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대 여성도 운동하면 근육질 몸 만들 수 있다” : 강한 언니들 모인 '거울 없는' 체육관 체험 썰 푼다

짱세고 멋진 언니가 되고 싶어👊 | 강한 언니들이 모인 GYM 체험기

짱세고 멋진 언니가 되고 싶어👊 | 평균수명 100세 시대. 건강하고 멋지게 나이 들고 싶은 저질 체력 30대 여성 에디터의 운동 방랑기. 2탄은 30대부터 70대까지, 나이를 잊은 강한 언니들이 모인 gym 체험기입니다.

근력 운동을 하며 땀을 쏟는 남성들, 쫙 달라붙는 운동복 차림으로 러닝머신을 타는 여성들. 내가 평소 다니는 헬스클럽 풍경이다. 숄더·벤치 프레스 같은 운동기구들은 주로 근육이 우락부락한 남성들이 차지했고, 가끔은 듣기 부담스러운 숨소리가 귀를 찔렀다.

때로는 운동하면서 거울에 비친 내 모습이 싫었다. 미디어가 찬양하는 소위 ‘늘씬한 몸’을 가진 여성들을 보면 눈길이 가기도 했다. 그렇게 거울 속 나를 보거나 일부 남성들에게 저당 잡힌 운동 기구 앞에서 차례를 기다릴 때마다 든 생각은 단 하나.

여성들이 좀 더 편하게 운동할 수 있는 곳은 없을까?

수소문 끝에 3040 언니들이 애용하는 운동센터 두 곳을 알아냈다. 여성 전용 헬스클럽 ‘커브스’와 체육관 ‘파워존’이었다. 이름부터 범상치 않은 두 곳은 여느 운동센터와는 확연히 다른 점이 있었다. 그건 바로 거울이 없다는 것. wOw!

‘앗, 근데 거울이 없으면 자세 교정은 어떻게 하지…?’

직접 해보고 내린 결론은 기우였다. 운동 중 트레이너(코치)가 자세를 봐주기도 했지만, 나 스스로 몸의 감각에 집중하면서 바른 자세를 찾아갈 수 있었다. 센터 관계자들은 말했다. “거울을 보다 보면 몸매나 피부처럼 외적인 것에 집중하게 되는 경향이 있는데, ‘노 미러’는 운동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게 한다.”

코로나19 시국이라는 점이 우려되기도 했지만, 코로나 감염 예방을 위해서라도 충분한 운동을 통한 면역력 강화가 필수라는 전문가들의 조언이 떠올랐다. 다행히 두 센터 모두 정부의 방역 지침을 준수해 안전하고 쾌적하게 운동할 수 있었다.

거울·남자·메이크업 없는 체육관 “70대 여성도 근육질 몸 만들 수 있다”

지난 20일, 서울 송파구 거여동에 있는 ‘커브스’를 찾은 건 남자도 없고, 거울도 없다는 점에 끌려서였다. ‘노 맨, 노 미러, 노 메이크업(NO MAN, NO MIRROR, NO MAKE-UP)’이라는 콘셉트를 내세운 곳답게 헬스클럽 관계자들은 모두 여성이었고, 화장기 없는 얼굴이었다.

커브스 장소현(37) 대리의 도움으로 운동을 시작했다. 간단하게 인바디 검사를 받은 뒤 부족한 근육을 단련하는 데 유용한 기구를 써보기로 했다. 나는 ‘마른 비만’ 판정을 받았다. 운동 의욕이 불끈 치솟았고, 어떤 운동이든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일반 헬스클럽은 운동 기구가 남성 중심이라 여성분들이 소외되는 경우가 많아요. 저희는 ‘노 맨(NO MAN)’이라는 특색에 맞게 운동기구도 여성중심으로 개발했어요. ‘노 메이크업(NO MAKE-UP)’이 규칙이라 외적인 요소에 신경쓸 필요 없이 운동에만 전념할 수 있고요.”

