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도덕적 해이, 가벼운 문제 아니다" 김태원과 음악평론가 임진모가 유희열의 표절 논란에 일침을 가했다(100분 토론)

류이치 사카모토의 '아쿠아'와 '아주 사적인 밤' 간 유사성 논란이 불거지면서 퍼진 의혹.

임진모/유희열/김태원
임진모/유희열/김태원 ⓒMBC '100분 토론'/ KBS

유희열의 잇따른 표절 논란에 부활의 김태원과 음악평론가 임진모가 입을 열었다. 

5일 방송된 ’100분 토론‘의 ‘사이다’ 코너에서는 ‘유희열 표절 논란’이라는 주제로 김태원과 임진모가 출연, 각자의 의견을 나눴다. 

김태원
김태원 ⓒMBC '100분 토론'

김태원은 ”유희열과 사카모토 류이치의 곡을 들어봤는데 8마디 정도가 똑같았다. 그 점이 아이러니하다. 표절을 의도했으면 한두마디 변형을 했을 텐데 그러지 않았다”며 ”아무래도 (유희열이) 워낙 스타덤에 오래 있었고, 쉬지 않고 곡 의뢰가 들어오니까 (표절) 유혹에 빠진 게 아닌가”라고 추측했다.

김태원은 ”그게(표절이) 병이라면 치료가 되기 전에 방관을 해서 이렇게 된 거라고 본다”며 ”이분이 지금 고독한 상황이겠지만 우리나라에서 이런 문제가 크게 얘기된 적이 없다. 다 그냥 넘어갔다. ‘내가 좋아하는 사람 영향 받아서 그렇다’는 것은 작가로서 핑계가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씁쓸함을 내비쳤다.

음악평론가 임진모 또한 ”유희열은 작곡을 전공을 한 분”이라며 ”의도성, 양심을 얘기하기 민망한 수준이다. 도저히 납득이 안간다. 본인이 충분히 잘 알 사람인데 이렇게 된 건 도덕적 해이가 아닌가 싶다. 결코 가벼운 문제가 아니다”라며 일침을 날렸다. 

임진모는 이어 류이치 사카모토를 언급했다. ”류이치 사카모토가 표절이 아니라고 했다는데, 사실 동종업계 종사자끼리 ‘표절이다’라고 말하기 힘들다. 음악가들은 서로 양해하는 상황이 있다. 표절은 친고죄이기 때문에 아무리 얘기해봤자 법적인 효력을 갖는 게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임진모
임진모 ⓒMBC '100분 토론'

임진모는 첫 표절 의혹 이후 줄줄이 터진 표절 논란에 대해서도 의견을 내비쳤다. 일본 록 뮤지션의 ‘해피 버스데이 투 유‘라는 곡과 성시경에게 선물한 ‘해피 버스데이 투 유’라는 곡의 유사성에 대해서 ”어떻게 가사까지.. 우리나라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뮤지션이 이랬다는 것에 실망감이 크다”며 입을 연 임진모는 ”전 이번 표절 사건이 터진 게 오히려 잘 됐다고 본다. 곡 하나를 만드는 게 얼마나 엄중한 것인지, 저작권 침해에 대한 이슈를 이번에 알아야 한다. 반박과 변명의 여지가 없는 수준인데 지금의 작곡가들이 재출발을 하는 상황을 마련해야 한다”며 저작권에 대한 경각심을 가질 것을 촉구했고, 김태원 또한 ”저도 그 말을 하고 싶었다”며 동의했다. 

지난 6월 발매한 ‘아주 사적인 밤‘이 류이치 사카모토의 ‘아쿠아‘와 비슷하다며 표절 의혹이 제기된 유희열은 ”검토 결과 곡의 메인테마가 충분히 유사하다는 것에 대해 동의하게 됐다”며 유사성을 인정했다. 원곡자인 사카모토 류이치 측은 ”두 곡의 유사성은 있지만 ‘아쿠아’를 보호하기 위한 법적 조치가 필요한 수준이라고 볼 수는 없다”며 법적 분쟁에 들어가는 대신 건강 회복에 집중할 것이라는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이어 유희열이 ‘무한도전‘의 가요제에서 발표한 ‘플리즈 돈트 고 마이 걸(Please Don’t Go My Girl)‘과 ‘해피 버스데이 투 유’ ‘너의 바다에 머무네’ 등 과거 발매했던 곡들마저 줄줄이 표절의혹에 휩싸이며 해명이 요구되고 있다. 유희열은 대표 프로그램 ‘유희열의 스케치북’ 시청자 게시판을 닫은 상태로 방송 활동을 이어가는 중이다.

 

문혜준 기자: huffkorea@gmail.com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유희열 #100분토론 #유희열 표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