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방송·광고 업계가 채무 불이행·성범죄 전과에 폭행 의혹까지 제기된 이근 대위 '지우기'에 나섰다

정말 많은 광고와 방송에 나왔다.

유튜버 이근 대위가 등장한 롯데리아 광고
유튜버 이근 대위가 등장한 롯데리아 광고 ⓒ롯데리아

2020년 최고의 화제 인물 중 한 명이었던 해군특수전전단(UDT/SEAL) 출신 유튜버 이근을 둘러싼 각종 논란들이 일파만파 커지자 광고계와 방송계도 비상이 걸렸다. 그가 모델로 등장한 대부분의 광고들이 비공개로 전환됐고, 방영을 앞둔 프로그램들도 이근 대위 촬영분을 삭제하는 등 대처에 나섰다.

가장 먼저 ‘이근 지우기’에 돌입한 건 KB저축은행이다. 은행은 이근 대위의 과거 채무 불이행 의혹이 제기되자 바로 광고 사진을 공식 SNS에서 삭제했다.

이근 대위가 모델로 등장한 KB 저축은행 광고
이근 대위가 모델로 등장한 KB 저축은행 광고 ⓒKB저축은행 인스타그램

이후 유튜버 김용호가 이근 대위의 UN 경력이 거짓이라는 의혹과 함께 과거 성범죄 및 폭행 전과도 폭로하며 자동차 브랜드 JEEP,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면도용품 브랜드 바버501 등도 황급히 관련 영상들을 비공개로 전환했다. 모바일 게임 ‘검은 사막’ 개발사 펄어비스와 패스트푸드 브랜드 롯데리아도 이근 대위 ‘손절’에 나선 상황이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의 MASK MAN 캠페인 영상 목록. 이근 대위 출연분이 비공개 처리돼 있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의 MASK MAN 캠페인 영상 목록. 이근 대위 출연분이 비공개 처리돼 있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유튜브

롯데리아의 롯데 GRS 관계자는 14일 동아일보에  “이근 대위 관련 홍보물을 내리거나 수정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홍보 포스터를 내릴지는 논의 중”이라며 “이근대위 측으로부터 관련 피드백은 못 받은 상태다. 계약해지와 손해배상 청구 등과 관련해선 결정된 게 없다”고 했다.

롯데리아 공식 유튜브에서 비공개 처리된 이근 대위 광고 영상
롯데리아 공식 유튜브에서 비공개 처리된 이근 대위 광고 영상 ⓒ롯데리아 유튜브

디스커버리 채널 코리아 ‘서바이블’도 이근 대위가 등장했던 영상을 전부 비공개로 전환했다. 제작진은 13일 뉴스1 등에 ”‘서바이블’의 촬영은 모두 끝내놓은 상황이지만 향후 (이근 출연 분량의) 방송 여부에 대해서 논의 중”이라 ”시청자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영상을 비공개 전환했다”라고 설명했다.

JTBC ‘장르만 코미디’ 측도 14일 스포츠경향 등에 이번주 방송분에 포함된 이근 대위 관련 에피소드 삭제 결정을 알렸다. 이미 녹화를 마친 SBS ‘정글의 법칙’에 출연을 앞둔 KBS 1TV ‘재난탈출 생존왕’ 출연도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근 대위를 스타덤에 올린 유튜브 무사트는 ”이근 씨 관련하여 무사트로 많은 문의가 오고 있다”며 ”이근 씨는 ‘가짜사나이 1기’를 마친 직후 개인적으로 활동하길 원하신다며 2020년 8월 1일부로 무사트에서 자진 퇴사하셨다. 그 후로 무사트는 이근씨와 아무 관련이 없다는 사실을 말씀드린다”고 설명했다.

논란 속에서도 이근 대위는 인스타그램에 평화로운 일상을 게재하고 있다.

 

 

 

 라효진 에디터 hyojin.ra@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성범죄 #방송 #폭행 #유튜버 #광고 #이근 대위 #가짜사나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