내부에는 운동기구 12가지가 동그랗게 모여 있었다. 준비운동을 한 뒤 상체 운동부터 하기로 했다. 헬스장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숄더프레스(벤치에 앉아 바를 잡고 아래로 내리면서 삼각근의 볼륨을 키워주는 기구)와 랫풀(턱걸이와 비슷한 동작을 하면서 얕은 등 근육인 광배근을 발달시키는 기구)을 결합한 기구였다. “어깨 결림을 완화해주고 등을 곧게 펴주는 효과가 있어요.” 장 대리가 말했다.

솔직히 헬스장에서 자주 해본 기구라 만만하게 생각했는데…하면 할수록 팔 근육이 당기고 숨이 차는 데다 점점 무거워지는 느낌이었다.

장소현 대리의 지도로 상체 운동을 하는 모습 /  커브스는 ‘30분 순환운동’이 콘셉트다. 근력운동, 유산소운동, 스트레칭을 번걸어가며 30분 동안 한다.
장소현 대리의 지도로 상체 운동을 하는 모습 /  커브스는 ‘30분 순환운동’이 콘셉트다. 근력운동, 유산소운동, 스트레칭을 번걸어가며 30분 동안 한다.

커브스의 운동 방식은 이렇다. 30초간 상반신 근력 운동→30초간 근육 휴식 →30초간 하반신 근력운동→30초간 근육 휴식. 이걸 30분 동안 반복해야 한다. 막상 해보니 30초가 짧은 시간이 아니었다. “좀 더 속도를 내세요!” 장 대리가 외쳤다. 입에서 신음이 절로 나왔다.

막간의 휴식이 얼마나 달콤했는지 모른다. 30초 동안 음악에 맞춰 가볍게 걸었다. 근육을 쉬게 해주는 시간이라고 했다. 두 번째로 택한 것은 허벅지와 엉덩이 근육을 만드는 기구였다. 뒤쪽으로 다리를 뻥뻥 차는데, 차면 찰수록 힘이 더 드는 느낌. 첫 번째 기구에서 받은 느낌이 반복됐다.

다양한 상하체 운동을 체험하는 장면. 커브스 김소영 대리가 찍어줬다.
다양한 상하체 운동을 체험하는 장면. 커브스 김소영 대리가 찍어줬다.

분명히 전날 헬스클럽에서 했던 건데, 느낌이 왜 이렇게 다르지? 스탭에게 물어보니 헬스장과는 확실한 차이가 있었다. 이곳의 기구는 움직이는 속도에 따라 저항력이 달라지는 ‘양방향 유압식 저항 운동 기구’였다. 그게 어떻다는 거냐고? 저항력을 조절함으로써 자신의 근력/몸 상태에 맞춰 운동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뜻이다. “본인 몸 상태에 맞춰 운동할 수 있어서 나이 많은 언니들도 문제없어요.”

그래선지 이곳은 연령대가 다양했다. 체력의 필요성을 절감하는 40대 ‘언니‘들이 제일 많았고, 10대부터 80대까지 고르게 분포되어 있었다. 역시 나이란 숫자에 불한 것인가! ‘언니’들은 강하고 튼튼했다!

“70대 여자도 열심히 운동하면 멋진 몸을 만들 수 있다”는 전진옥(70)씨는 이제 운동한 지 8개월째인데, 고질병이던 골다공증과 폐질환이 나아지고 있음을 느낀다. 딸의 추천으로 운동을 시작한 장영애(59)씨는 “‘저질 체력‘이 아닌 ‘고급 체력’을 유지하며 나이 들고 싶다”는 목표를 전했다.

“여자 운동, 남자 운동이 따로 있나요?” 강해지고 싶은 3040 언니들이 힘을 기르는 체육관

‘파워존’은 케틀벨, 바벨, 바디웨이트 운동으로  근력을 향상시키는 체육관이다. 이날 수업은 90분 동안 진행됐는데, 다들 지치지 않고 시종일관 ‘파이팅’이 넘쳤다. 이곳의 성비는 남자 2, 여자 8로 30대 여성이 많은 게 특징이다.
‘파워존’은 케틀벨, 바벨, 바디웨이트 운동으로  근력을 향상시키는 체육관이다. 이날 수업은 90분 동안 진행됐는데, 다들 지치지 않고 시종일관 ‘파이팅’이 넘쳤다. 이곳의 성비는 남자 2, 여자 8로 30대 여성이 많은 게 특징이다.

