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오스카의 수상자는..." 아카데미 시상자로 나선 윤여정은 청각장애인 수상자 트로이 코처를 위해 수어로 먼저 그의 이름을 호명했다

이후 그가 두 손으로 수어를 잘 구사할 수 있도록 트로피 또한 옆에서 들어줬다.

윤여정과 남우주연성 수상자 트로이 코처.
윤여정과 남우주연성 수상자 트로이 코처. ⓒ게티이미지

윤여정의 참어른다운 면모가 다시 한번 빛을 발했다. 소리를 듣지 못하는 수상자를 위해 시상을 하던 순간이었다. 

현지시간 27일, 윤여정은 미국 LA 돌비 극장에서 열린 제94회 아카데미 시상식 남우조연상 시상자로 나섰다. ”오늘 할리우드에 다시 오게 되어 기쁘다”며 입을 연 윤여정은 난민을 지지하기 위해 가슴에 파란 리본을 달고 카메라 앞에 섰다.

윤여정.
윤여정. ⓒABC via Getty Images

윤여정은 시상 전 ”작년 제 이름이 제대로 발음되지 않았던 것에 대해 한 소리를 했었는데 이번 남우조연상 후보들의 이름 또한 발음하기 쉽지 않다. 발음 실수에 대해 미리 사과의 말씀드린다”며 긴장된 분위기를 풀고 웃음을 자아냈다. 

웃음소리로 유쾌하던 돌비 극장은 이내 조용해졌다. 윤여정이 수상자 발표를 하던 순간이었다. ”디 오스카 고스 투(the Oscar goes to)”라며 운을 뗀 윤여정은 갑자기 말을 멈추고 수어를 선보였다. 시선은 이내 남우조연상 유력 수상자이자 청각장애인 배우 트로이 코처에게 쏠렸다. 이후 윤여정은 트로이 코처의 이름을 발표했다. 소리를 듣지 못하는 그를 위해 코처의 이름을 미리 수어로 호명했던 것이다.

수어로 수상소감을 전하는 트로이 코처를 위해 옆에서 트로피를 들고 있는 윤여정. 
수어로 수상소감을 전하는 트로이 코처를 위해 옆에서 트로피를 들고 있는 윤여정.  ⓒMyung Chun via Getty Images

참석자들 또한 박수 대신 두 손을 반짝이는 수어로 트로이 코처의 수상을 축하했다. 영화 ‘코다’에 출연하며 남우조연상을 거머쥔 트로이 코처는 이내 수어로 수상소감을 전했고, 윤여정은 두 손을 모두 사용해야 하는 그를 위해 옆에서 트로피를 들고 자리를 지켜줬다.

트로이 코처는 ”놀라운 여정이었다. 제가 이 자리에 있다는 게 믿기지 않는다. 아카데미 모든 분들이 저희(청각장애인)의 연기를 인정해 주셔서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전하며 ”이 상은 모든 청각장애인 분들, 모든 ‘코다’팀, 그리고 모든 장애인 분들께 바친다. 우리의 순간이다”라고 덧붙였다.

윤여정과 트로이 코처.
윤여정과 트로이 코처. ⓒMyung Chun via Getty Images
윤여정과 트로이 코처.
윤여정과 트로이 코처. ⓒAllen Schaben via Getty Images

코처는 가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저희 아버지는 최고의 수어 기술자다. 그런데 차 사고를 겪으신 후 목 아래부터 마비가 왔고, 더 이상 수어를 구사할 수 없게 되었다. 당신으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다. 아버지는 제 영웅이다. 너무 감사하다. 제 가장 큰 팬인 아내와 딸에게도 감사하다”고 밝힌 것이다.  

트로이 코처는 이번 수상을 통해 아카데미상을 수상하게 된 두 번째 청각장애인이자 최초의 남성 배우가 됐다. 코처가 출연한 ‘코다’는 소리를 들을 수 없는 가족을 둔 주인공 코다 루비가 음악에 대한 꿈을 이루기 위해 달리는 내용을 담은 음악 영화다. 

 

문혜준 기자: huffkorea@gmail.com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연예 #아카데미 시상식 #윤여정 #오스카 시상식 #트로이 코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