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코로나19 백신 유효성이 '몇 퍼센트'라는 것의 의미는 이렇다

화이자에 이어 모더나도 95% 가까운 효과를 보였다고 밝혔다.

  • 허완
  • 입력 2020.11.17 11:52
백신 유효성은 무슨 의미일까? AP Illustration/Peter Hamlin
백신 유효성은 무슨 의미일까? AP Illustration/Peter Hamlin ⓒASSOCIATED PRESS

코로나19 백신의 유효성(effectiveness)은 무슨 의미일까?

이건 코로나 백신이 사람에게 효과를 볼 가능성을 뜻한다.

최근 백신을 개발 중인 두 곳이 3상 임상 결과 강력한 효과가 나타났다고 밝혔다. 모더나는 자사 백신이 95% 가까운 효과를 보였다고 밝혔다. 그에 앞서 화이자도 자사 백신이 비슷한 효과를 보였다고 밝혔다.

이 수치들은 전 세계에 희망을 키우고 있다. 백신이 계속해서 효과를 보이고 안전성이 입증된다면, 내년 중으로 코로나19 팬데믹을 종식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다.

유효성 수치는 백신 연구가 계속되면서 변하게 된다. 각 연구에서 초기에 계산된 수치는 코로나19 환자 100명 미만에 대한 시험 결과에 근거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초기 시험 결과는 백신을 대규모 집단의 사람들에게 접종할 경우 질병을 대부분 예방할 수 있는지 여부를 보여주는 강력한 신호가 된다.

미국 보건당국은 코로나19 백신의 유효성이 최소 50%가 되어야 사용승인 여부를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코로나19 백신이 최근 몇 년 사이 20~60%에 그친 독감 백신의 유효성과 비슷한 수준으로만 효과가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됐었다.

일반적인, 초기 유효성 수치들이 전부는 아니다. 과학자들은 백신이 서로 다른 연령대와 인구집단에서 얼마나 효과를 보이는지도 파악해야 한다.

두 백신 모두 현재 발표된 잠정 결과는 코로나19 검사 기준을 충족하는 관련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들에 대한 시험에 근거하고 있다. 즉, 백신 접종을 마친 사람이 증상이 없더라도 여전히 감염될 수 있는지, 그리고 바이러스를 퍼뜨릴 수 있는지는 아직 알 수 없다는 얘기다.

또한 백신의 효과가 얼마나 오랫동안 지속되는지, (면역)증강제가 필요한지 여부도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과학 #화이자 #모더나