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3등급인 유관순 열사 서훈등급을 높여달라는 청와대 청원이 제기됐다

내년이 3·1운동 100주년이다.

 

 

ⓒ뉴스1

3·1운동을 상징하는 독립운동가는 말할 나위 없이 유관순 열사다. ”삼월하늘 가만히 우러러보며/ 유관순 누나를 생각합니다”로 시작하는 노래 ‘유관순‘(강소천 작사, 나운영 작곡) 때문에 열사보다는 ‘누나’라는 표현이 더 친근한 독립운동가다. 

그 상징성에 비해 유 열사의 서훈등급은 3등급에 불과해 너무 저평가돼 있다는 문제제기가 나온 바 있다. 내년 3·1운동 100주년을 앞두고 유관순열사기념사업회와 충청남도가 유 열사 서훈등급 격상 운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16일 동아일보에 따르면, 정부는 1962년 독립유공자 서훈등급(1∼5등급)을 정하며 유 열사에게 3등급인 ‘독립장’을 추서했다. 김구 이승만 안창호 등 30명이 1등급(대한민국장), 이동녕 신채호 이범석 등 93명이 2등급(대통령장)에 추서됐다. 3등급에는 유 열사 등 823명이 포함됐다. 개인 서열을 구분하지는 않지만 등급 결과만 놓고 보면 유 열사 앞에 더 높은 등급을 받은 123명의 독립운동가가 있는 것이다.

이화학당에 다니던 유 열사는 1919년 3·1운동으로 휴교령이 내리자 고향인 충남 천안으로 내려와 아우내장터 만세운동을 이끌었다. 1심에서 징역 5년, 2심에서 징역 3년을 선고받고 옥중투쟁을 벌이다 모진 고문으로 18살 나이로 숨졌다. 기념사업회는 이런 점에 비춰 유 열사의 서훈등급은 너무 낮게 평가돼 있다며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 유 열사 서훈등급을 높여 달라는 청원을 올렸다. 류정우 유관순열사기념사업회장은 “서훈등급이 낮다는 이유로 매년 9월28일 열리는 유 열사 추모제에 대통령 화환조차 오지 않는다”며 “유 열사의 등급 격상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동아일보에 말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천안시도 2015년 8월과 2017년 3월 각각 상훈법 개정을 건의하는 등 유 열사 서훈등급 격상 운동에 나선 바 있다. 유 열사 서훈등급 격상을 위한 상훈법 개정안은 19대 국회 때 발의됐다가 다른 정치 현안 탓에 미뤄진 끝에 폐기된 바 있다. 20대 국회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용득, 바른미래당 이혜훈 의원이 개정안을 내놓은 상태다. 

ⓒ뉴스1

유 열사 서훈등급 격상을 위한 청와대 청원이 제기되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유 열사의 인연에도 관심이 쏠린다. 문 대통령은 지난 3·1절 기념사에서 유 열사와 동풍신 열사, 윤희순 의사, 곽낙원 여사, 남자현 여사, 박차정 열사, 정정화 의사 등의 이름을 일일이 호명하며 이들을 ‘건국의 어머니’라고 기렸다. 또 문 대통령은 19대 대선 전인 지난해 1월 한 간담회에서 선거연령을 18살 이하로 낮출 것을 주장하면서 ”유관순 열사가  3·1독립운동 나설 때가 만17였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2015년  3.1절 때는 야당(새정치민주연합) 대표 자격으로 충남 천안 병천면의 유관순 열사 추모각을 참배한 적도 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유관순 #삼일절 #3.1운동 #격상운동 #3등급 #서훈등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