전영수(39·여)씨가 능숙하게 ‘매달리기’를 하고 있었다. 단단한 팔 근육을 보니 “멋있다”는 말이 절로 나왔다. 매달리기는 높이가 2m 남짓인 철봉(풀업 머신)을 잡고 몸을 끌어올리거나 버티는 운동이다. 맞다. 여러분의 짐작대로 턱걸이와 비슷하다. 지난 18일 오후 3시, 서울 마포구 합정동 ‘파워존’에서는 여성 7명, 남성 1명이 구슬땀을 흘리는 중이었다. 성별과 상관없이 오직 ‘힘’을 기르려고 몸을 단련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경건한 ‘무술 도장’을 보는 느낌이랄까.

이날 수업명은 ‘파워존 HJ 클래스’. 주로 케틀벨(주전자와 유사한 모양으로 고리형 손잡이가 달린 운동기구)과 바벨(역도나 근육 단련에 쓰는 강철 기구) 등을 이용해 근력 운동을 했다. 초보자 과정인 ‘비기너 클래스’를 이수해야만 들을 수 있는 수업이었다. 수강생들은 하나 같이 몸이 탄탄했고, 힘이 넘쳐 보였다. 이렇게까지 근육이 발달한 여성들을 ‘직접’ 보긴 처음이었다.

케틀벨 운동 중인 수강생들. 
케틀벨 운동 중인 수강생들. 

이들을 지도하는 최현진(35) 대표가 말했다. “보통 웨이트트레이닝은 남성 운동이고, 요가나 필라테스는 여성 운동이라고 생각하는 이들이 있는데, 남녀 운동이 따로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최 대표는 우뚝 솟은 키에 힘 있는 목소리, 카리스마 넘치는 인상의 소유자였다. “누구나 재밌고 지속적으로 운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게 목표입니다. ‘운동 중독’이나 ‘헬스 중독’이 아닌 사람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강해지도록 말이죠.”

전영수 씨는 최 대표에 반해 운동을 시작했다. 전씨는 최 대표를 보며 ‘여성도 저렇게 강해질 수 있구나’ 감탄했고, 운동에 전념하다 보니 지도사 자격증까지 따게 됐다. 그는 파워존을 “다양한 여성들이 모여 서로 건강해지는 것을 응원하는 곳”이라며 “운동을 하면서 ‘다이어트나 몸매’보다 ‘건강’에 좀 더 관심을 갖고 일상을 자신감 있게 살게 됐다”고 말했다.

지난 1월 <a href="https://www.instagram.com/p/B7UwTI-p8Cq/" target="_blank" rel="noopener noreferrer">빅이슈</a>와 인터뷰에서 &ldquo;일상에서 발달시켜야 하는 체력의 요소를 알려주는 것이 파워존이 추구하는 원칙&rdquo;이라고 강조한 최현진 대표
지난 1월 빅이슈와 인터뷰에서 “일상에서 발달시켜야 하는 체력의 요소를 알려주는 것이 파워존이 추구하는 원칙”이라고 강조한 최현진 대표

여기까지 와서 그냥 갈 순 없지. 용기를 내 케틀벨 운동에 도전했다. ‘저질체력’인 점을 감안해 기본자세만 배웠는데도 보기와 달리 쉽지 않았다. 처음엔 겁도 없이 16kg짜리 케틀벨을 막 들려고 했지만, 물리적으로 들 수 없었을 뿐더러 다들 황급히 말렸다. “안 돼요, 다쳐요!” 문제는 자세였다. “자세가 바르면 무게와 상관없이 케틀벨을 들 수 있지만, 자세가 나쁘면 아무리 가벼운 케틀벨이라도 허리를 다칠 수 있어요.” 최 대표가 말했다.

