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이재명·이낙연 제치고 차기 대선지지율 1위를 기록했다

"尹이 별의 순간을 잡은 것 같다." -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 김임수
  • 입력 2021.03.08 12:06
  • 수정 2021.03.08 15:29
윤석열 전 검찰총장
윤석열 전 검찰총장 ⓒ뉴스1

 

지난 4일 전격 사퇴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차기 대선지지율 1위에 올랐다.

여론조사 업체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 의뢰로 지난 5일 전국 성인 남녀 1023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차기 대선후보 적합도 여론조사 결과 윤 전 총장은 32.4%로 가장 선두를 차지했다. 윤 전 총장에 이어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4.1%,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4.9%, 무소속 홍준표 의원 7.6%, 정세균 국무총리 2.6%,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2.5% 순이었다.

윤 전 총장은 지난 1월 같은 여론조사 업체에서 실시한 조사에서 지지율이 14.6%였지만, 사퇴 이후 17.8%p 급등해 여권 유력주자들을 모두 제쳤다. 윤 전 총장 사퇴로 보수진영 지지층이 결집한 데다 사의 표명에 따른 컨벤션효과(정치 이벤트 직후 지지율 상승)까지 더해졌다는 정치권 평가가 나온다.

이와 함께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같은 날 전국 만 18세 이상 500명을 조사한 결과, 윤 전 총장의 정계 진출에 대해 ‘적절하다’는 응답은 48.0%로 ‘부적절하다’는 응답은 46.3%을 근소하게 앞섰다. 

권역별로 대구·경북(적절 75.0% vs 부적절 17.3%)과 대전·세종·충청(57.0% vs 36.3%)에서 ‘적절하다‘는 응답이 많았던 반면 광주·전라(28.5% vs 64.7%)에서는 ‘부적절하다’는 평가가 우세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나서고 있다. 이날 윤 총장은 검찰총장직 사퇴의사를 밝혔다. 윤 총장은 최근 '중대범죄수사청' 설치 문제를 두고 여권과 날카롭게 대립해 왔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나서고 있다. 이날 윤 총장은 검찰총장직 사퇴의사를 밝혔다. 윤 총장은 최근 '중대범죄수사청' 설치 문제를 두고 여권과 날카롭게 대립해 왔다. ⓒ뉴스1

윤 전 총장 차기 대선지지율 1위 소식에 야권 인사들은 즉각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내가 보기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별의 순간을 잡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윤 전 총장과 만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제가 윤 전 총장을 당장 만날 이유가 하나도 없다”며 ”나중에 기회가 있어서 만나게 된다면 만난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윤 전 총장이 사퇴하면서 밝힌 ‘(검수완박) 부패완판’ 지적이 국민정서와 통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정권 교체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가 담겼다고 생각된다. 문재인 정권과 정면충돌하는 최선봉으로서 상징성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김임수 에디터 : imsu.kim@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여론조사 #윤석열 #정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