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상혁이 너는 많은 걸 갖고 있는데도 너 자신을 모른다" 김도균 코치는 우상혁의 가능성을 믿었다

두 사람은 동고동락하며 올림픽을 준비했다.

우상혁 선수와 김도균 코치.
우상혁 선수와 김도균 코치. ⓒ뉴스1

육상 높이뛰기에서 24년 만에 한국 신기록을 갈아치우고, 도쿄올림픽에서 세계 4위로 우뚝선 국가대표 우상혁에게는 든든한 스승 김도균 코치가 있었다.

김도균 코치는 지난 2019년 왼쪽 정강이 염증으로 고생하며 우상혁이 술독에 빠져있을 때 그를 건져 올린 은인이었다. 그런 김 코치가 3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스타가 된 상혁이에게는 이제 더 유능한 코치가 필요하다. 내가 방해가 되면 안 된다”라고 말했다.

김도균 코치는 우상혁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상혁이는 안 좋게 말하면 어린아이처럼 순수해서 현실성이 떨어지는 면이 있는데, 그걸 좋게 보면 실제로는 어려운 일도 가능하다고 믿는 성향이 된다” “‘너니까 할 수 있는 거다’라고 자주 말해 주며 자신감을 심어 줬더니 환상을 현실로 만들어 내더라”

우상혁의 가능성을 일찌감치 알아본 건 김 코치였다. 지난 2019년 우상혁이 부상으로 힘들어하며 훈련을 빠질 때도 김 코치는 ”상혁이 너는 많은 걸 갖고 있는데도 너 자신을 모른다. 넌 세계적인 선수가 될 수 있다”라며 우상혁을 독려했다.

훈련이 끝난 뒤에도 김 코치의 ‘우상혁 관리’는 계속됐다. 김 코치는 우상혁, 장대높이뛰기 국가대표 진민섭과 함께 7평 남짓 원룸에서 생활하며 선수들이 훈련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왔다.

그 결과 우상혁은 2020 도쿄올림픽에서 2m35cm를 뛰어올라 세계 4위 자리를 따냈다. 제자를 세계적인 스타로 키워낸 김도균 코치는 “잘하는 선수에게 굳이 제가 필요할까요?”라며 또 다른 우상혁을 발굴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도혜민 에디터: hyemin.do@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스포츠 #올림픽 #2020 도쿄올림픽 #육상 #김도균 #우상혁 #높이뛰기 #스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