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백악관이 수화통역사 없이 코로나19 브리핑을 했다가 고소당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 브리핑 때, 수화 통역을 단 한 번도 제공하지 않았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Carlos Barria / reuters

한 청각장애인 옹호 단체가 백악관이 코로나19 뉴스 브리핑을 발표할 때 실시간 화상 수화 통역을 제공하지 않았다며 고소했다. 이는 미국 수정헌법 제1조와 법률에 위배된다고 밝혔다.

미국 전국청각장애인협회는 트럼프 대통령과 백악관 코로나19 특별조사단이 지난 3월 코로나19에 대한 브리핑이 시작된 이후, ‘화상 수화 통역’을 단 한번도 제공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트럼프 행정부가 화상 수화 통역을 제공하지 않아 청각장애인들은 코로나19 대유행을 겪는 동안 정치 및 공중 보건 분야 지도자들이 전하는 정보를 얻을 수 없었다. 너무나 중요하고, 잠재적으로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정보인데도 말이다”라고 고소의 이유를 밝혔다.

연방법을 근거로 필수적으로 표기해야 하는 자막은 오류가 생기기 쉽다고도 주장했다. 또한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은 자막을 실시간으로 읽기 어렵기 때문에 화상 수화 통역의 충분한 대안이 되지 못한다”라고 덧붙였다.

″자막으로만 설명하면 전달하고자 하는 ‘어조’가 정확하게 전달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 통역사는 적절한 표정과 상황에 맞는 수화의 종류를 선택해 정확한 어조로 문맥을 빠르게 전달할 수 있다”

이 단체는 정작 미국 50개 주의 주지사들과 많은 주요 도시의 시장들은 코로나19 브리핑을 할 때 화상 수화 통역사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2014년 한 인구조사에 따르면 340만 명 이상의 미국인이 청각장애인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약 170만 명이 심각한 난청을 겪고 있다고 한다.

백악관이 고소당하기 이전, 미국 내 몇몇 주지사들도 TV로 중계되는 코로나19 브리핑 때, 화상 수화 통역을 지속적으로 제공하지 않아 소송당한 전례가 있다. 

청각 장애를 가진 뉴욕 시민들과 옹호 단체는 지난 4월, 뉴욕이 미국에서 코로나19의 대유행의 진원지가 됐을 당시 브리핑에서 화상 수화 통역이 제공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를 고소했다. 법정에서 판사가 쿠오모 주지사에게 수화 통역을 제공하라고 명령한 이후부터 쿠오모 주지사는 브리핑 때 화상 수화 통역을 제공했다.

지난 5월부터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는 일일 코로나19 브리핑을 위해 화상 수화 통역사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지난 5월부터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는 일일 코로나19 브리핑을 위해 화상 수화 통역사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스크린샷/뉴욕 앤드류 쿠오모의 웹사이트

코로나19가 대유행 중인 플로리다주에서는 지난달 플로리다주 전국청각장애인권익협회가 론 드산티스 주지사에게 소송을 제기했다. 코로나19 브리핑 때 산발적으로만 화상 수화 통역을 제공했다는 이유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재까지 화상 수화통역을 단 한 번도 제공하지 않았다 ”

″현재 TV에서 코로나19에 대한 브리핑을 할 때 화상 수화 통역을 제공하지 않는 사람은 트럼프 뿐이다. 수많은 미국 청각장애인들은 이런 어려운 시기에 미국 대통령으로부터 의사소통 및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거부당한 것처럼 느낀다. 또한 미국 국립 알레르기·감염병연구소 소장인 앤서니 파우치 박사와 백악관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코디네이터 데보라 비렉스 박사가 전하는 코로나19 정보에 관해 알 권리도 거부당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020년 5월 15일 금요일 워싱턴 백악관 로즈 가든에서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국립 알레르기·감염병연구소 소장인 앤서니 파우치 박사(오른쪽), 백악관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코디네이터 데보라 비렉스 박사(왼쪽)가 듣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020년 5월 15일 금요일 워싱턴 백악관 로즈 가든에서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국립 알레르기·감염병연구소 소장인 앤서니 파우치 박사(오른쪽), 백악관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코디네이터 데보라 비렉스 박사(왼쪽)가 듣고 있다. ⓒASSOCIATED PRESS

백악관은 3월부터 34명의 상원의원을 포함한 각종 지지단체와 법률전문가의 화상 수화 통역 요구를 묵살해 왔다.

미국 전국청각장애인협회는 3월 18일 백악관에 서신을 보내, ”트럼프 대통령은 대체 왜 청각장애인들도 다른 모든 이들과 똑같이 중요한 정보에 접근하는 것을 보장하지 않는지를 물었다”고 말했다.

허프포스트 미국은 백악관에 이 사안에 대한 답변을 요청했지만 묵묵부답이었다.

 

*허프포스트 미국판 기사를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미국 #도널드 트럼프 #백악관 #수화통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