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장모가 법정구속된 날, 사위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기자들을 피해 ''김영삼 도서관'과 '박정희 기념재단'에 갔다

보수 정당 출신 대통령들의 발자취를 따르겠다는 의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윤석열 전 검찰총장. ⓒ뉴스1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일 장모 최아무개씨의 법정 구속으로 대선가도에 대형 악재를 만났다.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본격적인 검증의 시간이 시작됐다는 얘기가 나온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오전 요양급여 부정수령 혐의로 최씨가 징역 3년의 실형을 선고받은 뒤 “그간 누누이 강조해 왔듯이 법 적용에는 누구나 예외가 없다는 것이 제 소신”이라는 짤막한 입장만 내놨다. 애초 이날 선고 전 윤 전 총장 쪽은 기자들에게 “별도로 입장을 말씀드릴 계획이 없다”고 못 박았으나, 여론이 심상치 않자 원론적 입장을 내놓으며 추이를 살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윤 전 총장 캠프는 장모의 구속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민생탐방’ 일정을 조율하는 모습이다. 이날 서울 종로구 이마빌딩 9층에 캠프 공간을 마련하고 업무를 시작했다는 사실도 알렸다. 불거진 악재에도 계획된 일정을 예정대로 진행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이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장모 사건 선고를 1시간여 앞둔 오전 10시께 서울 동작구 ‘구립 김영삼도서관’을 찾아 김영삼 전 대통령의 차남 김현철 전 여의도연구원 부원장과 만났다. 언론에 알리지 않고 비공개로 방문한 다음 4시간여 지난 오후 2시10분께 이를 공개했다. 이어 오후 2시 서울 마포구 ‘박정희 대통령 기념재단’을 방문했다는 사실 또한 방문을 모두 마친 오후 4시30분께 보도자료로만 알렸다. 윤 전 총장 쪽 캠프는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기념관 관계자들과 담소하며 두 전직 대통령의 뜻을 되새기고 배우기 위해 사전에 일정을 공지하지 못했다”고 밝혔으나 기자들의 질문 세례를 피하기 위한 이유였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입당을 종용하고 있는 국민의힘에서는 표면적으로는 장모 사건과 윤 전 총장의 대선 도전을 별개의 사안으로 봐야 한다는 주장이 다수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경기 성남시 분당구에서 열린 ‘청년토론 배틀’ 행사 뒤 기자들과 만나 “사법부의 1심 판단이기 때문에 당연히 존중한다”면서도 “그분의 과오나 혐의에 대해 대선 주자(윤석열)가 영향을 받는 게 있느냐 없느냐가 국민들의 잣대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대한민국은 연좌제를 하지 않는 나라이기 때문에 국민이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윤 전 총장 입당 문제와 관련해서도 “자격 요건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제약을 가할 생각도 없다”고 했다.

3선인 장제원 의원은 페이스북에 “이번 판결을 윤 전 총장과 연관 지어 비난하는 것은 ‘야만적‘”이라고 적었다. 이어 사건을 윤 전 총장의 애틋한 ‘러브스토리’로 포장하려는 모습도 보였다. “나이 50이 넘어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결혼을 하면서 상대 어머니의 직업 혹은 삶까지 검증하고 결혼 결정을 할 사람은 없을 것” “문제의 본질은 장모 사건에 검사 윤석열이 개입했느냐는 여부다. 장모의 과거 사건까지 사위가 책임져야 하느냐”고 항변도 했다.

그러나 지난달 말 여의도를 달군 ‘엑스(X)파일’ 사건에 이어, 장모가 법정 구속되는 상황까지 맞게 되자 당내엔 ‘검증이 불가피하다’는 분위기가 적지 않다. 대구·경북(TK·대구경북) 지역구의 한 의원은 이날 <한겨레>에 “윤 전 총장이 연루돼 있거나 가담했다는 내용은 아직 나온 게 없다”면서도 “윤 전 총장은 얼른 입당해 검증을 받아야 하고 우리는 정권교체에 문제가 없도록 다양한 주자를 키워놔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 중진 의원은 “장모 사건은 2013년도에 발생한 일이고, 윤 전 총장이 개입하지 않았다는 것이 핵심”이라면서도 “윤 전 총장 쪽이 관련 논란을 얼른 정리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장모는 장모고 나는 나’라는 기조가 국민 정서에 맞는지 의문”이라며 “의혹이 해소될 때까지 행보를 조심할 필요가 있는 것 아닌가”라고 했다.

김미나 기자 mina@hani.co.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박정희 #김영삼 #김현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