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오은영이 지적한 '워커홀릭'의 근본적 문제: 일을 지나치게 열심히 하는 사람이라면 곰곰이 곱씹어볼 만하다(+자가 진단 테스트)

'선택'이 아니라 '강박'에 의해서 열심히 하는 것이라고...

풍자는 워커홀릭 
풍자는 워커홀릭  ⓒ채널A

정신과 전문의인 오은영 박사가 워커홀릭에 대해 ”일을 열심히 하는 것과 다르다”고 짚었다.

1일 채널A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에 출연한 트랜스젠더 유튜버 풍자가 ”쉬는 날 없이 일한다”고 고민을 털어놓자, 그를 ‘워커홀릭’으로 진단했다.

병원 가는 것조차 미루며 일을 하고 있는 풍자에 대해 ”본인의 생명, 건강, 꼭 필요한 휴식을 다 뒤로 하고 일을 하고 계시는데 이런 걸 두고 워커홀릭이라고 한다”고 밝혔다.

오은영 박사가 짚은 워커홀릭의 본질 
오은영 박사가 짚은 워커홀릭의 본질  ⓒ채널A

그러면서, 오은영 박사는 ”일을 열심히 하는 것과는 다르다. 워커홀릭은 마치 일을 좋아해서 열심히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게 아니다”라며 ”일을 안 하면 마음이 너무 불편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마치 겉보기엔 일하는 게 너무 재밌어서 일을 열심히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워커홀릭은 ”일을 안하면 마음이 너무 불편하기” 때문에 ”일을 강박적으로 하고” 있다는 것이다.

주도적인 선택이 아니라는 얘기.. 
주도적인 선택이 아니라는 얘기..  ⓒ채널A

오은영 박사는 ”(스스로) 선택해서 일을 (열심히) 하고 있는 것 같지만, 사실은 일을 하는 게 주도적이지 않은 것”이라며 ”그래서 어떤 심리학자는 워커홀릭에 대해 ‘잘 포장되어 있는 심리적/정신적인 문제’라고까지 말한다”고 전했다.

나는 워커홀릭일까, 아닐까? 아래 체크리스트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워커홀릭 테스트 
워커홀릭 테스트  ⓒ채널A

곽상아 : sanga.kwak@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연예 #오은영 #풍자 #워커홀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