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석열 당선자가 취임 후 사용하게 될 대통령 집무실로 용산구 국방부 청사가 유력하게 검토퇴고 있다

외교부 청사와 국방부 청사가 거론됐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 ⓒ뉴스1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 후 사용하게 될 대통령 집무실로, 광화문 정부서울청사가 아닌 용산구 국방부 청사가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윤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 공약을 추진할 당선인 직속 청와대개혁 태스크포스(TF)를 총괄하는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은 15일 뉴스1과 통화에서 ”정부서울청사는 대통령 집무실 후보지에서 최종 배제됐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정부서울청사는 다른 부처와 같이 써야 하고 그렇게 되면 청사 건물의 반밖에 쓰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유력한 다음 후보는 정부서울청사 옆 외교부 청사와 용산 국방부 청사다. 윤 의원은 ”외교부 청사로 들어가면 외교부는 근처 민간 빌딩에 임차해서 들어간다”며 ”국방부 청사로 들어가면 국방부 부지에는 여유 건물이 많아서 국방부가 그 건물들로 입주하면 된다”고 말했다.

외교부 청사의 모습.
외교부 청사의 모습. ⓒ뉴스1

그러면서 ”국방부의 경우 여유 공간이 많기 때문에 리모델링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준이 된다”고 말해 국방부 청사가 더 유력한 후보지임을 시사했다.

특히 국방부 청사의 경우 광화문 도심에 비해 주변에 높은 건물이 없고 부지가 넓어 외부와 비교적 차단이 잘돼 있는 점이 보안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다. 유사시 국방부 청사와 연결된 지하 벙커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점도 장점이다. 광화문 집무실을 택할 경우 청와대 지하 벙커로 이동하는 데 상대적으로 제약이 따른다.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의 모습.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의 모습.  ⓒ뉴스1

외교부나 국방부 중 하나가 선택되면 청사 전체가 대통령을 보좌하는 공간으로 쓰일 것이란 예상이다. 윤 의원은 ”건물 전체를 비우고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실 등이 들어간다”며 ”아울러 프레스센터도 같은 건물에 들어설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 집무실과 묶이는 대통령 관저는 외교부로 갈 경우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이, 국방부로 갈 경우 용산구 한남동의 육군참모총장 공관 등이 유력하다.

윤 의원은 ”국민에게 피해를 주지 말아야 하는 것이 제1원칙”이라며 ”외교부로 갈 경우 거리와 신호등 등을 고려해 관저는 국무총리 공관이 유력하다”고 말했다. 이어 ”국방부로 갈 경우 마찬가지 이유로 참모총장 공관이 유력하다”고 말했다.

 

김일창 기자 ickim@news1.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윤석열 #국방부 #외교부 #용산 #집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