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유상철 전 감독의 빈소를 찾은 축구인들이 고인과의 추억을 떠올렸다

"선수로서, 지도자로서, 인간으로서 유상철은 최고 아니었나" - 황선홍

故 유상철 전 인천 유나이티드 감독의 빈소가 8일 서울 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되어 있다. 2021.6.8
故 유상철 전 인천 유나이티드 감독의 빈소가 8일 서울 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되어 있다. 2021.6.8 ⓒ뉴스1

유상철 전 인천 유나이티드 감독이 향년 50세의 나이로 별세했다는 소식에 축구인들이 슬픔에 빠졌다. 

지난 7일 저녁 서울 아산병원 장례식장에는 유상철의 빈소가 마련됐고, 늦은 시간까지 축구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8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황선홍 전 대전하나시티즌 감독, 최용수 전 FC서울 감독, 이천수 대한축구협회 사회공헌 위원장, 김병지 대한축구협회 부회장 등이 빈소를 찾았다. 이들은 2002년 한일월드컵에서 유 전 감독과 함께 4강 신화를 만들었던 주역이었다.

황선홍 전 감독은 ”선수로서, 지도자로서, 인간으로서 유상철은 최고 아니었나”라면서 ”정말 좋은 후배, 좋은 사람을 잃었다. 선배로서 미안한 마음뿐이다”라고 매체에 말했다.

황 전 감독과 함께 빈소를 지킨 최용수 전 감독은 ”어렸을 때부터 서로 경쟁도 하면서 축구를 통해 국가대표까지 뽑히고 많은 우정을 나눴다. 추억도 많았다”며 고인과의 추억을 떠올리고는 ”설마, 설마 했는데 이런 현실과 마주하게 돼 마음이 아프다”라고 말했다.

2004년 아테네 올림픽에서 유상철과 함께 뛰었던 후배 김영광은 ”국가대표팀에서 막내일 때 같은 방을 쓰기도 했다. 형님이 제게 해주신 것들을 본받아 후배들에게도 베풀려고 했다”면서 ”영정 사진에 너무 활짝 웃고 계셔서 더 안타깝다”라고 했다.

SNS 추모도 이어졌다.

김병지 축구협회 부회장은 지난 7일 인스타그램에 ”지난 30년간 함께였던 동료이자 후배 유상철 감독, 그가 걸어온 한국 축구를 위한 헌신과 노력에 감사와 경의를 표합니다”라고 썼다.

같은 날 기성용은 인스타그램에 ”한국 축구를 위해서 많은 수고와 헌신을 해주신 유상철 감독님 뵐 때마다 아낌없는 조언과 걱정을 해주셨던 그 모습...... 잊지 않겠습니다 감독님..”이라고 썼다.

지난 2019년 10월 27일 인천 중구 인천축구전용경기장에서 열린 프로축구 '하나원큐 K리그1 2019' 인천유나이티드와 수원삼성의 경기에서 1대1 무승부로 경기를 마친 유상철 인천 감독이 관중들을 향해 손 흔들어 인사하고 있다.
지난 2019년 10월 27일 인천 중구 인천축구전용경기장에서 열린 프로축구 '하나원큐 K리그1 2019' 인천유나이티드와 수원삼성의 경기에서 1대1 무승부로 경기를 마친 유상철 인천 감독이 관중들을 향해 손 흔들어 인사하고 있다. ⓒ뉴스1

유상철 전 감독은 지난 2019년 인천유나티드 감독이던 때 췌장암 진단을 받고 투병에 전념했다. 올해 초 건강이 악화했다는 보도가 나왔지만 유상철이 직접 나서 위독설을 부인하기도 했다. 그러나 유상철 전 감독은 경기장으로 돌아오겠다는 팬들의 약속을 끝내 지키지 못하고 지난 7일 눈을 감았다.

도혜민 에디터: hyemin.do@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스포츠 #축구 #유상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