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4년 06월 09일 10시 02분 KST | 업데이트됨 2014년 08월 09일 14시 12분 KST

7살 소녀, 레고의 젠더 고정관념에 일침을 가하다!

레고사는 올해 초 7살 소녀 샬롯으로부터 편지를 받았다. 자신은 레고를 좋아하지만, 레고 남자 인형이 여자 인형보다 여전히 더 많다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밝힌 샬롯은 특히 "여자 인형은 집에 머물러 있거나, 해변에 가거나, 쇼핑을 하고, 직업이 없다. 하지만 남자 인형은 모험을 하고, 일을 하고, 사람을 구하고, 심지어 상어와 같이 수영을 한다."고 지적하면서 "더 많은 여자 레고 인형이 만들어지고, 그들이 모험과 더 많은 재미있는 일을 하게 해 달라"고 요청했다.

올 겨울이면 셜록, 닥터후, 빙뱅이론을 레고 인형으로 만날 수 있다. 그러나 이보다 흥미로운 제품이 올 가을 먼저 출시되는데, 그 사연은 이렇다.

덴마크의 블록 장난감 회사 레고(LEGO)가 '연구소(Research Institute)' 컬렉션으로 명명된 여성과학자 미니어쳐 피규어 3종을 오는 8월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3명의 여성과학자는 화학자, 고생물학자, 천문학자로, 각각 화학 연구실, 공룡 뼈, 망원경 등 그들만의 도구를 가지고 나올 예정이라고.

2014-06-07-Lego1024x599.jpg

남자아이들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레고는 2011년 여자아이들을 위한 시리즈 '레고 프렌즈(Lego Friends)'를 출시했다. 그러나 머리를 하거나 컵케이크를 만들고 여자 친구들과 드라이브를 하는 분홍색 여성 캐릭터 일색으로, "젠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여성계의 비판을 받아왔다. 레고 같지도 않고, 레고답지도 않은 이 제품은 그저 레고 소재로 만든 바비인형 짝퉁 같은 느낌을 준다.

레고사는 올해 초 7살 소녀 샬롯(Charlotte Benjamin)으로부터 편지를 받았다. 자신은 레고를 좋아하지만, 레고 남자 인형이 여자 인형보다 여전히 더 많다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밝힌 샬롯은 특히 "여자 인형은 집에 머물러 있거나, 해변에 가거나, 쇼핑을 하고, 직업이 없다. 하지만 남자 인형은 모험을 하고, 일을 하고, 사람을 구하고, 심지어 상어와 같이 수영을 한다."고 지적하면서 "더 많은 여자 레고 인형이 만들어지고, 그들이 모험과 더 많은 재미있는 일을 하게 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번 제품은 이 같은 일련의 비판에 대한 대응책의 일종으로 탄생했다. 레고는 2008년부터 고객의 아이디어를 받고 공유하는 사이트를 만들어 이곳에서 인기를 끈 제품을 상용화해왔는데, 이번에는 여성과학자 엘렌(Ellen Kooijman)이 제안한 여성과학자 세트 아이디어를 채택한 것.

워싱턴포스트는 이번 제품 출시 스토리를 다룬 기사에서 "미국 노동 인구의 거의 절반, 학사 학위를 받는 사람의 60%를 여성이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과학 기술 공학 수학 분야에서는 겨우 24%밖에 되지 않는다(2009년 미 상무부 자료)"며 "이것은 결코 쉬운 솔루션이 없는 심각한 문제지만, 많은 사람들은 '어린 소녀의 꿈과 비전을 넓혀주는 것'이 그 퍼즐의 한 조각이라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

어릴 적부터 '가부장적 직업관'과 '전통적 성역할'이 반영된 인형을 가지고 노는 소녀들은 그들의 상상력과 미래마저 구시대의 감옥 안에 구금당하고 마는 게 아닐까. 그런 소녀들을 구출하는 작업들이 계속해서 이뤄졌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