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 윤석열이 광주 5·18민주묘지를 찾았으나, 강력한 항의에 부딪쳐 또다시 묵념으로 참배를 대신했다

지난해 11월에 이어 벌써 2번째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6일 오후 광주 5·18민주묘지를 찾았으나, 참배를 반대하는 항의에 막혀 추모탑 입구에서 묵념으로 참배를 대신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6일 오후 광주 5·18민주묘지를 찾았으나, 참배를 반대하는 항의에 막혀 추모탑 입구에서 묵념으로 참배를 대신했다. ⓒ뉴스1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광주 5·18민주묘지를 찾았으나, 시민들의 반발에 부딪쳐 묵념으로 참배를 대신했다. 지난해 11월 10일에 이어 벌써 2번째다.

윤 후보는 6일 오전 광주 방문 첫 일정으로 5·18민주묘지를 찾아 오월 영령에 참배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윤 후보가 도착하기 전부터 민주묘지 입구 민주의문 앞에는 지지자들과 참배를 반대하는 시민단체 등이 몰려와 시위를 벌였다.

시민단체 등이 들고 있는 피켓에는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 ‘학살자 옹호하는 자가 감히 어딜 오느냐’ ‘전두환 옹호 발언 사과하라’ ‘학살자 옹호한 자 민주땅 밟지 마라’ 등의 문구가 적혀 있었다.

6일 광주 북구 운정동 5·18민주묘지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참배를 반대하는 피켓 시위를 벌이고 있다.
6일 광주 북구 운정동 5·18민주묘지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참배를 반대하는 피켓 시위를 벌이고 있다. ⓒ뉴스1

이후 윤 후보가 5·18민주묘지 입구 민주의문 앞에 도착하자, 현장에선 격렬한 대치가 이어졌다. 윤 후보를 지지하는 시민들과 보수 유튜버, 진보 성향의 대학생 단체와 시민단체 등은 환호와 비판의 목소리를 동시에 내며 몸싸움과 말다툼을 벌였다.

윤 후보는 민주의문 방명록에 ‘5월 정신 이어받아 자유민주주의 지키겠습니다’라는 글을 남긴 뒤, 경찰과 경호원, 수행원 등에 둘러싸인 채 추념문으로 이동했다. 그러나 공식 헌화·분향 장소인 추모탑 앞까지는 가지 못했다. 오월어머니회와 한 대학생 단체가 윤 후보의 참배를 막아섰기 때문이다.

6일 오후 광주 5·18민주묘지 추모탑 앞에서 ‘5월어머니들’ 회원들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참배에 반대하며 길목을 지키고 있다.
6일 오후 광주 5·18민주묘지 추모탑 앞에서 ‘5월어머니들’ 회원들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참배에 반대하며 길목을 지키고 있다. ⓒ뉴스1

결국 윤 후보는 추모탑을 30m 가량 앞에 둔 채 묵념으로 참배를 대신했다. 그는 “분향을 막는 분들이 계셔서 분향은 못했지만, 마음속으로 5·18 희생자분들의 영령을 위해 참배를 잘 했다(고 생각한다)”며 “피로써 민주주의를 지킨 오월 정신을 저뿐 아니라 우리나라 국민 모두 잊지 않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광주를 공식적으로 방문할 때는 꼭 민주묘역을 찾아서 자유민주주의와 국민 통합의 상징에 대한 예를 갖추고, 다시 한번 마음가짐을 바로잡는 게 정치인으로서 맞는 도리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6일 오후 광주 5·18민주묘지를 찾았으나, 참배를 반대하는 항의에 막혀 추모탑 입구에서 묵념으로 참배를 대신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6일 오후 광주 5·18민주묘지를 찾았으나, 참배를 반대하는 항의에 막혀 추모탑 입구에서 묵념으로 참배를 대신했다. ⓒ뉴스1

윤 후보가 참배를 하지 못하고 발걸음을 돌린 건 이번이 두 번째다. 앞서 ‘전두환 옹호’ 발언과 ‘개 사과’ 사진 등으로 논란을 빚었던 윤 후보는 자신의 발언을 사과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10일 광주 5·18민주묘지를 찾았다. 그러나 ‘전두환 옹호’ 발언에 항의하는 5·18 관련 단체들의 격렬한 반대에 부딪쳐 추모탑 대신 광장에서 참배한 바 있다.

 

서은혜 프리랜서 기자 huffkorea@gmail.com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광주 #518 #5.18민주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