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장·차관급 인사에 절친만 6명' 윤석열 당선자의 아는 사람, 가까운 사람만 쓰는 인사 꾸리기

흠...........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 ⓒ뉴스1

윤석열 정부 내각에 이어 대통령실 인선에서도 윤 당선자와 친분 있는 인사들이 대거 중용되면서, 다양성은 결여되고 사적인 특수관계만 두드러진 ‘아가패(아는 사람, 가까운 사람만 쓰는 패밀리)’ 인사라는 비판이 나온다.

대통령실 장관급인 김성한 안보실장은 윤 당선자와 같은 서울 대광초등학교 4회 졸업생으로 ‘50년 지기’다. 1966년 개교한 대광초는 한 학년에 160여명 정도의 소수여서 동창들끼리 소소한 개인사까지 알 정도였다고 한다. 이런 인연으로 김 실장은 윤 당선자의 정치 입문 때부터 외교안보 ‘과외교사’ 역할을 담당했다. 차관급인 김용현 경호처장은 윤 당선자의 충암고 1년 선배로, 윤 당선자의 숙원인 집무실 이전 태스크포스(TF) 부팀장을 맡아 ‘용산 시대’ 개막을 주도했다.

앞서 행정안전부 장관으로 지명된 이상민(57) 후보자도 윤 당선자의 충암고, 서울대 법대 4년 후배다. 이 후보자는 대선 캠프 때부터 윤 당선자를 가까이에서 보좌하며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대외협력특보로 일했다. 서울대 법대 인연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권영세(63)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윤 당선자의 서울대 법대 2년 선배다. 대학 때부터 형사법학회에서 돈독한 사이를 쌓았고 연세대 도서관에서 함께 공부하기도 했다. 아울러 지난달 15일 윤 당선자 몫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한 이미현(61) 감사위원(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은 윤 당선자의 서울대 법대 79학번 동기로 ‘43년 지기’다. 이 감사위원은 대선 직후인 3월10일 <채널에이(A)>가 특집 방송한 ‘정치 신인의 어퍼컷-윤석열, 대통령 되다’에 출연해 “윤 후보의 결혼식 때 하객이 엄청나게 많이 왔다. 사람들이 다 ‘정말 윤석열이 장가를 간다고? 우리 이건 눈으로 확인을 해야 돼’(라고 했다)”고 말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가 2일 오후 경기 용인시 처인구 김량장동 중앙시장을 찾아 감사인사를 하고 있다. (2022.5.2)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가 2일 오후 경기 용인시 처인구 김량장동 중앙시장을 찾아 감사인사를 하고 있다. (2022.5.2) ⓒ뉴스1

정호영(62)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는 대구 출신 서울대 법대 79학번 박아무개 변호사가 소개해 대학 시절부터 윤 당선자와 교류했다고 밝혔지만, 후보자로 지명된 뒤 ‘아빠 찬스’ 등 각종 의혹이 쏟아지자 윤 당선자 쪽은 뒤늦게 “‘40년 지기’라는 표현은 잘못됐다”며 뒤늦게 거리두기를 시도하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윤 당선자가 청년·여성·지역 안배 없이 검사 시절 습성에 따라 ‘친분 인사’에 의존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이강윤 한국사회여론연구소 소장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보면 윤 당선자가 자기가 한 말은 무조건 지킨다는 신념이 강해 보이는데 유독 청년을 중용하겠다던 약속은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아는 사람과 가까운 사람, 패밀리 등 ‘아가패’ 인사를 하고 있다는 말이 나올 정도인데, 이런 사적 관계는 공적 인사의 근거로는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김윤철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도 “특수부 검사 시절 윤 당선자가 개인적인 밀착도·친근감을 통한 신뢰감을 바탕으로 한 사적 관계를 중시한 특성이 인사에 작용한 결과”라며 “출신 학교나 성장 과정 등을 보면 한국 사회 상층계급의 세계관을 공유한 계급적 특성도 반영돼 있어서 이념적 편향성도 우려된다”고 말했다.

 

한겨레 이재훈 기자: nang@hani.co.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뉴스 #정치 #윤석열 #아가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