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윤미향과 정의기억연대 논란이 '어느 정도 소명'됐다고 본다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윤미향 의원과 정의기억연대 관련 의혹들이 ”어느 정도 소명됐다”는 입장을 밝혔다.

2일 이 대표는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정례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기자들은 이 대표에게 지난달 29일 있었던 윤 의원의 논란 해명 기자회견을 어떻게 봤냐고 질문했고, 이 대표는 이에 대해 ”나름대로 소명할 건 소명한 것 같다”라며 ”검찰 수사 과정에 있기 때문에 소명이 충분하지 않은 것도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제가 해 온 경험으로 보면, 시민단체는 안정적이거나 회계처리 전문성이 있는 것도 아니라 미숙함이나 소홀함이 있다”라며 ”그런 것들이 혼재해서 여러 이야기가 나오는 것 같은데 1차적으로는 어느 정도 소명이 된 것 같다”고 밝혔다.

이해찬, 윤미향.
이해찬, 윤미향. ⓒ뉴스1

이 대표는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을 봤냐는 질문에는 ”할머니의 기자회견을 직접 본 적은 없다”라며 ”구체적으로 말씀 드릴 사항은 아닌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윤 의원 및 정의연과 관련된 논란은 지난 7일, 이용수 할머니가 더 이상 수요집회에 참석하지 않겠다는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연의 기부금 이용처에 대해 지적하며 시작됐다. 이후 정의연은 해명에 나섰지만, 부실회계 의혹·쉼터 매입 과정에서의 문제점·기부금 개인계좌 수령·주택 현금 구매 의혹·딸 유학비 출처 의혹 등이 제기되는 등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김현유 에디터: hyunyu.kim@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이해찬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이용수 할머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