도록 만들 것이다. 특히 그에게 투표를 해서 그의 환심을 산 영리한 민주당 지지 주에 두게 할 것이다.

그는 가장 강력하고 멋진 억만장자들, 노회한 사업가와 테크놀로지 업계 사람들, 크고 작은 나라들의 국수주의적 지도자들과만 어울릴 것이다.

기자 회견에서 유명한 사람들의 이름을 언급하기보다는 직접 만날 것이다. 실리콘 밸리의 거물들이 트럼프 타워로 찾아온다. 중국의 마윈, 그의 좋은 친구 해롤드 햄, 무엇보다 러시아 대통령이자 동료 타이탄인 블라디미르 푸틴 등이다.

트럼프는 필멸자들에게 적용되는 규제는 받지 않을 것이다. 그의 변호사는 그가 너무 거물이라서 하찮은 공익과 사리 충돌 원칙은 적용도 되지 않는다고 말하지 않는가. 그가 자신이 운영하는 세계에서 스스로를 분리할 수는 없지 않은가?

적들을 향한 움직임을 은밀히 해야 하는 한낱 정치인들과는 달리, 트럼프는 공개적으로 적들을 비난하고 부숴버리겠다고 공언한다. 필멸자 정치인들과는 달리, 그는 사람들에게 자신이 그렇게 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기 위해서 상대를 공격할 것이다. 자신을 공격하는 비교적 덜 알려진 사람들이 그 결과로 유명해진다 해도 말이다.

위대한 업적을 이룬 이 사람을 미화하는 매체들에겐 마지못해 칭찬을 해줄 것이다. 그를 거스르는 매체는 유례없는 잔인한 공격을 받을 것이다. "쓰레기"라는 소리를 들을 것이고, 리처드 닉슨의 '적 목록'이 생일 파티 같아 보이게 만드는 앙갚음의 위협을 받을 것이다.

내각은 수퍼히어로 팀의 부하들이 될 것이다. 재산, 군인다운 태도, 영화에 등장하기 적합한지가 선정의 주요 이유가 될 것이다. 엑슨모빌의 렉스 틸러슨은 합격했지만 키가 작은 테네시의 밥 코커 상원의원은 떨어졌다. 션 스파이서 대변인도 키가 작지만 그는 해군 예비군이고, 턱이 홀쭉하고 길고, 기자들에게 거리낌없이 닥치라고 말한다.

정보 부서들은 무릎을 꿇게 될 것이다. 최소한 트럼프는 책임자를 거의 다 갈아치우고 어쩌면 제임스 코미 FBI 국장까지도 위협해서 무릎을 꿇리려 할 것이다. 타이탄은 자신들의 영역을 지배한다. 트럼프도 그러려 할 것이다.

정보 부서의 주요 인물 중 하나는 내게 트럼프가 러시아와 '근육질 긴장 완화'를 꾀하려 할 거라 말했다. 다른 타이탄인 중국 시진핑에 대해서는 아무도 확신이 없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신들은 자신이 내킬 때면 스스로를 우리에게 줄 수 있다. 트럼프도 마찬가지다. 기자 회견에서 말했듯이, 그는 대통령직에 전념하고 싶어서 두바이에서 20억 달러짜리 계약(그의 좋은 친구 후세인 사즈와니가 제시한)을 포기했다. 그는 현금을 받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정부에서 오직 그만이 그럴 자유가 있다(마이크 펜스도 마찬가지지만 그는 너무 가난해서 중요하지 않다). 하지만 트럼프는 계약을 하지 않았다. 우리를 아끼기 때문이다.

그가 성공할지도 모른다. 그는 늘 과소평가 되어왔다. 그런데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최초의 신들, 수퍼히어로들의 이름을 딴 유명한 배가 있었다.

타이타닉이었다.

*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 US에 게재된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