맨몸으로 등을 곧게 펴는 자세부터 연습했다. 그 감각에 익숙해진 뒤에야 케틀벨을 잡았다. 엉덩이를 뒤로 잡아당긴 뒤 등을 굽히지 않은 채 내려가면서 케틀벨을 들었다가 내려놓는 자세를 유지해야 했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건 꽤 힘들었다. 등은 왜 자꾸 구부러지는지! 당혹스러우면서도 조마조마했다. 최 대표가 케틀벨을 내려놓고 맨몸으로 다시 해보라고 코치해주었다. 몇 번이나 실패와 도전을 거듭했을까. 마침내 나는 해냈다. 16kg짜리 케틀벨을 ‘제대로’ 들었다. 뿌듯했다!

케틀벨 운동 체험 장면 /&nbsp;반듯한 자세로 엉덩이를 뒤로 잡아당긴 뒤 등을 굽히지 않고 내려가면서 케틀벨을 잡아 들어 올렸다가 다시 내려놓는 자세인데, 자세를 바르게 유지하는 게 꽤 힘이 들었다. 등이 자꾸 굽어지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여러 번의 시도 끝에 나는 해냈고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다.
케틀벨 운동 체험 장면 / 반듯한 자세로 엉덩이를 뒤로 잡아당긴 뒤 등을 굽히지 않고 내려가면서 케틀벨을 잡아 들어 올렸다가 다시 내려놓는 자세인데, 자세를 바르게 유지하는 게 꽤 힘이 들었다. 등이 자꾸 굽어지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여러 번의 시도 끝에 나는 해냈고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다.

케틀벨 운동을 성공하기까지 최 대표는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카리스마 넘치면서도 따뜻한 사람을 만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전영수 씨처럼 나도 그에게 반할 뻔 했다. 알고 보니 최 대표의 매력에 빠져 이 체육관에 등록한 사람이 전씨만은 아니었다. 사람 보는 눈은 다 비슷하다는 말은 진리였다.

임승진(43)씨는 최 대표의 운동하는 모습이 멋져서 수업을 등록했다가 현재는 스탭 활동까지 한다. 과거 보디빌딩이나 수영 등 다른 운동을 많이 했다고 밝힌 그는 “(파워존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면서도 강함을 추구하는 게 다른 운동과 다르다”고 강조했다.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김진수(35)씨는 여유로움과 친절함은 체력에서 나오는 것을 직접 경험했다. 그는 운동으로 체력을 기르면서 마음에 여유가 생겼고, 일도 더 잘하게 됐다고 전했다. ‘몸매’가 아닌 ‘몸’과 ‘건강’, 그리고 ‘삶’을 위해 운동하는 여성들을 만나고 돌아오는 길, 최현진 대표의 말이 자꾸 생각났다.

“내가 어떤 운동을 좋아할지는 안 해봐서 모르는 거예요. 한살이라도 어릴 때, 좀더 다양한 운동을 접해서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훌륭한 선생님까지 만나면 더할 나위 없고요.”

지난 18일 '파워존'에서 '스트랩 운동(끈을 이용한 근력 운동)'을 하는 수강생들. 코로나19 여파로 마스크를 착용하고, 내부 방역 및 위생도 철저히 하는 모습이었다.&nbsp;
지난 18일 '파워존'에서 '스트랩 운동(끈을 이용한 근력 운동)'을 하는 수강생들. 코로나19 여파로 마스크를 착용하고, 내부 방역 및 위생도 철저히 하는 모습이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코로나19 시대에도 운동은 필수다. 운동이 면역체계를 더 튼튼하게 만든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적당한 강도의 운동은 면역체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질병에 걸릴 위험을 떨어뜨린다. 다만, 지나친 운동은 여러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으니 전문가와 상담부터 하자. 시작이 반이라고 했던가. 자신에게 적당한 강도의 운동을 찾는 것이 곧 그 시작이 되리라.

에디터’S 총평: 커브스와 파워존 모두, 여자들끼리 유대감을 쌓으며 편하게 운동하기 좋은 곳이다. ‘남자가 없는’ 헬스클럽에서 우리 엄마, 이모, 할머니와 운동하고 싶다면 ‘커브스’로, 강한 언니들과 함께 몸과 마음을 단련하며 파이팅 넘치게 운동하고 싶다면 ‘파워존’을 추천한다. 어디로 가든 힘세고 강한 언니들이 이끌어줄 테니 이제 우리는 건강해질 일만 남았다 💪

이인혜 에디터 : inhye.lee@huffpos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