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미향 의원, 2012년 콩고 전쟁 성폭력 피해 여성 기부금도 개인계좌로 받았다

예금 3억원 등 출처에 추가 소명이 필요한 상황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 중 2020.5.29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 중 2020.5.29 ⓒ뉴스1

지난 29일 기자회견에서 윤 의원은 검찰의 수사 대상이 되고 있는 사안을 중심으로 설명했다. 검찰 수사는 △후원금 개인계좌 모금 △윤 의원 자산 형성과 정의연 회계 부실의 관계 △안성 힐링센터 고가매입 등 세 갈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윤 의원은 우선 후원금 개인계좌 모금과 관련해 “2014년부터 6년 동안 네 개의 개인계좌로 모두 9건의 모금이 이뤄졌다”며 “개인계좌로 모두 2억8천만원을 모금해 2억3천만원을 목적에 맞게 사용했고, 남은 5천만원은 정대협(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사업에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개인적으로 유용한 사실이 없음을 강조한 것이다.

하지만 한겨레 취재를 종합하면, 2014년 이전인 2012년 3월에도 콩고 전시 성폭력 피해 여성을 지원하기 위한 기부금을 윤 의원 개인계좌로 받은 것으로 파악돼 추가로 확인이 필요한 상황이다.

윤 의원이 21대 총선 과정에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한 예금 3억2133만원의 출처도 명확히 소명되지 않았다. 윤 의원은 “급여를 받으면 저축하는 오랜 습관이 있었다”고 설명했으나 윤 의원 부부의 5년치 납부 소득세가 643만원으로 합산 연소득이 5천만원 수준임을 고려하면 3억원이 넘는 현금자산 형성 과정에 대해 추가 설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7억5천만원에 매입한 안성 힐링센터의 고가 구입 의혹에 대해서도 윤 의원은 정의연에서 내놓은 기존 해명을 반복했다. 건축비를 고려하더라도 과도한 매입 금액과 남편의 지인한테서 구입한 이유에 대한 설명이 부족했다는 평가다.

이 때문에 윤 의원에게 쏟아진 의혹은 결국 검찰 수사에서 판가름이 날 것으로 보인다. 윤 의원은 31일 한겨레의 추가 질의에 응답하지 않았고, 정의연은 “윤 의원의 계좌로 모금된 5천만원도 정대협 사업비로 쓰였을 것”이라며 “(추후) 검찰 조사를 통해 밝혀질 것”이라고 했다.

윤 의원은 다만 주말 사이에 제기된 ‘딸의 김복동 장학금 수령 의혹’에 대해선 적극 해명에 나섰다. 조선일보는 30일 윤 의원이 2012년 4월 페이스북에 ‘김복동 할머니 장학생으로 경희대 음악대학 피아노과에 입학한 김씨(윤 의원 딸), 아르바이트해서 모은 돈 68만2785원을 나비기금 조성금으로 기탁했다’고 올린 글을 근거로 “윤 의원이 딸 학비를 ‘김복동 장학금’으로 냈다”는 취지로 보도했다. 이에 윤 의원은 즉각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제 자녀를 ‘김복동 할머니 장학생’이라고 표현한 건 ‘김복동 장학금’과 무관하다. 해당 표현은 김복동 할머니가 제 자녀에게 준 용돈이라는 의미에 무게를 둔 것”이라며 보도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김복동 장학금은 2016년 5월 시작됐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위안부 #윤미향 #정의기억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