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미국 하원의원 선거에서 또 한 번 '역대 최다' 여성의원이 당선됐다

미국 정치에서 여성의 대표성은 다른 주요 민주주의 국가들보다 지속해서 뒤처져 왔다.

2020년 8월 3일 미주리주 상원의원 선거 유세에서 코리 부시 후보가 지지자들에게 연설하고 있다. 
2020년 8월 3일 미주리주 상원의원 선거 유세에서 코리 부시 후보가 지지자들에게 연설하고 있다.  ⓒMichael B. Thomas via Getty Images

2020년 미국 하원의원 선거에서 기록적인 수의 여성이 의석을 차지했다.

5일(현지시각) 밤까지 럿거스 대학의 미국여성정치센터(CAWP)에 따르면, 하원 전체 의석 435석 중 106명의 여성이 하원의원에 선출됐다. 민주당이 83명, 공화당이 23명이다. 아직 일부는 최종 결과 발표를 기다리고 있다. 이번 선거에서 공화당 소속 여성 후보들은 좋은 결과를 거뒀다.

유색인종 여성 43명이 당선됐으며 그 중 민주당은 42명, 공화당은 1명이다. 공화당은 적어도 23명의 여성 하원의원을 배출할 것으로 보이고, 2006년의 기록을 깰 것으로 보인다. 당시 공화당 여성 하원의원은 25명이었다.

이번에 새로 하원의원이 된 여성의원 중 최소 21명은 이번이 처음이며 8명은 민주당이고 13명은 공화당 소속이다.

데비 월시 CAWP 국장은 5일(현지시각) 성명에서 ”미국 정치에서 여성의 대표성은 투쟁과 끈기를 통해 때로는 어려움을 겪지만 확실히 상승 궤도에 올랐다”고 말했다.

“2018년 선거는 민주당의 성공에 대한 이야기였다. 올해 우리는 공화당 쪽에서 상당한 (여성의원) 증가를 목격하고 있다. 여성이 의회에서 동등하게 대표되려면 여성(의원 수)에 관한 진전은 양쪽 당에서 모두 나와야 한다.”

전체적으로는 민주당 204명, 공화당 94명 등 298명의 여성 후보가 하원의원에 출마했고, 그 중 115명은 유색인종 여성이다.

현재 102명의 여성이 하원의원에 재직하고 있는데, 이는 2016년 선거(84명) 때보다 늘어난 수치다. 현재 전체 100석인 상원에는 26명의 여성 상원의원이 있으며, 이 중 4명은 유색인종 여성이다.

2018년 중간선거는 기록적인 수의 여성의원 선출과 유례없는 수의 유색인종 여성을 선출하는 등 역대 가장 다채로운 기록을 세웠다. 그해 처음 당선된 뉴욕주의  알렉산드리아 오카시오-코르테즈(당시 31세)는 미국 역대 최연소로 선출된 여성 하원의원이다. 또 입법부의 첫 무슬림 여성의원이 된 라시다 틸리브(미시간)와 일한 오마르(미네소타) 의원과 최초의 미국 원주민 여성인 데브 할랜드(뉴멕시코)와 샤리스 데이비스 등이 있다.

더 많은 여성을 정치에 참여시키기 위해 일하는 비당파적인 비영리 단체인 ‘쉬슈드런’의 설립자 겸 CEO인 에린 루스 쿠트라로는 “2018년은 민주당과 유색인종 여성에게 큰 성과가 있었지만 공화당 여성들에게는 어려운 시기였다”고 말했다. ”공화당 여성은 큰 성과를 이루지 못했고, 어떤 경우에는 실제로 공화당 여성의 대표성을 후퇴시켰다”고 말했다.

하지만 올해, 기록적인 수의 공화당 여성들이 하원의원에 출마했다. 

그러나 이 모든 진보에도 불구하고, 여성들은 3일(현지시각) 투표 전날까지 여전히 하원과 상원의 3분의 1도 채 채우지 못했다.

2018년 여성 후보 상당수는 2016년 도널드 트럼프가 대통령에 당선된 뒤 출마를 결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랫동안 여성혐오 발언을 해 온 트럼프는 20여 명의 여성에 의해 괴롭힘부터 강간까지 여러 사유로 고발됐다.

미국 정치에서 여성의 대표성은 전 세계의 다른 주요 민주주의 국가들보다 지속해서 뒤처져 왔다. 국제의회연맹(Inter-Parliance Union)의 2019년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은 정부 내 성평등 면에서 193개국 중 75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세계 경제 포럼의 2018년 보고서에 따르면, 정치 참여의 성별 격차가 98년 동안 좁혀지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여성이 계속 밀고 나가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이유”라고 쿠트라로는 말했다.

 ”우리가 이러한 리더십의 위치에 있는 여성을 더 많이 볼수록 다른 여성도 이러한 역할로 나아가는 것을 더 많이 볼 수 있을 거다”라고 그는 말했다.

″이 나라에서 여성이 의원으로 일하며 가지는 역할의 서술을 바꾸는 일이다. 여성이 스스로를 선출된 리더로 생각하도록 도와야 하고 모든 이들이 이런 여성들로부터 혜택을 받는다는 사실을 알려야 한다.”

 

*허프포스트 미국판 기사를 번역,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미국 #여성 #성평등 #미국대선 #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